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설 선물세트] ‘스테이 홈’ 트렌드 속 프리미엄·가치소비 선물 인기
[2022 설 선물세트] ‘스테이 홈’ 트렌드 속 프리미엄·가치소비 선물 인기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2.01.25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 복합·가격대별 고급 세트 외 온라인 전용 선물 늘려
대상, 보양한식 등 집콕 세트 다양…동원, 건강·실용성 강화
롯데푸드, 수제햄서 커피까지…오리온, 인기 과제 세트 재미
인삼공사, 홍삼톤 등 구매 혜택…정식품, 맞춤형 선물 가능

설을 앞두고 식품업계가 선물세트 판매에 나섰다.

올해는 10만 원이 넘는 고가의 프리미엄 먹거리로 구성된 선물세트가 인기를 끄는 동시에 간편한 명절 상차림이 가능한 선물도 늘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선물 수요가 늘어났고 귀향과 차례 상차림을 간소화하는 ‘스테이 홈(Stay Home)’ 트렌드가 확산된 탓이다.

또 가치소비, 윤리소비 트렌드를 타고 선물세트에도 식품업계의 친환경 노력을 여실히 보여줬다. 포장재를 대폭 줄이고 플라스틱 포장재를 종이류로 대체하는 등 재활용성을 높인 포장으로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식품업계가 설 선물세트 판매에 나섰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선물 수요가 늘어났고 귀향과 차례 상차림을 간소화하는 ‘스테이 홈(Stay Home)’ 트렌드로 프리미엄, 가치소비를 표방한 선물세트가 늘었다.
△식품업계가 설 선물세트 판매에 나섰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선물 수요가 늘어났고 귀향과 차례 상차림을 간소화하는 ‘스테이 홈(Stay Home)’ 트렌드로 프리미엄, 가치소비를 표방한 선물세트가 늘었다.

CJ제일제당은 230여 종의 설 선물세트로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는다. 특히 이번 설엔 종이 포장재만 사용한 ‘포장이 가벼운 스팸 선물세트’ 2종을 처음 내놓았다. △40여 종 이상으로 구성된 ‘스팸 세트’와 함께 △3종 이상 인기 제품으로 구성된 ‘복합 세트’도 50여 종으로 준비해 프리미엄 선물세트 ‘최고의선택 레드라벨호’부터 ‘특별한선택 풍성한S호’ ‘특별한선택 N호’ 등 가격대와 선호에 맞춰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은 트렌드를 반영해 △‘구증구포 흑삼대보 파우치’ ‘흑삼진 골드 스틱’,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인삼 제품으로 구성한 ‘한뿌리 흑삼’ 선물세트 △참기름과 함께 ‘에라토 도자기 종지’로 구성한 ‘프리미엄 참기름 세트’ △‘비비고 토종김·직화구이김’ ‘명가 감태김’ 제품으로 구성된 김 선물세트 등 다양한 카테고리도 선보였다.

비대면 선물 구매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 전용 선물세트도 늘렸다. △명절 상차림 인기 제품으로 구성한 ‘비비고 풍성한 한상차림’ △국내산 꿀과 찹쌀에 밤, 호박씨, 건포도 등을 넣어 온 가족이 즐기기 좋은 ‘햇반솥반 건강한 꿀약밥 세트’ △제주 어민들을 돕는 상생 차원에서 기획한 ‘비비고 제주바다 은갈치구이 세트’ 등을 준비했다. 온라인 전용 선물세트는 자사몰 CJ더마켓 등에서 사전 예약을 통해 구매 가능하다.

대상은 친환경 요소를 겸비한 트렌디한 디자인의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탈 플라스틱 움직임에 동참하기 위해 선물세트 구성품의 배치를 최적화해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화하고 플라스틱 용기의 두께를 대폭 줄였다. 또한 일부 선물세트의 쇼핑백 원단을 종이와 목화실로 만든 ‘실종이’를 사용해 분리수거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올해 설 선물세트 제작 물량 기준 33톤의 플라스틱을 절감했다. 종이지함 또한 두께를 줄여 총 53톤의 종이 사용량도 감축했다.

△카놀라유, 요리올리고당, 정통사과식초, 참기름, 천일염구운소금, 순살참치, 돼지고기 장조림, 소갈비양념 등 청정원 인기 제품을 한데 모은 ‘청정원 선물세트’ △한돈 인증을 받은 국산 돼지고기 100%로 만든 캔햄 중심의 ‘우리팜 선물세트’ △명절 인기 품목인 ‘고급유 선물세트’ △캔햄과 유지류로 구성된 ‘팜고급유 선물세트’ △‘건강한 아보카도유 재래김’ ‘명란 바사삭김’ 등 다양한 김 제품을 담은 ‘재래김 선물세트’ △고급스러운 단지와 유리병에 각각 담은 ‘찹쌀발아 현미고추장’과 ‘5년 숙성간장 세트’ △프리미엄 장류 선물세트 등이 있다.

