‘홍삼’ 세대별 맞춤형 건기식 한가위 선물로 인기
‘홍삼’ 세대별 맞춤형 건기식 한가위 선물로 인기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5.09.22 0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로회복·면역력 증진·혈행개선·항산화 등 기능성 인정받아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가 코앞으로 다가온 요즘 명절 선물용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홍삼이 재조명되고 있다.

면역력개선, 피로회복, 기억력증진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닌 홍삼은 명절에 없어서는 안 될 건강식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실제 국내 홍삼 1위 한국인삼공사는 전체 매출의 40% 가량이 명절 시즌에 집중해 있다.

이처럼 홍삼이 인기를 끌고 이유는 남녀노소 누구나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때문에 다양한 계층의 니즈를 만족해야 하는 선물시장에서 독보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효능면에서도 월등하다. 홍삼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력증진, 기억력개선, 혈행개선, 피로회복, 항산화 등의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다.

특히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는 면역력 강화 제품으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홍삼은 다양한 실험을 통해 면역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로 검증을 받았다. 덴마크 국립병원 아르잘란 카라즈미 박사팀은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에서 인삼이 인간의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염증을 빨리 퇴치시킨다는 사실을 입증했으며, 일본의 가네코 박사는 45~91세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평균 76개월 동안 홍삼분말 3g을 섭취하도록 한 후 감기의 감염여부를 역추적해 조사한 결과 냉증 개선과 전신활력 증가 등으로 감기의 발병증후가 50~60% 정도 낮아진 결과를 확인했다.

또한 항산화 부분인데, 인삼이 노화와 세포손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하고, DNA 손상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점이 확인됐다. 국내외 연구결과에 따르면 간세포독소, 환경호르몬, 발암성 물질, 의약품, 방사선, 납 등 중금소에 의해 세포가 손상됐거나 당뇨가 유발됐을 경우 홍삼이 항산화효소(SOD, CAT, GPx 등)를 활성화시키고 활성산소를 해독해, 지질과산화와 DNA 및 단백진산화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세대 식품영양학과 이종호 교수 연구팀에 의하면 음주 및 흡연을 하는 20~65세의 건강한 성인 69명을 대상으로 홍삼분말을 1일 3g 또는 6g을 8주간 섭취하도록 한 결과 임파구의 DNA손상을 줄이고, SOD, GPx 및 catalase 활성을 유의미하게 증가시키며, oxidized LDL, 소변 8-epi PGF2α 농도를 유의미하게 감소시킨 것을 확인했다.

아울러 최근 현대인들이 가장 관심을 두는 기억력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인삼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뇌의 해마에서 아세틸콜린의 유리상태를 촉진함으로써 콜리너직 신경계를 활성화시켜 인지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다.

불가리아의 소피아 의학연구소 페트코브 박사 등이 인삼추출물을 동물모델에 실험한 결과 인삼이 기억력과 학습능력이 저하된 노령화된 쥐의 능력이 회복했음을 알 수 있었고, 영국 노섬브리아대 데이비드 케네디 교수팀이 실시한 임상시험 역시 사람의 기억력과 인지기능 역시 좋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특히 홍삼은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함으로써 위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발표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분당차병원 함기백 교수 등 연구결과에 의하면 홍삼은 위염과 위궤양, 위암 등의 발병원인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터 필로리균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 균에 의한 위점막세포의 손상을 막고 위를 보호하는 효과를 나타냈으며, 균에 의해 염증을 유발시키는 물질의 증가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었다.

함 교수팀은 만성위염환자를 대상으로 10주간 홍삼을 투여한 42명과 위약을 투여한 42명을 비교해본 결과 홍삼을 투여한 팀에서는 상당한 수준의 제균효과가 있었으며, 제균 후에도 위염약화효과가 지속됐다. 또 헬리코박터균에 의해 유도된 DNA 변이 감소 효능 등도 뚜렷이 나타났다.

이 외에도 홍삼은 혈행개선, 탈모, 항암, 당뇨, 성기능 개선 등 국내외 다양한 연구를 통해 기능학적 측면에서 놀라울 만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이에 KGC인삼공사(대표 김준기)는 추석을 맞아 제품 구매 시 다양한 혜택을 주는 추석 프로모션 ‘올해만큼은 당신께만큼은’ 행사를 28일까지 진행하며, 세대별 맞춤 홍삼제품과 다양한 선물세트로 추석선물시장 공략에 나선다.

