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알레르기 등 ‘프리프롬 식품’의 67% 점유
■ 미국
2015년 미국 글루텐프리식품 시장은 약 116억 달러 규모로, 2013년도 대비 약 136% 성장했다. 또 전체식품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2013년 2.8%에서 2015년 6.5%로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2015~18년 약 3년간 시장은 96%가량 추가적으로 성장해 2018년 227억 달려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스낵류 35억 불로 최대…육류>제과>시리얼 순
무디스 등 전문 브랜드 선호…“라벨링 확인” 27%
◇육류·육류대체품목 성장률 최고
민텔이 조사한 2013년 대비 2015년 연평균 성장률을 살펴보면, 육류 및 육류대체품목이 6억7900만 달러에서 23억8200만 달러로 연평균 87.3% 성장하며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뒤이어 디저트류가 3억7300만 달러에서 9억9400만 달러로 연평균 63.2% 성장했으며, 에너지바와 가공조리식품이 각각 61.8%와 57.5%로 성장했다.
매출액 규모에서는 스낵류가 약 35억 달러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했으며, 육류/육류대체품과 제과/시리얼 분야가 그 뒤를 잇고 있다.
[글루텐프리 카테고리별 매출액 및 연평균 성장률 (단위:백만USD, %)]
구분 |
2013년 6월 |
2015년 6월 |
글루텐프리 연평균 성장률(‘13/’15) |
||||
글루텐프리 |
전체시장 |
글루테프리 점유율 |
글루텐프리 |
전체시장 |
글루테프리 점유율 |
||
총계 |
4,929 |
173,965 |
2.8 |
11,609 |
178,554 |
6.5 |
53.5 |
제과 및 시리얼 |
965 |
42,156 |
2.3 |
1,492 |
42,173 |
3.5 |
24.3 |
소스류 |
424 |
12,124 |
3.5 |
880 |
12,799 |
6.9 |
44.1 |
디저트 |
373 |
33,126 |
1.1 |
994 |
33,968 |
2.9 |
63.2 |
에너지바 |
269 |
1,664 |
16.2 |
704 |
2,037 |
34.5 |
61.8 |
육류/육류대체품 |
679 |
15,558 |
4.4 |
2,382 |
16,731 |
14.2 |
87.3 |
파스타(면류) 및 쌀 |
145 |
4,196 |
3.5 |
243 |
4,252 |
5.7 |
29.5 |
가공(조리)식품 |
581 |
37,749 |
1.5 |
1,442 |
37,577 |
3.8 |
57.5 |
스낵류 |
1,493 |
27,392 |
5.5 |
3,472 |
29,017 |
12.0 |
52.5 |
한편, 식품 전체 신제품 중 글루텐프리 제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2007년 3.4%에서 2013년 24.3%로 꾸준히 증가했다.
민텔이 2,000명의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글루텐프리식품을 섭취하는 소비자들이 2013년 24%에서 2015년 30%로 증가했다. 또 글루텐프리식품을 구입할 때 라벨을 확인한다는 응답이 약 27%로 나타나 글루텐프리 라벨링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캐나다
◇시장규모
캐나다의 락토즈프리, 글루텐프리, 피넛프리 등 알레르기 식품 관련 시장은 2015년 기준 약 5억200만 캐나다 달러 규모로, 소비자 인식과 자각증세, 제품 공급증가 등에 따라 2020년에는 약 6억4,500만 캐나다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알레르기 제품 시장규모(예상) (단위: 백만CAD, %)]
구분 |
매출액 |
매출증가율 |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15/’16 |
‘15/’20 |
‘15/’20 |
|
전체 |
501.7 |
528.3 |
556.0 |
584.7 |
614.6 |
645.1 |
5.3 |
5.2 |
28.6 |
당뇨식품 |
2.7 |
2.7 |
2.7 |
2.8 |
2.8 |
2.8 |
1.7 |
1.3 |
6.4 |
글루텐프리식품 |
333.9 |
356.0 |
379.3 |
403.9 |
429.9 |
456.7 |
6.6 |
6.5 |
36.8 |
락토즈프리식품 |
145.7 |
150.0 |
154.2 |
158.2 |
162.0 |
165.6 |
3.0 |
2.6 |
13.7 |
기타식품 |
19.5 |
19.6 |
19.8 |
19.9 |
19.9 |
20.0 |
0.4 |
0.5 |
2.5 |
이 가운데 글루텐프리 식품은 ‘특정 식재료를 배제한다는’ 의미의 프리프롬식품 전체 시장의 약 67%정도를 차지하고 있고, 최근 연평균 약 7% 정도의 매출증가율을 보이며 2015년 기준 3억 3400만 캐나다 달러 규모까지 성장했다. 2020년에는 4억 5,700만 캐나다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글루텐프리 식품 가운데 과거에는 즉석식품 시장규모가 가장 컸으나, 2015년에는 베이커리 시장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증가율 또한 약 12%까지 올라가는 등 가장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어 향후 쿠키류와 더불어 지속적인 확대가 예상된다. 이에 반해 즉석식품 전체 유통량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글루텐프리식품 시장 예상규모 (단위: 백만CAD, %)]
구분 |
매출액 |
매출증가율 |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15/’16 |
‘15/’20 |
‘15/’20 |
|
전체 |
333.9 |
356.0 |
379.3 |
403.9 |
429.9 |
456.7 |
6.6 |
6.5 |
36.8 |
이유식 |
2.1 |
2.2 |
2.2 |
2.3 |
2.3 |
2.3 |
2.2 |
2.1 |
11.2 |
베이커리 |
131.8 |
146.8 |
162.9 |
180.5 |
199.4 |
219.3 |
11.0 |
10.7 |
66.3 |
쿠키 |
33.5 |
36.9 |
40.4 |
43.8 |
47.4 |
51.0 |
9.4 |
8.7 |
52.0 |
시리얼 |
70.6 |
73.5 |
76.4 |
79.2 |
82.0 |
84.8 |
3.9 |
3.7 |
20.1 |
파스타 |
13.6 |
14.0 |
14.4 |
14.8 |
15.2 |
15.6 |
2.9 |
2.8 |
14.8 |
즉석식품 |
82.2 |
82.6 |
83.0 |
83.2 |
83.5 |
83.8 |
0.4 |
0.4 |
1.9 |
한편, 전체 식품시장 신제품 가운데 글루텐프리 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2013년의 경우, 약 15.4%가 글루텐프리 제품이었다. 이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스낵류로 전체 신제품 시장의 약 24.3%에 해당된다. 스낵류에 이어 베이커리, 소스류, 가공식품 등의 순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베이커리 비중 가장 높아…즉석식품은 감소
자국산 친환경 식품 선호…온라인 구매 늘어
◇소비트렌드
글루텐프리식품이 보다 건강한 선택이라고 인지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제품 라벨을 세심하게 살펴보기 시작했으며, 온라인에서 각종 정보와 기사용자들의 제품리뷰를 확인하는 등 적극적으로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캐나다 소비자들의 경우 온라인 구매결정이 증가하는 추세인데, 이로 인해 정보를 원활하게 공유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되고 있다.
또 ‘가공하지 않은 자연성’에 대한 관심증가로 친환경식품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점점 더 건강한 대안제품을 찾고 있어 제품의 성공 여부 중 ‘자연’은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으며, 기존 제품을 대체하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가격을 비싸게 지불하더라도 ‘Made in Canada’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자료 제공=농림축산식품부·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