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식품, 맥심 모카골드 커피믹스 등 제품 자발적 회수 조치
동서식품, 맥심 모카골드 커피믹스 등 제품 자발적 회수 조치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3.04.04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설비 실리콘 이물 혼입 가능성 확인…자발적 회수 조치 실시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은 창원공장의 커피 제품 생산 과정에서 식품 제조 설비에 사용되는 실리콘 재질의 이물 혼입 가능성이 확인돼 맥심 모카골드 커피믹스 600g 외 7종의 특정 유통기한 제품에 대한 자발적 회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회수 대상 제품 정보 (사진=동서식품)
회수 대상 제품 정보 (사진=동서식품)

동서식품 관계자는 “당사 제품에서 품질 문제가 발생한 만큼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신속하게 자발적 회수를 결정했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 설비 보완과 품질 검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서식품이 커피믹스 제품을 자율회수한 사실을 인지한 식약처는 3~4일 현장조사를 실시한 결과 최종제품인 커피믹스에 이물(실리콘 패킹)이 혼입된 것을 확인해 관할 관청에 행정처분을 요청하고 해당 업체에서 관련 제품(맥심모카골드 마일드 커피믹스 8종)을 회수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동서식품 창원 소재 공장에서 커피 원료 제품 제조에 사용되는 생산설비로부터 실리콘 패킹이 이탈·분쇄돼 커피 원료에 혼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창원, 인천 소재 공장에서도 실리콘 조각이 혼입된 해당 커피 원료를 사용해 최종제품인 ‘맥심모카골드 마일드 커피믹스(27만 3276kg)’를 생산하고 일부 유통·판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참고로 유럽연합(EU) 기준에 따르면 실리콘 수지와 같은 고분자 물질은 일반적으로 체내에 소화·흡수되지 않고 체외로 배출되므로 실리콘 수지로 인한 잠재적 건강 위해는 매우 미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맥심모카골드 마일드 커피믹스’를 구매한 소비자는 제품 유통기한이 회수 대상 제품에 해당할 경우 구입처에 반품·교환하거나 동서식품 고객상담실(080-023-9114)에서 회수 관련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