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창고 세계관 MZ세대 호응…브랜딩 부문 아너즈상 받아
CJ제일제당 ‘햇반’이 미국 ‘머큐리 어워즈 2022/2023’에서 Honors상을 수상했다. 2년 연속 수상이다.
올해로 37회를 맞은 ‘머큐리 어워즈’는 세계 3대 홍보물 경연 대회 중 하나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미국 머컴사가 주관하며, 메시지의 전달력과 크리에이티브의 독창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올해는 전 세계 14개국에서 400여 개 작품이 출품됐다.
작년 ‘알면 알수록 마음이 놓이는 햇반 이야기’를 슬로건으로 한 캠페인을 출품해 마케팅 카테고리 내 ‘인식 캠페인’ 부문에서 최우수상인 Gold상을 수상한 ‘햇반’은 올해 ‘쌀창고등학교’ 브랜드 세계관을 개발하고 운영한 종합 캠페인을 출품해 마케팅 카테고리의 ‘브랜딩·리브랜딩’ 부문에서 Honors상을 수상했다.
MZ세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아이템인 ‘학교’를 중심으로 ‘쌀창고’ 세계관을 개발한 ‘햇반’은 새롭게 구축한 세계관과 브랜드 요소를 연계해 다양하고 차별화된 캠페인을 순차적으로 운영했다.
그 결과 MZ세대를 공략해 출시한 이색 신제품 ‘라이스크림’은 220만 개가 판매됐으며, 이들의 니즈를 반영해 기존 제품의 양을 늘려 출시한 신제품 ‘햇반컵반BIG’의 브랜드 영상은 조회수 128만 뷰 이상을 기록했다. 또 세계관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 ‘쌀창고등학교’는 높은 관심 속 이틀 만에 체험 클래스 예약이 마감되고, 온라인 채널에는 170만 명이 방문하기도.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머큐리 어워즈 2년 연속 수상은 고객과의 소통을 최우선 순위에 뒀던 햇반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노력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과의 소통을 중심에 둔 마케팅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