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준공식 후 본격 가동
롯데가 파키스탄에 제과 공장을 가동하며 약 18억 명 이상의 무슬림 시장 제과 사업 확장을 본격화 했다.
파키스탄 현지 법인 롯데콜손은 최근 펀자브주 라호르시에 연간 약 600억 원 생산 규모의 초코파이 공장을 신설하고, 이달 25일 준공식을 가진 후 본격 가동에 나섰다. 풀나가(Phool Nagar)라는 이름의 이 공장은 약2만2천평 규모로, 롯데 초코파이와 스파우트껌의 최신 생산라인을 갖췄다.
두 제품 모두 할랄 인증을 획득하고 있어, 파키스탄은 물론 글로벌 이슬람권 국가에까지 판매 영역을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롯데콜손은 롯데가 2011년 파키스탄 현지 식품회사인 콜손의 지분을 인수하여 설립한 회사로 과자, 파스타 등 다양한 식품사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특히 파스타는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지배력이 높으며, 또한 스낵 슬란티(Slanty)는 오랫동안 인기를 끌고 있는 파키스탄 국민 과자다. 또 2016년에는 라면 사업에 진출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1억9,000만의 인구를 가진 파키스탄은 14세 미만의 인구가 30%를 차지하면서도 과자 시장은 한국의 3분의 1 밖에 안돼 제과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 이에 롯데는 롯데콜손을 통해 파키스탄 현지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며 진출 이후 이후 매년 두 자릿수 매출 신장을 기록할 정도로 높은 성장세에 있다. 작년 롯데콜손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10.4% 가량 신장한 약 1122억 원이다.
롯데는 이번 풀나가 공장 준공을 통해 초코파이 불모지에 가까운 18억 무슬림 시장에서 초코파이 붐을 일으킨다는 계획이다. 롯데 측 관계자는 “적극적인 해외 마케팅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기존 인도에서 가동 중인 2개의 초코파이 공장과 함께 풍부한 생산력과 좋은 품질을 바탕으로 중동, 아프리카 등으로 시장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