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중앙회 ‘제갈창균호’ 4년 더 출항…‘접대비’ 등 제도 개선 강공 나설 듯
외식업중앙회 ‘제갈창균호’ 4년 더 출항…‘접대비’ 등 제도 개선 강공 나설 듯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7.05.22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분별한 외식 창업 막기 위해 ‘허가제’ 추진
카드수수료 인하-의제매입세액 공제율 상향

외식업중앙회 ‘제갈창균호’가 4년 더 출항을 이어간다.

한국외식업중앙회는 22일 여의도 63빌딩에서 ‘제52회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26대 회장으로 제갈창균 회장의 연임을 만장일치 박수로 추대했다.

특히 이번 선거는 19년만에 무경선 선출로, 제갈창균 회장은 1998년 윤광석 회장 이후 처음이다.

△외식업중앙회는 올해 예산을 전년대비 3247만2727원이 줄어든 36억 원으로 사업승인·확정했다.

이번 연임의 공을 42만 회원사에게 돌린 제갈창균 회장은 “새정부가 본격 들어섰지만 아직까지 외식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싸워야 할 일이 산적해 있는 만큼 투쟁하고 싸워 외식자영업자들의 생존권을 보장받겠다”며 “42만 회원사가 뒤에서 힘을 실어주고 있어 두려움이 없는 만큼 새정부에 음식업주들의 목소리를 당당히 내도록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연임에 성공한 제갈창균 회장(왼쪽)이 양팔을 크게 펴보이며 환호에 답하고 있다.
제갈창균 회장은 올해 일반 가맹점까지 카드수수료 1%대 인하 및 의제매입세액 공제율 상향 및 한도설정 폐지, 음식점업 근로시간 특례업종 유지 등 국회 계류 및 입법 준비 법률안별 추진사업에 적극 대처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김영란법(청탁금지법)에 대해서는 “나라에게 국민의 밥값을 법률로 결정하는 것 자체가 난센스”라며 반드시 개선하겠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를 위해 42만 회원사가 길거리로 나와 한 목소리를 내주길 당부했다.

이와 함께 올해는 생계형 창업이후 폐업 시 겪는 서민자영업자의 경제적 충격 완화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무분별 창업의 원인이 되고 있는 신고제 형태를 허가제로 전환하는 정책 대안도 제시할 방침이다.

또한 선진 외식문화 창조사업의 일환으로 민간단체 주도 식생활 개선 운동을 통해 건강한 음식문화 형성을 위한 ‘음식문화 개선과 좋은 식단’ 사업을 실시하고, 다양한 콘텐츠 제공을 통해 국민과 호흡하는 ‘음식문화플랫폼’도 운영할 예정이다.

음식점 근로시간 특례업종 유지 적극 대처
외식업 생존권 보장위해 주무부처 농식품부로 이관 주장

한편 외식업중앙회는 새정부 출범을 맞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농림축산식품부로 주무부처가 옮겨 갈 전망이다.

이날 참석한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은 축사를 통해 “외식업중앙회 새정부 건의사항 중 하나인 주무부처 변경건에 대해 대통령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보인 만큼 차질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식약처장 표창을 수상한 회원사들이 단체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또한 카드 수수료 인하 문제는 카드사에 일반 가맹점에게 손해를 부담시키는 꼼수가 비일비재한 만큼 카드수수기업이 카드매출전표 발행을 은행이 매입하도록 해 투명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단계적 카드 수수료 인하를 추진할 방침이며, 의제매입세액 공제율은 기존 100분의 8에서 100분의 10으로 상향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제갈창균 회장은 “외식산업 진흥·육성 발전에 목마른 외식업중앙회가 그동안 규제 기관에 소속돼 우리 농산물의 80%를 책임지고 있음에도 천대받아 온 만큼 농식품부 산하 단체로 편입돼 당당히 목소리 내는 단체로 거듭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