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 등 의도적 식품 오염 예방할 TACCP 도입을
테러 등 의도적 식품 오염 예방할 TACCP 도입을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6.09.26 0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 매개로 한 위험성 높아져…미국 일본 등 이미 시행
식품안전협회 심포지엄서 식품안전정보원 이희정 연구원 주장

최근 세계적으로 테러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식품을 매개로한 테러는 대규모 질환 또는 사상자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재 비의도적인 오염 중심의 위해예방 관리 정책을 의도적인 오염 방지대책도 함께 고려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희정 연구원
22일 aT센터 3층 세계로룸에서 열린 한국식품안전협회 주최 ‘식품소재정책 및 식품안전성 확보방안’ 심포지엄에서 식품안전정보원 이희정 연구원은 식품주변의 환경이 비교적 단순한 경우 생산자 규제만으로도 위해예방이 가능해 지금까지는 비의도적 오염에 중점을 두고 HACCP 정책을 시행해왔으나 대규모 질환 또는 사상자의 발생이 가능하고 사회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의도적인 오염의 개연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2001년 9.11 사건으로 안보강화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2002년 6월 12일 바이오테러법을 제정해 의도적인 오염 및 기타 식품관련 긴급상황으로부터 국가 식품유통체계 보호를 위해 FDA(식품의약국)에 새로운 권한을 부여했다.

이후 미국은 대통령 행정명령 등으로 식품방어를 강화했으며, 올해 5월 26일에는 식품의 의도적 오염 완화전략에 관한 최종 규칙을 발표했다. FSMA 시행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 규칙은 의도적인 오염에 대한 잠재적 취약점을 스스로 평가하는 식품방어 계획서를 작성하고 관리하도록 규정했다.

일본도 2011년 식품방어 대책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식품공장 및 물류시설을 대상으로 한 인위적인 식품오염 방지에 관한 체크리스트를 마련했으며, WHO(세계보건기구)는 2002년 식품테러위협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지침을 설정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비의도적인 오염으로부터 식품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HACCP에 대응하는 개념의 의도적인 공격으로붜 식음료를 보호 및 방어하는 가이드라인인 ‘TACCP(Threat Assessment & Critical Control Point)’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이 연구원의 주장이다.

TACCP의 기본 원칙으로 위협평가, 취약점 확인, 원료 및 제품의 구매 가공 공장부지 유통망 업무시스템 관리가 포함되며, 식품산업체가 다양한 위협을 평가 기록하고 이해 관리하도록 함으로써 위협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능하다는설명이다.

이 연구원은 “BRC와 같은 국제인증기관이 TACCP의 기본 원칙을 인증기준에 포함시키고 있어 산업체의 TACCP 도입과 활용은 향후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의도적인 식품오염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산업체와 정부의 역할이 모두 중요한데, 정부는 의도적 오염 방지정책 도입과 산업체를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 제공을, 산업체는 이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적극 참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이 연구원은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