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과 향료 마케팅④]천연 향료소재와 합성 향료소재의 마케팅 특징①
[식품산업과 향료 마케팅④]천연 향료소재와 합성 향료소재의 마케팅 특징①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6.05.31 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로럴계 천연 추출물 음료·제과에 사용
다양한 제품·충분한 물량 생산 어려워

△오재순 ㈜아로마라인 대표(조향사/이학박사)
향료산업에서 사용되는 향료성분은 폭넓게 천연성분과 합성성분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천연성분은 식물, 동물 원료 소재로부터 얻을 수 있으며, 물리적인 공정에 의해 동식물로부터 분리된다. 즉 증류, 추출, 농축 과정 혹은 생물전환방법으로 천연성분을 생산한다.

천연향료의 주 원료 소재인 천연추출물은 식물로부터 추출된 정유(essential oil)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것들은 전형적으로 허브식물들이며 식물의 잎, 가지, 꽃, 뿌리 등을 원료 소재로 이용한다.

향료산업에 사용되는 천연성분은 수백가지다. 세계적으로 소비자들이 건강한 삶을 추구함에 따라 천연성분을 사용한 제품 및 천연원료에 관심을 갖게 됐고, 그 결과 천연향료 시장 또한 성장했다.

천연향료를 사용하는데 있어 큰 이점은 합성향료에 비해 법적 제한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롭다는 점과 천연 라벨링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천연향료를 사용한 천연식품에 대해 안전성과 건강적인 측면에서 소비자들은 높은 신뢰성을 갖고 있다. 또한 합성향료에 대해 부정적 편견은 갖고 있는 반면 천연향료는 인체에 유익하며 고가의 프리미엄 소재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천연추출물을 제조 판매하는 주요 국가로는 미국, 독일, 프랑스, 일본과 개발도상국인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와 라틴아메리카가 있다.

식품산업에서 천연식품 향료 소재로서 천연추출물 중 floral계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floral계는 음료와 제과부문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또한 천연향료 소재로서 꽃 이외에도 과실, 식물로부터 얻은 추출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새로운 천연 응용제품이 개발됨에 따라 천연식품 향료 산업의 성장 기회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클린라벨 제품을 개발한다는 것은 제품의 천연소재로부터 천연향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재의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천연향료는 환경친화적이며 건강에 대한 어떠한 부작용이 없을 것이라는 소비자들의 인식으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천연소재를 이용한 천연향료는 고가의 원료 및 제조비용이 요구되며, 천연소재의 한정된 양으로 인해 다양한 제품과 충분한 물량을 생산하는 데 한계가 있다.

아울러 많은 양의 천연소재를 필요로 하는 천연향료의 생산량을 확보하기 위해 원료 원산지에 기술적인 지원과 원료 자원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도 필요하다.

천연향료에 대한 이러한 제약들이 있음에도 ‘자연으로 회귀’라는 시대적 요구에 의해 천연향료를 이용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전 세계적으로 증대되고 있는 현실이다.

반면 세계적인 추세에 의해 합성소재인 aroma chemical시장의 상당 부분을 잃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으나 개연성은 낮아 보이는 게 사실이다. 

Source: TechNavio Analysis Global Essential Oils Market 2013-2018 (US$ billio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