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결산/2021전망] 장류, 내식 수요로 5년 만에 상승…내수·수출 고른 성장
[2020결산/2021전망] 장류, 내식 수요로 5년 만에 상승…내수·수출 고른 성장
  • 권한일 기자
  • 승인 2021.01.20 0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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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장 7% 신장한 2800억대…소용량·프리미엄 제품 주목
수출 1500만 불…필리핀·인도·태국 등 신남방 지역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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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식품 양념장 성장주도…식품클러스터 신공장 완공

최근 5년간 줄곧 답보상태를 보이던 장류 매출이 작년 코로나19 사태를 등에 업고 오랜만에 성장세로 돌아섰다. 이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1인 가구 증가, 간편식과 HMR 선호로 가정 내 장류 수요가 줄어들던 흐름에서 벗어난 것으로 내수와 수출 모두 고른 성장을 보여 더욱 고무적이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국내는 물론 해외 내식(內食)수요가 급증했고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집에서 요리 후 SNS에 공유하는 ‘집콕 챌린지’가 유행한 것이 매출 반등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높아진 수요만큼 소비자들의 눈높이도 까다로워졌다. 건강 트렌드 확산으로 저염, 유기농, 유아용 간장 등 당과 염분을 줄인 로우(Low)제품과 다시마, 멸치, 홍게 등 건강한 원료를 더한 프리미엄 간장이 주목받았다. 또한 1인 가구 증가로 소용량 제품과 조리 과정을 간편하게 돕는 만능 간장, 특정 메뉴용 간장 등이 인기를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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