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국가경제 성장 동력 확신, 10년 내다보는 산업 육성책 개발”
“식품 국가경제 성장 동력 확신, 10년 내다보는 산업 육성책 개발”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09.18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실용화 기술 연구에 박차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 간담회

“그동안 추진했던 식품 관련 정책을 다듬어 업계가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업무를 개발하고 영역을 넓혀 식품산업의 미래를 대비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은 19일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10년간 식품산업 진흥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안을 내놓았지만 안전과 밀접한 식품 특성상 여러 부처와 협의를 거치다보니 정책의 힘을 잃어 뚜렷한 성과가 없었지만 식품산업은 앞으로 10년 후 농축산업과 달리 더욱 성장하고 국가 경제동력의 일환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높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한 뒤 이 같은 포부를 밝혔다.

그동안 도출된 식품 관련 정책의 미비된 부분을 보완해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부분을 체계적으로 개발해 앞으로의 10년을 준비하는 식품정책을 수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실제 농식품부는 그동안 성과 위주의 식품R&D 방향을 내년부터는 기존 ‘고부가가치 식품 기술개발’에서 ‘미래형 혁신 식품 기술개발’로 선회해 업계가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실용화 기술 중심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농산물 조기 출하로 가격 안정
내년 3% 늘어난 예산 따낼 것

또한 이 장관은 올 여름 사상 최악의 폭염으로 우려되는 농산물 수급안정에 대해 배추, 무, 고추, 감자, 상추 등 농산물 가격이 급등해 장바구니 물가에 큰 영향을 주고 있지만 정부의 조기 대응으로 배춧값은 안정화를 찾았고, 여전히 평년대비 70% 이상 가격이 상승한 무는 조기 출하를 비롯한 대책 마련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단 가격이 2배 이상 상승한 감자의 경우 수확기 물량이 줄어 수급이 어려운 만큼 수입 물량을 늘려 가격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고, 가격이 3배 이상 올랐지만 수입마저 어려운 상추는 농협과 힘을 합쳐 조기출하 등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상 기온 여파로 농산물 수급이 불안정해 가격이 상승했지만 농업인 소득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일반 국민이 수용할 수 있는 농산물 값을 먼저 파악해 국민과 농업인 모두가 만족할 만한 합리적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농식품부의 역할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올해보다 1.02% 증가에 그친 농식품부 내년 예산에 대한 지적에 대해서도 예산 심의과정이 아직 남아 있는 만큼 관계 부처와 충분한 논의과정을 거쳐 3% 이상 증가된 예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농식품부 전 직원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이 장관은 힘주어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