집콕 명절을 유용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한 △집콕 명절세트도 한정판으로 만나볼 수 있다. 가정간편식으로 다채롭게 구성된 ‘집콕 명절세트’는 보양식과 안주로 제격인 메뉴들로 엄선됐다. △건강보양한식세트 △진수성찬세트 △에어프라이어 간식세트 △홈술 소주안주세트 △홈술 맥주안주세트 등이다. △3단 조립식 팬트리에 국탕찌개류, 레토르트 식품, 미원라면 등 식사 대용 간편식 15종을 취향대로 골라 먹을 수 있는 ‘나만의 팬트리세트’도 다시 선보인다.

동원F&B은 200여 종의 다양한 ‘동원 설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건강한 선물세트를 콘셉트로 짜지 않은 캔햄 ‘리챔’ 선물세트와 고단백 ‘동원참치’ 선물세트에 주력한다. 특히 나트륨과 지방 함량을 동시에 낮춘 ‘리챔 더블라이트’로 구성한 ‘리챔 프리미엄 5호’ 등을 처음 선보이며 건강성과 실용성을 강화했다.

‘동원참치’와 함께 각각 홍삼, 단백질 식품 등으로 구성된 건강 선물세트도 함께 선보인다. △건강 증진과 체력 유지에 도움을 주는 6년근 홍삼농축액 ‘천지인 천지보감 골드’를 담은 ‘동원 VIP 3호’ △100% 닭고기햄 ‘리챔 프로틴’과 영양간식 ‘동원참치 단백질바’ 등 다양한 단백질 식품을 참치캔과 함께 구성한 ‘동원 스페셜 19호’ 등이다.

△플라스틱 포장재를 완전히 없앤 ‘올페이퍼 패키지(All-paper package)’ 선물세트로 리챔 더블라이트와 동원 MSC인증 가다랑어 사용 참치를 함께 선보이는 ‘동원 건강한 53호’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한 ‘동원 MSC인증 가다랑어 사용 참치세트’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친환경 선물세트도 선보인다.

△액상 조미료 ‘동원 참치액’과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6 지방산이 풍부한 ‘건강요리유’ 등으로 구성한 ‘동원 스페셜 34호’ 등 가정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건강요리유와 참치액 등으로 구성된 실속 종합선물세트도 준비했다.

롯데푸드는 ECO 선물세트를 비롯한 설 선물세트 90여 종을 판매한다. 캔햄부터 식용유, 원두커피, 견과류까지 다양한 구성품으로 세트를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ECO 선물세트’ 33종은 플라스틱 트레이와 캔햄의 플라스틱 캡을 제거하고, FSC 인증을 받은 친환경 종이로 트레이 및 케이스, 가방을 제작해 기존보다 플라스틱 사용량을 대폭 줄인 선물세트다. 이를 통해 지난 추석에는 37톤의 플라스틱을 감소시킨 바 있으며, 이번 설에는 33톤의 플라스틱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롯데푸드는 분석하고 있다.

△‘로스팜 엔네이처 마일드’ ‘로스팜 엔네이처 한돈한우’ ‘의성마늘 로스팜’ 등 다양한 로스팜 캔햄으로 구성한 ‘ECO 로스팜 캔햄 세트’ △캔햄, 식용유, 참기름, 올리고당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다양한 구성품으로 구성한 ‘ECO 혼합 세트’ 등으로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 밖에 △오랜 햄 가공 노하우를 담은 수제햄 세트 ‘수제명작 햄’ 세트도 운영한다.

△원두커피 세트인 ‘칸타타 시그니처’ 세트는 산지 본연의 특징을 잘 살린 싱글오리진 원두와 칸타타 시그니처만의 블렌딩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드립백 제품 3, 4, 8개입으로 구성했다. △카놀라유, 포도씨유, 해바라기유 등 고급 식용유로 구성된 ‘프리미엄 요리유 세트’도 운영된다. 또한 △쾌변두유 세트 △파스퇴르 생유산균 세트 △견과 세트 △냉동식품 세트 등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오리온은 온라인 전용 한정판 ‘2022 새해 흥!하자’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초코파이情’을 비롯해 ‘호떡품은 참붕어빵’, ‘포도알맹이’ 등 오리온 인기 간식 8종을 담았다. 임인년 호랑이 해를 맞아 케이스에는 귀여운 호랑이 캐릭터와 ‘情’을 새긴 빨간색 복 주머니를 디자인해 설 분위기를 살렸다. 딱지 만들기 세트도 함께 들어 있어 설날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재미 요소도 더했다.