△정관장 홍삼은 계약재배를 통해 수확한 고품질의 6년근 인삼만을 사용해 만들고 있다.

‘진세노사이드’ 성분 기억력·인지 기능 개선…위암 예방도
먹기 편한 홍삼정·여성용 화애락본·수험생 위한 아이패스 등
정관장 성인서 어린이용까지 다양한 제품으로 선물 시장 공략    

◇홍삼에 익숙한 부모님들은 ‘홍삼농축액’

정관장 홍삼 중 가장 인기 높은 제품은 홍삼 농축액인 ‘홍삼정’ 시리즈다. 연간 30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대표 제품이다.

정관장 ‘홍삼정 플러스’는 신저온공법과 원료고급화를 통해 사포닌뿐 만 아니라 아미노산, 아미노당, 산성다당체, 미네랄 등 다양한 홍삼유효성분을 최적화하고, 홍삼 본연의 부드러운 맛과 향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20대부터 60~7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선호하는 제품으로, 홍삼의 쓴맛을 즐기는 편이라면 적극 추천하는 제품이다.

좀 더 부드러운 맛을 선호한다면 프리미엄 홍삼농축액이 있다. 홍삼 뿌리 중 고급뿌리삼인 지삼을 혼합해 홍삼근 100%로 만든 ‘홍삼정 리미티드’, 뿌리삼 중 양삼을 원료로 한 ‘홍삼정 지클래스’ 등 프리미엄 농축액라인은 고급 뿌리삼이 함유돼 맛과 향이 부드럽고, 우수한 품질을 자랑한다.

△정관장은 세대별 맞춤형 홍삼제품으로 명절 선물시장 공략에 나섰다.

◇갱년기 여성 위한 ‘화애락본’, 중년 남성 위한 ‘홍천웅’

‘화애락본’은 여성 전용 건강기능식품으로,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안전성이 입증돼 미국에도 수출 중인 제품이다. 홍삼의 피로회복 등 기능성과 함께 여성들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당귀, 석류 등 식물성 성분을 조화 시켜 기초체력관리와 갱년기 증상 등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어 45~60대 갱년기 전후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다.

게다가 흡수율이 높은 액상 타입으로 휴대와 보관이 편리한 파우치에 담겨 있고 하루 한 번 섭취로도 유용성분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홍천웅’은 6년근 홍삼농축액과 스트레스로 인한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홍경천’을 기본으로 구기자, 황기, 복분자, 오미자, 녹용 등의 전통 소재를 조화시킨 제품이다. 주 원료인 홍경천은 해발 800m 이상의 고원지대에서 자라는 희귀약초로, 식약처로부터 피로증후군과 정신적 피로개선의 효과를 인정받았으며, 헛개나무열매 추출물 분말과 쌀겨추출물을 추가해 스트레스와 술자리로 지친 중년남성들의 활력개선에 도움을 준다.

◇어린이는 ‘홍이장군’, 수험생은 ‘아이패스’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환절기에는 아이들 건강이 특히 신경 쓰인다. 이 시기에는 면역력이 감소해 감기에 걸리기 쉽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 등 단체생활에서 바이러스 등이 쉽게 전염될 우려가 높다.

어린이 홍삼제품 ‘홍이장군’은 계약재배를 통해 엄선된 우수한 품질의 6년근 홍삼을 사용했으며 제품 출시 전까지 290여 가지의 검사를 실시해 아이들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도록 각별한 신경을 쏟았다.

또한 수험생 건강관리용 홍삼 ‘아이패스’ 브랜드는 성장기에 초점을 맞춘 ‘아이패스M’과 두뇌 활동 증진에 초점을 맞춘 ‘아이패스H’로 제품군을 세분화했고, ‘아이패스 에이치(H) 타블렛’과 ‘아이패스 주니어’ ‘아이패스 파워’ 등을 추가로 출시해 제품군을 확대했다.

두 제품 모두 홍삼을 기반으로 하지만 ‘아이패스 엠(M)’은 성장의 도움을 주는 칼슘을 들어있고, ‘아이패스 에이치(H)’에는 기억력에 도움을 주는 식물성 성분을 조화롭게 함유하고 있다.

인삼공사는 이와 함께 40만 원대의 프리미엄 선물세트는 물론 5만 원~10만 원대 실속형 선물세트 3종을 새롭게 출시하고 명절선물세트 규모를 총 20여 종으로 확대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