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계란 검역과정에 소비자 참여시켜야”
“수입계란 검역과정에 소비자 참여시켜야”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7.01.11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계 수입시 현지 검사 강화도 필요…안전성 확보 위해
소비자공익네트워크, 11일 성명서 발표

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는 11일 AI사태로 부족한 계란 수급조절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수입 신선란 검역과정에 소비자를 참여시키고 종계 수입시 현지에서의 검사를 강화해 안전성을 확보해줄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공익네트워크는 성명서에서 이번 HPAI(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사태를 보면서 방역 못지않게 먹을거리의 안전성 확보도 중요한 만큼 정부, 소비자, 기업들의 역할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공익네트워크는 또 HPAI 바이러스는 매년 향토병처럼 발생하고 있고, 3,500만수의 닭과 오리가 매몰돼 그에 따른 직간접 비용도 약 1조원에 달할 정도로 엄청난 경제·사회적 피해를 주고 있다며, ‘AI 없는 세상’ 만들기 노력에 정부와 방역당국, 지자체, 축산단체, 농가의 사전 모니터링 확대 추진 등 예방 대책을 강구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산란종계와 수입 계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검역· 수검과정에 소비자를 참여시키고, 종계 수입시 현지에서의 검사를 통해 잔류항생제 및 항생제내성병원균과 살모넬라 등 식중독 위해균 문제 등을 철저히 검사해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계란 가격의 안정화를 위해 유통 및 가공업자의 출하 및 사재기 등의 시장 교란 행위를 철저히 감시하고, 소비자는 계란 수급의 안정화되기까지의 기간에는 단백질 대체식품인 두부와 우유 소비를 통해 수급 안정에 노력할 것으로 당부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우리는 금번 HPAI(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사태를 보면서, 방역의 중요성 못지않게 먹을거리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그런 만큼 이를 계기로 정부, 소비자, 기업들의 각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HPAI 바이러스는 매년 향토병처럼 발생하고 있고, 3,500만수의 닭과 오리가 매몰되어, 그에 따른 직간접 비용도 약 1조원 정도로 추정되면서 엄청난 경제적·사회적 피해를 주고 있다. 국민으로서 이 사태를 지켜보면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AI 없는 세상’ 만들기 노력에 정부와 방역당국, 지자체, 축산단체, 농가의 사전 모니터링 확대 추진 등의 사전 예방 대책을 강구함으로써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

2. 이번 사태로 인해 정부는 산란종계와 계란을 미국으로부터 수입하기로 했음을 알고 있다. 이에 소비자가 우려하는 신선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검역· 수검시 공개적이고 투명성을 담보하는 차원에서 소비자를 참여시켜 줄 것을 요구한다. 또한 종계 수입시 현지에서의 검사를 통해, 잔류항생제 및 항생제내성병원균과 살모넬라 등 식중독위해균 문제 등을 철저히 검사하여 안전한 종계 수입이 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소비자에게 정보를 공개해야 할 것이다.

3. 정부는 유통업자와 가공업자가 계란의 수급조절을 함에 있어서 안정된 유통시장 확보를 위해 계란의 시장 출하와 사재기 등의 시장 교란 행위를 철저히 감시·견제해야 한다. 즉,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안정적이면서 적정가격의 계란 구매가 될 수 있는 환경조성에 적극 힘써 줄 것을 요구한다.

4. 소비자는 계란 수급의 안정화되기까지의 기간에는 단백질 대체식품인 두부와 우유 소비를 통해 수급의 안정적인 역할에 소비자의 힘을 실현하는 현명한 소비 태도를 당부한다.

5. 아울러 정부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시장에서의 안정과 안전, 품질에 소비자 편익을 최대한 보장하는 정부의 질 좋은 서비스가 함께 제공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해 줄 것을 적극 요청한다.

이상과 같이 농·축산업은 생명산업이기에 소비자 안전과 신뢰를 구축하는 중요산업으로서 범정부적 차원의 대안 제시를 거듭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