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생식③]주요 업체 제품과 특징
[특집-생식③]주요 업체 제품과 특징
  • 김양희 기자
  • 승인 2003.05.0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수 영양소·미네랄 등 보강

풀무원 정식

풀무원정식은 일반 생식 제품에 비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제품라고 회사측은 소개한다. 생식의 주원료인 곡류와 채소류 등 식물성 식품에 대한 풀무원 기능성연구소의 축적된 기술로 자연의 영양을 최대한 활용해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인 미량 영양소와 미네랄을 보강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됐다는 것.

특히 현미 호분층 효소 처리, 채소류 착즙 처리 등의 기술은 연세대학교 생물산업소재 연구센타와 풀무원 기능성연구소가 공동 연구 개발해 다른 업체들과 차별성을 갖고 국내 건강보조식품 업계 최초로 ISO 9002,14001 인증을 획득한 GMP급 풀무원 건강보조식품 공장에서 자체 생산해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또 풀무원정식은 농림부의 지원을 받아 시작된 효소 처리 관련 연구가 개발의 동기가 돼 한국인의 주식인 곡류 특히 쌀의 활용도를 높였다.

현미 호분층은 효소 처리한 독자적인 가공 방법을 통해 생리 활성물질(화이토뉴트리언트, phytonutrient)의 활용률을 높이고 채소류의 경우 녹즙을 만들 때 사용하는 착즙 과정을 거쳐 단순 절단 및 동결건조시킨 일반 생식에 비해 채소류의 영양소 이용률을 획기적으로 높였다고 회사 관계자는 전한다.
 

친환경 농수산물 원료만 사용

이롬 황성주 생식

‘이롬 황성주생식’은 예방의학의 권위자인 황성주 박사가 영양학적, 약학적 토대 위에서 연구, 개발한 식품으로 급속 동결건조 방식을 통해 비타민, 미네랄, 효소, 엽록소 등의 영양소와 효소 및 맛과 향까지도 최대한 보존한다.

강원도에서 자란 우수 친환경 농수산물을 엄선해 곡식류와 채소류, 버섯류, 해조류 등 30여 가지 원료로 만들어 우수한 자연 식품의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다는 점과 특히 청정 지역으로 유명한 강원도와 ‘친환경 농수산물 생산·공급에 관한 협정’을 체결해 원료를 공급받기 때문에 믿을 수 있다는 점을 회사측은 자랑한다.

이롬라이프는 어린이 눈높이에서 어린이들의 입맛, 건강한 미래를 위한 올바른 식습관까지도 고려해 만든 ‘자식사랑’과 여성의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요법 프로그램 ‘이롬 미인 프로젝트’도 출시하고 있다.

‘자식사랑’은 유산균, 비피더스, 맥주 효모, 올리고당과 클로렐라, 타우린, 초유, 식용 해조분 등 어린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과 함께 누룽지 분말, 쌀 배아 분말 등의 원료를 첨가해 생식을 처음 먹는 어린이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또 ‘이롬 미인프로젝트’는 ‘이롬 황성주생식 생식 미인’으로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하고 70여 개국 특허 성분인 베타잔과 치커리 화이버 등 기능성 소재로 구성된 ‘이롬 허브 미인’으로 지방의 흡착과 배설, 정장 기능을 강화해 탁월한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낸다.
 

한방 소재 첨가해 뒷맛 산뜻

CJ 아침생식

‘CJ 아침생식’은 유산균 발효 생식으로 36가지의 곡류, 채소류, 해조류 외 한방 소재를 동결건조해 만든다. 기존 아침생식에 비해 칡, 감초, 녹차, 산수유, 구기자, 둥글레, 두충 등 7가지 한방 소재를 보강해 소재를 차별화했고 칡과 감초의 첨가로 산뜻한 뒷맛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생식에 쓰이는 재료인 대두는 날로 사용할 경우 비린내가 나 섭취 시 거부감을 주는 경우가 있는데 아침생식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발효 기술을 접목해 곡류의 날냄새를 제거했다고 회사측은 자랑한다. 또한 제품의 변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생식 제품 최초로 질소 충전의 포장 형태를 채택해 제품의 안전성을 더욱 높였다.

CJ의 발효 기술을 적용시켜 만든 ´CJ 아침 생식´은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조 과정의 비용을 낮추고 유통 단계의 거품을 제거해 합리적인 가격대에 판매한다. 아침생식은 기존 방문판매 등으로 판매되던 유통 체계를 CJ가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을 선택해 좀더 합리적이고 투명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다가서고 있다.

현재 롯데 백화점, 삼성플라자 등 백화점과 이마트, 홈플러스, 까르푸, 코스트코 할인점등 거의 국내 모든 유통 업체에서 구할 수 있다. 아침생식은 지난해 12월부터 미주 지역 수출을 시작했다. 미주 동부의 한인 시장 공략을 시발로 해 현재 미주 서부, 캐나다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임상시험 통해 효과 확인

대상 참생식

‘대상 참생식’은 2001년도 각종 언론사별 히트 상품에 무려 8개 부문에서 선정되고 2002년에는 2개 부분에 추가 선정돼 소비자들로부터 정직한 제품임을 입증받아 생식 사업을 시작한 지 만 2년만에 눈부신 고속 성장을 해 생식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대상 참생식’은 영양분과 식물성 효용 분이 손실되지 않고 온전히 보존하도록 최선을 다했으며 자연의 부드러운 맛을 그대로 살리는 주력해 먹기에 편하다. 또 ‘대상 참생식’은 알곡 생야채 버섯류 해조류 등 40여 지 엄선된 원료를 사용해 식물성 영양소와 비타민 미네랄 등이 들어 있어 영양소의 효율을 높여준다 .

