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프로바이오틱스, 인체 면역 증강에 핵심적 역할”
[인터뷰]“프로바이오틱스, 인체 면역 증강에 핵심적 역할”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5.12.22 0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마크 정부 투자 기업 ‘바이오케어 코펜하겐’ 소렌 톰슨 대표
특허 프로바이오틱스 생존율 높고 알레르기 물질 없어

지난달 13일 서울 힐튼호텔에서는 페어 오켈스(Per Okkels) 덴마크 보건부 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덴마크 프로바이오틱스 전문기업인 바이오케어 코펜하겐의 국내 시장 진출을 알리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날 바이오케어 코펜하겐은 국내 건강기능식품 제조·유통·수출입 전문기업 헬스밸런스㈜와의 독점공급 계약으로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4종을 우선 출시할 예정이고, 약국과 홈쇼핑, 인터넷 등 다양한 유통경로로 국내 소비자들을 찾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본지는 덴마크 바이오케어 코펜하겐 소렌 톰슨 대표와 서면인터뷰를 통해 덴마크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현황과 아시아 첫 진출국으로 한국을 선택한 이유 및 한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에 대한 견해 등을 들어보았다. 

- 덴마크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현황은

▶ 덴마크는 프로바이오틱스와 관련해 매우 오랜 과학적 전통을 갖고 있다. 최초의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인 파라거트(Paraghurt)는 특정 엔테로코커스 페슘(Enterococuss faecium) 균주를 사용한 제품으로, 1955년에 출시돼 지금까지 판매되고 있다.

이후 많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이 줄을 이었는데, 대부분 요거트에 사용된 배양균주들이다. 2012년 바이오케어 코펜하겐은 파라거트 브랜드를 갖고 있던 엑타비스(Actavis)사와 증상별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8종을 ‘락토케어(Lactocare)’ 브랜드로 전 세계 시장에 유통하는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락토케어 제품은 출시하자마자 덴마크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현재 60%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덴마크는 프로바이오틱스의 건강유용성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가 급증하고 있으며, 특히 영유아 제품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 20개 제품군 중 한국시장에 4종만 선보이는 이유는

▶ 바이오케어 코펜하겐은 한국의 헬스밸런스와 소화기계 건강과 면역관련 2종의 다균종 캡슐, 배변 불량과 변비관련 1종의 프로바이오틱 식이섬유 제품 그리고 영유아의 배앓이와 아토피 피부염관련 1종의 베이비드롭 제품을 포함한 총 4종의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다균종 캡슐 및 식이섬유 제품은 한국 성인의 장 건강과 관련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장애들을 타깃으로 선정했다. 이들 제품은 유럽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뒀다. 베이비드롭 제품의 경우는 덴마크 내 병원에서 개발된 주요 균주를 포함하고 있고 영유아에 대한 효능이 매우 뛰어난 제품으로, 바이오케어 코펜하겐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제품군이기도하다.

- 덴마크에서 정부 지원받은 프리바이오틱스 회사는 몇 곳이나 되나

▶ 덴마크 정부는 병원이나 대학의 혁신적인 발명과 연구를 기반으로 한 기업의 설립을 지원하고 있다. 경우에 따라 개별기업에 직접 투자도 하는데, 바이오케어 코펜하겐도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설립된 기업이다. 프로바이오틱스 부문에서는 바이오케어 코펜하겐이 덴마크 정부 (Ministry of Science, Technology and Innovation)로부터 투자받은 유일한 회사다.

한국 업체 헬스밸런스 통해 면역 등 4종 제품 출시키로
장 건강·아토피 관련 고품질 제품 국내 수요 증가 예상
셀바이오텍 ‘듀오락’ 덴마크 소비자 인지도 “글쎄~” 
  

- 프로바이오틱스의 생존력과 정착률이 높인 특허받은 저온보호 기술의 장점은

▶ 유산균(Lactic acid bacteria)은 살이 있는 미생물이기 때문에 공기, 습기, 온도, 위산 및 담즙산에 매우 민감하다. 때문에 생존력이 강한 균주의 개발과는 별도로 많은 프로바이오틱스 기업들이 유통기한 내 그리고 섭취 시 박테리아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종류의 보호 시스템을 개발, 사용하고 있다.

