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축산’ 제도 보완 서둘러야
‘지속가능한 축산’ 제도 보완 서둘러야
  • 황서영 기자
  • 승인 2017.10.27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맛보다 안전성 중시…친환경 사료 사용·배양육 등 개발을
대상 소재BU 주최 세미나서 강창원 건국대 명예교수 주장

최근 육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각심이 높아지고, 식품안전과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지속가능한 축산업이 업계 주목을 받고 있다.

15년 전 리처드 도킨스의 ‘육식의 종말’이 출판된 후 산업화와 경제 발전에 따른 권리처럼 육식을 즐기던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일으켰고, 육식에 대한 논의와 반성의 움직임이 빠르게 퍼져나갔다. 이러한 지속가능한 축산업, 육식을 대체하는 채식주의에 대한 연구가 늘면서 관련 업계에서도 이에 대한 준비가 한창이다.

△대상 소재BU 주최로 열린 ‘사료 원료 및 제품 특성 세미나’에서 강창원 교수는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강조했다.

△강창원 교수
27일 대상 소재BU 주최로 삼성동 인터콘티넨탈에서 열린 ‘사료 원료 및 제품 특성 세미나’에서 강창원 건국대 명예교수는 21세기에 들어 한국 축산은 ‘카오스의 시대’를 맞아 기술·문화·사회의 급속한 변화와 혼란, 경쟁, 이념적인 갈등, 시장의 통합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을 맞닥뜨리고 있어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위한 목표 지향적 관리와 전략적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강 교수는 “한국 축산업에서 식품안전과 위생이 강조되면서 항생제 사용 금지, 동물 복지, GMO 등 이슈가 제기됐고 소비자 주도 축산 문화가 확산됐다”며 “이러한 문화와 더불어 악성 가축 전염병의 피해, 축산업의 환경오염 유발가능성, 세계 시장 내 우리 축산물의 국제 가격 경쟁력 등은 한국 축산업이 지속 성장하는 데 큰 작용을 할 요인들”이라고 설명했다.

강 교수는 특히 소비자들의 축산 식품안전과 환경오염 불안감을 눈여겨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소비자들에 있어 식품안전에 대한 불안감은 80% 이상에 달한다. 식품 구입 시 가장 크게 고려하는 요소도 ‘식품 안전성(52.2%)’을 꼽아 ‘식품의 맛(15.8%)’보다 훨씬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강 교수는 올해 살충제 계란 사태 등 식품 관련 사고들은 총체적 식품안전 관리의 실패로, 소비자들에게 불신만 키워 이에 대한 제도적 보완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강 교수는 축산업의 환경오염 유발 요인 배출에 대한 문제는 공동 분뇨 처리시설·탈취제 활용, 환경오염물질 발생 저감 사료와 사양기술 개발, 지역 특성에 따른 축산정책 수립 등 축산업계의 기업윤리와 이에 대한 실천이 지속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강 교수는 세계 시장 내 우리 축산물의 가격 경쟁력에 대해 △단미사료의 높은 해외 의존도 △사료 내 항생제 첨가 △만성 전염병의 상재 △높은 외국인 노동자 의존도 등으로 어려움이 있는 만큼 △스마트팜 등 농업 신기술의 활용 △대체 육류 및 배양육의 개발과 육성 등을 제시했다.

강 교수는 “한국 축산업이 지속 발전하기 위해서는 식품안전, 악성질병 차단, 환경 친화, 가격경쟁력 유지가 담보돼야 한다”며 “이는 생산자, 정부 담당자 및 연구소 등 관계자들의 연구 개발, 제도적 보완, 기업윤리 등에 의해 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