이번 선물세트는 3000박스 한정으로 쿠팡, G마켓, SSG 닷컴 등 온라인 채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가족, 친구 등 사랑하는 이들에게 선물할 수도 있다. 특히, 랜덤하게 들어 있는 황금 딱지를 찾아 인스타그램에 인증하면 오리온의 인기 과자들을 상품으로 받을 수 있는 ‘황금딱지를 찾아라’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셀렉스 브랜드로 근육건강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부모님의 근육건강 관리를 위해 소화가 편한 저분자 가수분해 단백질 캔과 스틱 2종으로 출시된 ‘셀렉스 코어프로틴 프로 선물세트’ △단백질에 활력을 위한 류신, 칼슘, 비타민11종, 미네랄 3종까지 더해 오리지널과 로우슈거 2종으로 구성한 ‘셀렉스 코어프로틴 음료 선물세트’ △다양한 견과류의 고소한 풍미가 특징인 ‘셀렉스 코어프로틴 너츠바 선물세트’까지 모두 3종이다.

상하농원은 공방 장인의 정성과 자연의 건강함을 담은 상하농원 설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공방 장인이 정성껏 만든 햄 과일 빵 발효 수제 공방제품으로 구성된 ‘공방 선물세트’ 와 △자연의 건강함을 담은 생산물을 엄선한 ‘농산물 선물세트’ △동물복지 농장에서 자라난 닭이 낳은 ‘동물복지 유정란 세트’ △상하농부의 마음을 담은 ‘상하농원 김치 선물세트’ 등을 인기제품들을 45종의 선물세트로 구성, 상하농원 내 파머스 마켓에서 구매할 수 있다.

정식품은 두유, 고단백 음료 등으로 구성한 설 선물세트 8종을 선보인다. 베스트셀러 두유 3종과 프리미엄 두유 3종, 그리고 고단백 음료 ‘그린비아 프로틴밀’ 2종까지 총 8종으로 다양하게 구성했고, 정가 대비 최대 46% 할인된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다.

베스트셀러 품목으로는 고소하고 담백한 맛의 △담백한 베지밀 에이, 칼슘과 인의 비율을 2:1로 설계해 칼슘 흡수율을 높인 △베지밀 검은콩 두유 고칼슘, 비타민이 풍부한 애플망고의 과즙과 나타드코코 알갱이를 넣은 △베지밀 꼭꼭 씹히는 애플망고 두유 등 그간 소비자에게 큰 사랑을 받아온 제품들을 포함했다. 고소한 견과류의 풍미를 담은 △그린비아 프로틴밀 아몬드와 호두, 검은참깨의 진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인 △그린비아 프로틴밀 검은참깨 등 고단백 음료 2종도 더했다.

또 건강 니즈에 따라 맞춤형 선물이 가능한 제품도 준비했다. 칼슘, 비타민D, 오메가3 지방산 등 시니어에게 필요한 성분을 더한 △베지밀 5060 시니어 두유, 마리골드 꽃에서 추출한 루테인을 함유한 △베지밀 루테인 두유, 체계적인 당 관리가 필요한 소비자를 위한 △베지밀 에이스 저당 두유 등 프리미엄 두유 3종을 선보였다.

KGC인삼공사는 2월 3일까지 ‘올 설엔 서로의 응원이 돼주세요’ 프로모션을 전국 정관장 로드샵 백화점 및 대형마트 정관장몰 등에서 진행한다. ‘새해 새 시작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콘셉트로 진행되는 행사는 가족과 지인에게 선물하기 좋은 19종의 다보록 선물세트를 비롯해 ‘홍삼정 에브리타임’ ‘홍삼톤’ ‘화애락’ ‘홍천웅’ ‘홍이장군’ ‘아이패스’ ‘천녹’ ‘황진단’ 등 인기제품에 다양한 구매 혜택을 제공한다.

MZ세대를 위한 ‘2022년, 힘내라 20대’ 캠페인도 마련됐다. 정관장 멤버스에 신규 가입한 20대 고객 전원에게 정관장 포인트 1만점을 추가로 제공하고, 매장에서 10만 원 이상 결제한 고객과 온라인 정관장몰에서 3만 원 이상 결제한 고객에게는 이벤트 응모를 통해 각각 2022명에게 ‘정관장 활기력’을 증정한다. 또 카카오톡에서 정관장 공식 채널을 친구추가 시 5000점을 주고, 금액에 따라 신용카드 청구할인, 캐시백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하이트진로는 홈술 트렌드에 맞춰 3만 원대부터 400만 원대까지 다양한 와인으로 구성한 설 선물세트 67종을 출시한다.