바이오케어 코펜하겐의 프로바이오틱스는 위산, 소화효소 및 담즙산에 노출 시 80~90%의 생존율을 보이고 있다. 우리 보호 시스템의 장점 중 하나는 보호제 성분을 단순화해 대두단백 및 유단백과 같은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 한국 파트너로 헬스밸런스를 선정한 이유

▶ 건강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했을 때 아시아 지역을 선도해 나가고 있는 한국 시장에 신속히 진입하는 것은 우리의 주요 목표였다. 물론 파트너 선정이 매우 중요했다. 이에 높은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며 명성을 쌓고 있는 헬스밸런스와 함께 한국 시장에 우리 제품을 소개할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 35개 수출국 중 건강기능식품분야 1위인 불가리아 외 주요 국가에서의 위치는

▶ 바이오케어 코펜하겐은 유럽 지역에서 매우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다. 현재 유럽 내 4~5개 국가에서 시장을 선도해 가고 있다. 탄탄한 과학적 데이터에 기반한 프리미엄 제품 및 소비자 친화적 제품 구성이 그 성공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 한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에 대한 견해와 발전 방안을 조언한다면

▶ 프로바이오틱스는 인간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70~80%의 면역 시스템도 소화기관내에 존재하며, 이로 인해 인체 면역에 대해서 프로바이오틱스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거나 신진대사를 지원하고 영양성분 흡수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준다. 최근 미국 코넬대학은 42만4000명의 신생아를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를 통해 태어난 지 27일 이내에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경우 당뇨병 발생 위험을 유의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최근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은 123명의 정상인 및 169명의 비만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과 관련된 건강과의 상관관계를 밝혀냈다. 즉, 비만인과 당뇨병 환자의 경우 장내 미생물의 종류가 제한적이었고 그 양도 정상인과 비교해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접할 경우 고품질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한국 소비자의 수요도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현재 한국에는 세계적 유산균 배양 기술을 자랑하는 일본계 사균체 전문기업이 진출해 있다. 이 회사는 생균보다 사균의 면역력 효과가 더 크다는 것을 규명해 한국을 세계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고 있다.

▶ 사균체(Heat Killed Bacteria)는 대장균, 살모넬라 등으로 유발되는 장내 감염의 치료에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이번에 한국 시장에 출시하는 제품에는 포함돼 있지 않지만, 바이오케어 코펜하겐은 여러 종류의 사균체 뿐 아니라 세포분리물질(Lysates)를 세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유럽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로 한국 소비자에게도 곧 선보일 수 있기를 바란다.

- 한국은 전북 익산에 국가식품클러스터가 조성 중이다. 이곳에의 입주 및 투자를 통해 한국은 물론 중국시장을 노려볼만하지 않나.
▶ 충분히 고려해 볼 수 있는 분야다. 특히 한국은 뛰어난 과학자들이 많이 있고, 만약 그들과 함께 일할 수 있다면 우리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 삼중 코팅기술로 유명한 한국의 유산균제조업체 쎌바이오텍의 덴마크 내 인지도는.
▶ 바이오케어 코펜하겐을 설립하기 전 저는 좋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쎌바이오텍 유럽의 CEO로서 6년간 일해 왔다. 쎌바이오텍 유럽은 2006~2011년 사이 덴마크 내에서 뛰어난 활동을 했다. 지난 몇 년간은 지역 유통업체인 오리팜(Orifarm)과 함께 듀오락 브랜드로 제품을 출시 한 것으로 알고 있다. 훌륭한 명성을 쌓고 있다고 믿고 있지만, 듀오락 브랜드의 덴마크 내 소비자 인지도에 대해서는 아쉽게도 정확히 알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