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식품시장 패러다임(2)…껌
변화하는 식품시장 패러다임(2)…껌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03.09.22 2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치예방·입냄새제거 일석이조

자일리톨 껌의 등장은 50년 껌 시장의 흐름을 일순간 뒤바꿔 놓았다. 롯데제과가 지난 2000년 처음 내놓은 자일리톨 껌이 대박을 터뜨리자 경쟁사에서 잇따라 미투 제품을 내놓으면서 치열한 경쟁이 펼쳐졌다. 자일리톨 껌의 등장 이후 껌 시장 규모는 2배나 커졌고 자일리톨 껌은 전체 껌 시장의 80%를 차지할 만큼 성장했다. 자일리톨 껌은 다양한 기능성 껌 제품을 개발하는 데 자극제가 되었다.

이 시장의 점유율은 롯데제과가 66%로 압도적이며 해태제과와 동양제과가 뒤를 잇고 있다. 국내 최초의 자일리톨 껌으로 선보인 롯데제과는 ‘자일리톨+2’을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18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자일리톨+2’는 충치 예방 기능을 가진 자일리톨뿐만 아니라 치아 재석회화 효능이 있는 해조 추출물 후노란, 우유 단백질에서 분해된 CPP(카제인 포스포 펩타이드) 그리고 인산칼슘을 추가로 첨가하여 치아 표면 재생 기능까지 겸비한 제품이다. 최근 롯데 자일리톨 껌은 여성층과 운전자, 수험생을 위한 졸음 방지 기능의 자일리톨껌 핑크민트와 아이스민트 2종을 선보이는 등 끊임없는 제품 개발 의지를 보여 주고 있다.

해태제과의 ´홍삼자일리톨´은 홍삼과 자일리톨의 인기에 힘입어 꾸준한 매출을 보이고 있는 제품이다. 지난해 말 출시한 ´자일리톨333´은 기존의 자일리톨 껌에 샹피니언 추출물인 바이오-M을 함유해 입 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는 제품으로 시장의 35% 점유를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에는 히트 상품 자일리톨 껌의 치아 보호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입속 전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갖춘 ‘닥터 크리닉’을 출시했다. ‘닥터 크리닉’은 베이킹 소다를 첨가해 플라그 제거, 잇몸 보호, 구취 제거 기능에 미백 효과까지 더했다.

크라운제과는 지난해 말 위속의 유해균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감소시키는 위 기능 강화 기능성 제품 ´자일리톨 헬코´를 선보였다. 자일리톨 껌의 선전 이후 껌 시장에 기능성 프리미엄급 껌의 등장이 줄을 잇고 있다.

그동안 껌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열세를 보여 온 크라운제과는 최근 휘산 작용을 앞세운 ´에어웨이브´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일반적으로 껌 제품의 라이프 스타일이 3년을 주기로 바뀌는 전례를 토대로 지난 2000년 출시된 자일리톨 껌에 대적할 적절한 제품만 내놓는다면 그 장벽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올해 초 미국 위글리사와 손 잡고 ‘에어웨이브’를 출시했다.
´에어웨이브’는 입안은 물론 목과 코를 시원하게 해 주는 휘산 작용이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펴치고 있다.

자일리톨 제품의 개발과 함께 또 다른 기능성 껌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롯데제과는 최근 `정신 집중´ 껌을 선보이고 판촉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남미에서 재배되는 과라나 열매의 추출물과 강력한 페퍼민트 향이 첨가되어 대뇌피질을 자극하고 각성파로 알려진 베타 뇌파를 증가시켜 기분을 상쾌하게 해 주는 기능을 지닌 껌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롯데제과는 교통 및 보험 관련 단체에서 실시하는 `졸음 운전 예방 캠페인´에 이 껌을 나눠 주는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동양제과는 자몽 종자 추출물과 녹차 추출물 등을 혼합해 만든 천연 항균제 뮤타-X를 첨가해 충치균 등의 입 속 유해균을 40% 이상 죽이는 기능성 껌 `스캐빈저´를 선보였다. 기존의 껌 제품들이 입 냄새 제거나 입 속 충치균의 증식 억제를 통해 충치 예방 효과를 보이는 데 비해 ‘스캐빈저’는 충치균을 비롯한 입속 유해균을 직접 죽이는 기능을 가진 고기능성 껌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한다. 강원기 마케팅팀 상무는 “스캐빈저와 같이 충치균을 직접 죽이는 기능을 가진 제품은 미국은 물론 유럽 등 선진국에서도 개발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스캐빈저의 개발로 한국의 기능성 껌 기술이 세계를 선도하는 수준으로 발전했다”고 말했다

동양제과는 또 20∼40대 흡연 남성을 겨냥한 니코틴 제거 전문 껌인 ‘니코엑스’를 출시했다. `니코엑스´는 임상 실험 결과 니코틴 분해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니코틴을 체내에서 소변으로 배출시켜줄 뿐 아니라 금연 시에 나타나는 금단 현상 등을 완화시키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회사측은 강조한다.

벤트리는 해조 추출물인 VNP(Ventree natural product)를 주성분으로 한 ‘벤톨’을 판매 중이다. VNP 성분은 벤톨을 씹을 때 구강 점막을 통해 체내에 흡수돼 혈액 정화 및 혈류 개선, 혈관 보호 등 혈액 기능을 개선시킨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