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기농 음료 건강 효과로 작년 14억 불
미국, 유기농 음료 건강 효과로 작년 14억 불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6.09.07 0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채주스 등 두 자릿수 신장…2020년 17억 불

미국에서 유기농 음료 인기가 멈출 줄 모른다.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인해 미국 유기농 음료 시장의 매출은 2015년 한 해 동안 16% 성장해 14억 달러를 기록했다. 또 음료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유기농 제품들의 성장도 돋보여, 앞으로 유기농에 대한 인식이 지속될 경우 성장세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유기농 제품 산업 현황

미국 유기농무역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2015년까지 미국의 유기농 제품 시장 규모는 약 430억 달러로, 이는 1996년의 36억 달러에서 약 400억 달러 성장한 규모다. 또 유기농 식품 시장의 총 규모는 2015년 약 350억 달러를 기록했는데, 협회는 2020년까지 5년간 약 80억 달러 이상 증가한 430억 달러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외에도 시장조사 전문기관 Statista는 북미지역은 전 세계 유기농 식품 시장의 약 46%를 차지하고 있어, 미국과 캐나다는 유기농 시장의 가장 큰 수출시장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미국 유기농 제품 시장규모 추이

자료원: OTA(Organic Trade Association)

소득 수준 관계없이 모든 소비자 구매 의사
크로거 등 저소득층 겨냥 값싼 제품도 출시

■ 유기농 음료

유기농 음료들 중 가장 큰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는 시장은 과일 및 야채로 만들어진 주스와 차 시장으로, 약 18%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또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의 조사에 따르면, 유기농 음료 시장은 2015년을 시작으로 연평균 4%씩 증가해 2020년에는 약 17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품목별 유기농 음료 성장률]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Oragnic Hot Drinks

341.2

371.7

385.8

391.9

458.8

532.6

· Oragnic coffee

171.2

189.6

193.9

198.0

231.0

267.7

-Fresh coffee

164.9

183.1

187.2

191.5

224.7

261.5

-Instant coffee

6.2

6.5

6.7

6.5

6.3

6.2

· Oragnic Tea

170.0

182.1

191.9

193.9

227.8

264.9

-Black Tea

38.1

40.2

41.2

41.6

49.3

58.0

-Fruit/Herbal Tea

95.1

102.3

107.5

107.7

128.2

151.1

-Green Tea

36.9

39.5

43.2

44.6

50.3

55.8

· Oragnic other Hot Drinks

-

-

-

-

-

-

-Chocolate-based Flavoured Powder Drinks

-

-

-

-

-

-

-Plant-based and Malt-based Hot Drinks

-

-

-

-

-

-

Oragnic Soft Drinks

509.8

545.3

611.6

651.3

738.7

859.3

· Oragnic Non-Cola Carbonates

-

-

-

-

-

-

· Oragnic Concentrates

17.6

17.8

18.0

18.2

17.9

17.8

-Liquid Concentrates

17.6

17.8

18.0

18.2

17.9

17.8

-Powder Concentrates

-

-

-

-

-

-

· Oragnic Fruit/Vegetable Juice

492.2

527.5

593.6

633.0

720.9

841.5

-100% Juice

360.4

393.5

448.0

481.6

558.1

660.4

-Juice Drinks (up to 24% Juices)

42.5

41.7

45.3

47.1

50.4

55.1

-Nectars(25~99% Juice)

89.3

92.3

100.3

104.4

112.4

126.0

Oragnic Becerages

851.0

917.0

997.4

1,043.2

1,197.5

1,391.9

자료원: Euromonitor

◇트렌드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의 자료에 따르면, 유기농 음료 시장은 2015년 전년대비 16%의 성장을 기록했다. 이러한 성장 트렌드에 가장 큰 영향을 가져다 준 품목은 유기농 커피아 유기농 차, 유기농 과일 및 채소 주스로 분석되며, 이 3개의 품목이 각각 16%와 17%의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유기농 음료 시장의 성장에 대해 전문가들은, 건강을 의식하는 소비자 트렌드가 이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들 품목들은 유기농 음료 중에서도 가장 좋은 건강효과가 있는 것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된 것이 폭발적인 성장의 요인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로모니터의 조사에 따르면, 유기농 음료들의 높은 가격으로 인해 소득이 높은 특정 소비자들에게 더 접근성이 높다고 인식되지만,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득과 상관없이 모든 소비자들이 유기농 음료뿐 아니라 다양한 유기농 제품에 구매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렴한 유기농 제품들로 성공을 거두고 있는 Kroger의 브랜드 Simple Truth

이러한 소비자들의 성향을 파악한 미국 내 크로거와 같은 유명 브랜드들은 소득이 낮은 소비자들도 함께 공략하기 위해 현재보다 더욱 저렴한 유기농 제품들을 출시하는 것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한편,  유기농 시장의 지속적 매출액 증가를 위해서는 밀레니얼 세대의 공략이 필수적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밀레니얼 세대는 어린 나이부터 학교와 미디어, 부모들로부터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교육받았으며, 이에 따라 친환경적인 제품과 아이디어에 높은 선호도를 보인다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