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식과 糖果 융합 ‘Snackfection’ 등장
간식과 糖果 융합 ‘Snackfection’ 등장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6.12.07 0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편의점협회 주관 ‘2016 NACS show’ 7가지 트렌드
허쉬 등 유명 브랜드 출시…다양한 맛 경험

지난 10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미국 편의점협회 주관, 2016 NACS Show가 열렸다. 이 박람회에는 1,100여 개의 회사들이 참여해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제품들을 선보였는데, 전문가들은 특히 간식 및 사탕류에 대해 주목했다.

관련 전문가들은 간식과 당과제품의 경계선이 점차 모호해진다고 설명하면서, 간식과 당과제품을 합쳐 'Snackfection'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이번 박람회에 참여한 초콜릿 기업 허쉬도, Snackfection을 반영해 사탕으로 만든 바에 쿠키로 층을 쌓아 초콜릿을 입힌 제품을 출시했다. 허쉬의 한 관계자는 “이러한 혁신은 유명브랜드라는 믿음과 다양한 맛의 경험이라는 두 가지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게 하는 방법”이”라며 간식업계의 변화를 주목했다.

또 이 박람회에는 초콜릿 외에도 소고기나 닭고기 육포에 견과류, 말린 과일, 초콜릿 등을 섞어서 만든 제품 등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들이 많이 소개되었는데, 미국 Food Business News는 박람회 참여 물품 중 주목할 만한 7가지 특징을 꼽아 소개했다.

◇매운 맛 간식
기존 매운 맛 과자보다 강도가 센 매운 제품들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스리라차나 망고 하바네로, 고추장 등 달짝지근한 매운 식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이에 대해 편의점 관계자들은 굳이 매운 소스를 찍어먹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간편성이라는 장점이 매운 제품의 인기 요인 중 하나라고 분석했다. 또 짭짤한 맛의 과자를 생산하는 업체들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매운 맛을 더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매운 사탕 역시 편의점 한 자리를 지키고 있다.

◇작은 사이즈의 포장 간식
포장된 간식류는 고단백질 요소와 간편성을 합쳐 주로 나누어진 용기에 견과류와 치즈, 육류 등의 재료들을 담아낸 제품이 소개되었다. 닭 가슴살과 다양한 맛의 후무스를 섞은 식품, 치즈, 요구르트, 다크 초콜릿, 견과류, 건과일 등의 재료들을 섞은 제품 등이 있으며, 각각 5~7g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열량은 200kcal 이하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신맛 사탕류
신맛에서 비롯된 짜릿함이 편의점 식품 내 사탕류 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로서 주목받고 있음이 이번 박람회에서 드러났다. 박람회에서는 블루베리와 수박 맛의 기존 제품에 좀 더 신맛을 강조하고 입안에서 톡톡 튀어 오르는 재료를 추가해 입안의 즐거움을 더했다.

고추장 등 매운맛 열풍…‘매운 사탕’ 판매
생수·초콜릿에 단백질 함유…육포 혁신도
휴식·수면 돕는 에너지 드링크·파우더 눈길   


◇단백질의 끊임없는 응용
단백질은 생수, 더치커피, 샌드위치 크래커와 같이 예상하지 못한 분야의 제품들과 접목돼 지속적으로 제품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일반 생수에 유청에서 추출한 15g의 단백질이 함유된 제품과 단백질과 비타민을 넣은 네가지 맛 단백질 쉐이크 등 기존 단백질 또는 물 제품과 차별화시킨 제품들이 선보였다.

또 생수뿐만 아니라 유제품 시장에서도 이러한 단백질 강화의 특징이 두드러졌는데, 네슬레의 새로운 네스퀵 단백질 강화 제품은 초콜릿, 바닐라 맛 제품에 23g의 단백질을 포함했다.

◇고기를 이용한 간식들
육포 시장은 식품시장에서 변화가 적은 시장이나, 조금씩 혁신적인 시도를 통해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 한 육포 제조업체는 유명 초콜릿 제조사와 연계해 콩과 고구마가 함유된 육포제품을 선보였다. 또 깨 마늘 소고기와 고구마, 매운 돼지고기와 검은콩, 로즈마리 레몬 칠면조 고기와 흰콩 맛과 같은 다양한 맛의 육포 제품, 정통 훈제 스타일의 소고기와 돼지고기 맛에 더불어 할라피뇨 체다치즈 맛, 바비큐 치킨 맛, 버펄로 치킨 맛을 더한 새로운 제품들이 박람회장에 소개되었다.

◇더치커피의 인기
더치커피는 지난 몇 년간 카페들을 기반으로 급성장을 이루었으며, 편의점에서의 판매가 용이한 병 또는 캔에 담긴 더치커피 제품들이 소개되었다.

◇수면 보조 음료의 등장
에너지 드링크라 하면 통상적으로 다량의 카페인을 함유해 소비자의 집중력을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음료를 일컬었다. 하지만, 최근 휴식과 적절한 수면이 진정한 에너지원으로 재조명받으면서 잠을 도와주는 음료가 주목받고 있는데, 이 제품들은 5-HTP, GABA, 캐모마일 등을 포함해 소비자의 숙면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들 제품은 음료뿐만 아니라 파우더 형식으로도 구매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