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초에 대장암 예방 효과
흑초에 대장암 예방 효과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03.11.20 0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 다마노이스사 장기간 동물실험서 확인
흑초에 대장암 예방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장기간에 걸친 동물 실험에서 확인됐다고 일본 다마노이스(酢)사가 최근 밝혔다.
 
다마노이스사는 가나자와의과대학과 교도대학 연구진의 협력을 받아 장기간에 걸쳐 실시한 동물 실험에서 흑초에 동물의 대장암 예방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다마노이스사에선 이미 흑초 엑스가 항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연구 데이터를 발표한 바 있으나 장기간에 걸친 동물 실험에서 항암 효과를 확인한 것은 처음이다.
 
이번 연구는 랫드를 20마리씩 세 집단으로 나눠 37주 동안 실시했다. 먼저 모든 랫드들에게 발암 물질인 AOM을 20㎎/㎏ 정도 피하에 주사로 투여하고 1주일 후에 같은 양을 다시 투여했다. 그런 다음 1주일 지나서 물, 흑초 엑스 0.1% 음용수, 흑초 엑스 0.05% 음용수를 각각 세 집단의 랫드들에게 35주 동안 계속 먹이고서 대장암 발생률과 발생 수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물만 먹인 랫드군에선 20마리 중 16마리(80%)에게서 대장암이 발생했으나 흑초 엑스 0.1% 음용수를 먹인 랫드군에선 20마리 중 7마리(35%)로 줄었다. 또 물을 먹인 랫드군의 대장엔 평균 1.45개의 대장암이 발생했으나 흑초 엑스 0.1% 음용수를 먹인 랫드군에선 평균 0.45개 발생, 암 발생수가 약 3분의 1 정도밖에 안 됐다.
 
다마노이스사는 이제까지의 연구에서 흑초에 △발암 물질 해독 △활성 산소 제거 △염증 개선 △세포의 이상 증식 억제 △아폽토시스 유도 △종양 억제 등의 작용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