△작년 처음 선보였던 ‘제라르 베르트랑(Gernard bertrand)'의 ‘아트 비브르(Art de vivre;예술적인 삶) 루즈와 블랑'부터 △글 빈야드에서 작황이 뛰어난 해에만 생산하는 최상급 빈티지 포트 와인으로 포트 와인의 전설 ‘킨타 두 노발(Quinta do Noval)’의 ‘나시오날 빈티지 세트’ △이번 설에만 한정으로 선보이는 ‘바바(Bava)’의 ‘바바 바롤로 2010’ △하이트진로의 스테디셀러 ‘실버오크(Silver Oak)’ 세트 등으로 구성했다.

또 △미쉐린가이드 서울2022 발간행사 파트너였던 떼땅져의 아이콘 샴페인과 떼땅져 꽁뜨 드 샹빠뉴 블랑 드 블랑 브뤼 △미국 나파밸리의 100점 와인메이커로 유명한 ‘멜카 이스테이트’의 ‘멜카 메티스 마티네즈 빈야드 나파 밸리’ △최상급 끼안티 클라시코의 최상위 등급 ‘마쩨이 그란 셀레지오네 3종 세트’ △최고급 나파 밸리 컬트 와인인 '오비드 나파 밸리‘ △프리미엄 로제 와인인 ‘제라르 베르트랑 끌로 뒤 템플’ 등 다양한 와인들도 준비했다.

신세계L&B도 설 와인 선물 세트를 선보인다. 신진 도예작가 박채원의 작품 ‘Traces : 보자기 가방’으로 포장한 ‘스택스 립 페이 까베르네 소비뇽’으로, 신세계 백화점 10개 지점에서 50병 한정 수량으로 판매한다. ‘스택스 립 페이 까베르네 소비뇽’은 미국 나파밸리에서도 최고로 손꼽히는 스택스 립 지역에서 생산되는 고급 와인이다.

국순당은 △명절 조상님 차례상에 꼭 필요한 차례주 예담과 △사라진 우리 술을 복원한 법고창신 선물세트 및 자양강장백세주 선물세트 △고구마 증류소주 ‘려驪’세트 △백세주 선물세트 등 우리 명절에 어울리는 우리 술로 선물세트를 구성해 선보였다. 또 국순당은 최근 1000병 한정으로 출시한 국순당 50주년 기념 증류주 ‘백세고百歲膏‘를 명절 선물로 추천했다.

웅진식품은 음료 선물세트 총 28종을 판매한다. 아침햇살, 초록매실 등 스테디셀러 음료들과 주스 브랜드 ‘자연은’ 제품을 타입 별로 나눈 자연은 행복세트, 웅진종합세트 등으로 구성됐다.

대표 품목인 ‘자연은 행복세트’에는 자연은 알로에, 토마토, 망고 3종과 키친타월을 담았다. ‘웅진종합세트’는 웅진식품의 스테디셀러 아침햇살, 초록매실, 자연은 고칼슘 오렌지 그리고 키친타월이 포함돼 있다.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넉넉한 1.5L 용량에 베스트셀러 음료들만 모은 구성이다. 이번 설 선물세트는 할인마트, 편의점 등 전국 소매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28종 모두 1만 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신송식품은 대표 발효장류 제품들로 구성한 설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신송식품의 설 선물세트 중 ‘명작1호’는 자연 발효 숙성 공법을 사용한 양조간장, 맛간장, 진간장 총 3종의 프리미엄 간장과 짠맛을 줄인 고추장, 된장, 쌈장 3종으로 구성됐다.

구성제품 중 ‘어울림 맛간장’은 만능간장 용도로 쓰이는 제품으로 식물성인 콩 메주 발효액으로 만들어져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으며, 콩메주와 국내산 양파, 마늘을 사용한 야채추출물을 동시에 발효해 재료 고유의 맛을 극대화하며 더욱 깊고 구수한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또 짠맛을 줄인 장류 3종과 간장류 3종은 저염발효기술을 적용해 염도를 낮추고, 동시에 감칠맛은 높여 기존 사용량과 동일하게 사용해도 같은 장맛을 느낄 수 있다고.

이 밖에 이탈리아 삐에트로사(社)의 삐에트로 코리첼리 프리미엄 세트 등도 함께 구성돼 선택의 폭을 넓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