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식품시장 패러다임(7)…생식/알로에
변화하는 식품시장 패러다임(7)…생식/알로에
  • 김양희 기자
  • 승인 2003.09.22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식 해외 수출…세계화 도약

◇ 생식= 생식은 현대인의 대표적 질병들에 대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30여 가지 이상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한 자연 식품으로 구성된 생식을 하면 오랫동안 다이어트를 해도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 장점 때문에 최근 생식이 붐을 일으키고 있다. 또한 생식은 각종 효소, 엽록소, 파이토뉴트리언트를 포함해 소화, 장 운동, 신진대사 촉진,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시키며 지방과 노폐물이 충분히 배설되도록 해 저절로 다이어트가 되도록 할 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강은 물론 위장 보호 및 위산에 대한 완충 작용을 통해 위점막이 산으로부터 공격받는 것을 막아 준다.

생식은 또 당분의 체내 흡수 속도를 늦출 뿐 아니라 체내의 포도당 이용률을 높여 당뇨를 개선하고 칼륨 섭취를 증가시켜 체내 여분의 나트륨을 배설시키며 비타민 B군을 통해 당질 이나 지질 대사를 원활하게 해 지방, 콜레스테롤 등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 합병증 방지, 개선 효과가 있다.

생식 시장은 본격적으로 대중화되기 시작한 1999년 이후부터 매년 40~60%의 성장을 거듭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채식 열풍과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로 2000억원대까지 급성장했다. 올해에는 약 3000억원, 2005년에는 약 5000억원대의 거대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생식시장엔 이롬라이프, 고을빛생식마을, 오행생식, 풀무원테크, GMF 등 선발 업체에 이어 대상(웰라이프), CJ뉴트라, 롯데제과(헬스원), SK(헬스사업팀), 삼립식품(삼립내추럴푸드), 동원F&B(헬스플러스), 태평양, 서울우유, 남양알로에, 광동제약, 암웨이 등 대규모 기업들이 속속 진출해 100여 개사가 각축을 벌이고 있다.

우리 나라 고유의 식품인 생식은 지난 1998년 ‘이롬 황성주생식’의 미국 수출을 시작으로 매년 200% 가까운 수출 성장률을 보이며 세계 시장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롬라이프 340만달러, 풀무원 100만달러, GMF 70만달러, 기타 200만달러 등으로 생식 업체들은 지난 한 해 동안 700만달러 이상의 수출 성과를 거둬 국산 농산물 수출의 새로운 길을 열기도 했다. 생식 업체들은 올해 보다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설 예정이어서 예상 수출액만도 1500만달러에 달한다.

한편 생식에 대한 인식이 환자식에서 식사 대용식으로, 성인병 및 만성 질환자의 식이 보조식 및 식사 대체 건강식에서 어린이 영양식, 다이어트식으로 점차 용도가 넓어지고 있다.

◇ 알로에= 알로에는 다양한 기능성 때문에 1987년 알로에 가공식품이 건강식품류 품목군으로 지정되면서부터 지난해까지 건식 시장 매출 순위 5위권 안에 들던 인기 품목군이다. 1999년 1274억원 시장 규모로 알로에는 전체 건식 시장의 15%를 차지했고 2000년에는 1700억원으로 16%를 점유했다.

2001년에는 전체 건식 시장 1조 2000억원 중 2100억원으로 18%를 확보했고 지난해에는 1조4000억 중 18%를 차지, 2500억원의 규모를 보였다. 알로에는 뚜렷한 인기 품목군이 없는 건식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로 점차 품목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알로에의 기능성이 그 원동력이다. 남양알로에, 김정문알로에, 알로에마임 등 알로에 시장을 선도하는 업체들 대부분이 방판 조직을 이용해 직접 써 보고 효과를 본 사람들의 입을 통해 홍보하는 구전 마케팅으로 효과를 보고 있다.

알로에는 만성 위염, 만성 간염, 만성 신장염, 방광염, 기관지염 등 만성적 염증에 대해 항염 작용이 보고되고 있다. 상처나 염증 부위에서는 발열, 발적, 두드러기, 통증 등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이 방출되는데 알로에 젤리질의 성분이 이러한 히스타민을 분해해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고 히스타민의 생성을 줄이기 때문이다. 또한 알로에의 젤 성분은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억제해 진통 효과와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을 돕고 세포 조직의 재생 및 보호 작용, 생체의 정상화 작용을 한다.

또한 알로에는 정상 세포로 하여금 동질세포를 형성하게끔 하는 작용이 있어 궤양의 치유를 촉진하기 때문에 위 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 피부 궤양 등의 세포 손상 부위를 신속히 아물게 하고 세포를 완벽하게 재생시켜 주는 데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포 재생 효과를 나타내는 부분은 화상 위궤양 당뇨로 인한 피부 궤양, 수술 후 상처 부위의 세포 재생, 여드름 상처 개선 등이다. 이와 같은 작용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알로에 성분은 고분자 육탄당 다당체와 알로에 울신이다. 알로에가 탈모를 방지하고 발모를 촉진하는 효능을 나타내는 것도 이 세포 재생 작용 때문이다.

알로에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알로미친’은 강력한 항세균성 물질이므로 알로에는 병균을 직접 죽이는 이른바 직접 살균의 작용을 한다. 알로에는 세균을 직접 죽이므로 알로에에 대한 내성균이 생길 수도 없고 균교대 현상도 일어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미 항생제 사용으로 생겨난 내성균까지도 효과적으로 죽인다.

알로에는 고미 건위제의 대명사라 할 수 있다. 알로에의 ‘알로인’ ‘알로에 에모딘’ 등의 우수한 유효 성분으로 인해 식욕 증진 작용과 대장의 완화 작용이 있다. 알로에의 이러한 효능은 위를 튼튼하게 하고 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며 간장 췌장 담낭 등 소화기계의 기능을 강화시켜 신체 전반의 건강을 증진시킨다.

한편 알로에의 가장 우수한 약성으로서 완하 작용이 있다. 알로에를 적당량만 섭취하면 어떤 중증의 변비 환자로도 복용 후 10시간 내외에 통변하게 된다. 이것은 ‘알로인’ 성분이 대장의 실조된 자율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