대상건강사업본부는 원광대와 공동으로 참생식으로 임상 험을 실시해 대상 참생식의 효과를 확인해 소비자들로부터도 좋은 반응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취식의 간편함을 위해 컵 타입의 제품으로 출시한 기존의 ‘참생식 컵’을 더욱 편리하고 안전성을 확보한 ‘참생식 한가족컵’을 출시해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생식 이용자들이 급증함에 따라 편리한 최소 30일분 단위 구매에 부담을 갖고 망설이는 고객과 휴대하기 불편한 생식의 담점을 개선해 1회용 컵포장으로 구매 욕구를 높였다.
 

신체 상태·체질별 맞춤 처방

오행생식

오행생식은 ‘오행’과 ‘생식’의 합성어로 각 개인의 고유한 신체 상태와 체질에 따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맛’을 근거로 분류해 놓은 식사법이다. ‘오행’이란 동양 사상에서 말하는 이론으로 모든 에너지와 물질, 날(日)과 해(年) 등에 있어 일차적 관계를 가지는 목, 화, 토, 금, 수의 다섯 가지 기본적인 요소를 의미한다.

오행생식은 개인의 다른 체질에 따라 먹어야 하는 음식이 다르다는 오행생식 요법을 바탕으로 한다. 사람에 따라 취향이 다르고 입는 옷이나 좋아하는 음악이 다르듯 먹어야 하는 음식도 다르다는 것이 오행생식 요법.

동양 의학에서는 인체 내 장부 기능의 허실에 따라 사람의 체질을 나누며 특히 오행생식요법에서는 음양오행 이론에 따라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표준(標準) 상화(相火)의 일곱 가지 유형 분류 기준이 존재한다. 다시 말해 오행생식은 개인에 따라 다르게 먹는 1 대 1 맞춤생식인 것이다. 오행생식 요법은 개인의 신체 상태를 분류한 후 건강 상태를 점검해 식사법을 결정한다.

분류는 오행 이론에 따라 목, 화, 토, 금, 수 및 표준과 상화로 이뤄진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음식을 찾아서 먹을 수 있게 된다.
 

동결 건조김치 생식 맛 보완

다움 김치생식

GMF는 국내 최초로 생식을 개발한 김수경 박사(상지대 자연자원대학원 겸임교수)가 지난 1988년 설립한 생식 제조업체로 지난해 300억원대의 매출을 올렸으며 `김수경 박사의 다움생식´을 판매하고 있다.

다움김치생식은 전통 발효 식품인 김치를 생식과 결합한 제품으로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김치의 개운한 뒷맛과 씹는 만족감을 느낄 수 있으며 발효 식품의 영양도 함께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움김치생식은 기존 생식에 김치를 첨가해 씹는 맛을 더했다. 씹어서 음식을 섭취하면 뇌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문제가 되는 김치 섭취량 저하를 개선할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다움 김치생식은 출시 3개월 만인 지난 10월 미국 오리건주에 위치한 자연의학대학(NCNM)에 임상용으로 공급할 만큼 기능을 인증받았다. 다움김치생식 1포(40g)에 함유된 동결건조 김치의 양은 1.2g으로 생김치 24g을 섭취하는 것과 같다. 유기농 배추는 위암 세포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일반 배추김치보다 높은 항암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움김치생식은 화식을 첨가해 맛을 좋게 하기보다는 전통적인 발효 식품인 김치를 넣어 전통적인 자연의 발효미로 생식의 맛을 보완하는 데 성공했다.
 

위 소화기능 회복에 큰 도움

고을빛생식

‘고을빛생식’은 의학, 식품영양학, 식품공학 등 각계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연의학연구원의 연구개발과 엄선된 재료만 선별해 생식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적절히 배합한 프리미엄 생식이다.

특히 고을빛생식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억제 효과가 입증된 유산균 발효 추출물을 첨가해 고을빛생식은 위 건강의 개선뿐 아니라 식중독 균 등 유해균의 살균에도 도움을 준다.

유산균 발효 추출물은 유산균의 대사 과정 중 생기는 물질로 인체나 다른 유익한 균에는 부작용이 전혀 없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과 식중독균인 리스테리아에만 선택적으로 살균 작용을 나타내는 유산균이 생성하는 천연 항균 활성 물질.

고을빛생식은 항산화 비타민과 미네랄, 파이토뉴트리언트 등이 풍부해 위의 세포를 튼튼히 하여 위의 소화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현대인의 부적절한 식습관과 스트레스, 각종 환경 오염으로부터 올바른 먹거리를 제공해 의약품이 아닌 음식으로서 건강하고 활기 차게 살기 위한 건강 대체식이다.

생식 고유의 영양적 우수성뿐만 아니라 위와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과학화된 유용성 성분들을 선별해 보강했으며 위와 장 건강 개선과 현대인의 만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