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심으로 매출 폭발” 팬들의 마음 짜릿하게 만드는 ‘팬덤 마케팅’ 주목
“팬심으로 매출 폭발” 팬들의 마음 짜릿하게 만드는 ‘팬덤 마케팅’ 주목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3.06.20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팬심(fan+心) 설레게 만드는 셀러브리티와 캐릭터 등과 연계한 마케팅 선보이며 눈길

최근 식품·외식업계에서 MZ세대 사이에서 인기 있는 셀러브리티나 게임, 캐릭터 등을 적극 활용해 팬심(fan+心)을 저격하는 ‘팬덤 마케팅’을 잇따라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몰입하는 경향이 뚜렷한 MZ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개인의 취향뿐만 아니라 새로움과 개성, 희소성 등을 통해 특별한 소비와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라는 것이다.

최근 식품·외식업계에서 MZ세대 사이에서 인기 있는 셀러브리티나 게임, 캐릭터 등을 적극 활용해 팬심(fan+心)을 저격하는 ‘팬덤 마케팅’을 잇따라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각 사)
최근 식품·외식업계에서 MZ세대 사이에서 인기 있는 셀러브리티나 게임, 캐릭터 등을 적극 활용해 팬심(fan+心)을 저격하는 ‘팬덤 마케팅’을 잇따라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각 사)

업계에서는 MZ세대의 아이콘으로 불리는 셀러브리티와의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며 새로운 CM송과 한정판 포토북을 선보이며 화제를 불러일으키는가 하면 인기가 높은 모바일 게임부터 라이프스타일브랜드, 스포츠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팬덤을 사로잡는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중이다.

코카콜라는 글로벌 엠버서더로 ‘뉴진스(NewJeans)’를 발탁하고 많은 이들에게 친숙한 일명 코카콜라 송을 뉴진스 스타일로 트렌디하게 재해석한 CM송 ‘Zero’를 공개했다. 동시에 뉴진스가 코카콜라 제로와 함께 여행을 떠나 즐거운 추억을 쌓는 이야기를 담은 뮤직비디오를 공개하며 현재 유튜브 약 1600만 뷰 수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에는 ‘ZERO’ 뮤직비디오 촬영 현장을 포착한 메이킹필름까지 공개해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와 함께 코카콜라는 전용앱 코-크 플레이(CokePLAY) 등에서 뉴진스의 다양한 매력을 담아낸 ‘코카콜라 포토북’ 증정 이벤트를 진행해 열띤 소비자들의 반응을 이끌어 냈다.

굽네는 르세라핌과 함께하는 ‘르세라핌 인 시카고 프로모션’ 팬 사인회 응모 이벤트를 진행했다. 굽네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제품 ‘블랙 트러플 스테이크 시카고 피자’가 포함된 이벤트 메뉴를 주문한 뒤, 팬 사인회 신청서를 작성해 추첨 선발된 당첨자 20명에게 르세라핌 프라이빗 팬 사인회 초청권을 제공했다. 굽네는 친필 사인을 제공하고 팬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며 즐거운 고객 경험 기회를 마련했다.

본죽은 브랜드 모델인 가수 임영웅을 모델로 발탁한 이후 모든 영웅들을 응원하는 유튜브 캠페인 영상을 게재하며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임영웅이 이 시대 모든 영웅들을 응원하기 위해 따뜻한 죽을 전달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으로 6월 초 기준 1600만 뷰를 달성했다.

피자알볼로는 글로벌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브랜드 호요버스(HoYoverse)의 오픈월드 액션 RPG ‘원신’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 원신의 인기 캐릭터 ‘진’과 ‘바바라’가 등장하는 이번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피자 2종과 사이드 1종 등 이벤트 메뉴 구매 시 인게임 스페셜 카드와 다양한 한정판 굿즈를 증정했다. 굿즈는 총 20만 개 한정으로, 아크릴 스탠드 세트, 텀블러, 테이블 매트 등으로 구성, 주간별로 다른 상품을 증정해 팬들의 수집 욕구를 자극했다는 평이다.

해태제과는 2023년 프로야구 시즌 개막에 맞춰 에디션 2종을 동시에 출시했다. 미국 대표 디저트를 고급스러운 까만색 슈에 담은 ‘바나나스플릿’과 프로야구단 마스코트가 그려진 ‘KBO 에디션’이다. 이와 함께 2023년 시즌 동안 SNS를 통해 직관인증샷 이벤트도 열었다. 시즌 기간 동안 홈런볼을 먹으며 경기를 관람하는 장면을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KBO 에디션’ 1박스를 상품으로 받을 수 있다.

풀무원다논 액티비아는 배구선수 김연경을 브랜드 앰버서더로 위촉하고 김연경 선수의 이미지를 제품에 연출해 세계 판매 1위 액티비아와 세계 랭킹 1위 김연경, 두 월드클래스의 만남을 강조하는 패키지를 제작했다. 액티비아 컵(4입/8입/16입)과 액티비아 드링크(4입/8입), 액티비아 스무디 2종과 액티비아 UP! 3종 개별 제품에서 깔끔한 화이트 유니폼을 입은 김연경이 다양한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액티비아 김연경 패키지를 찍어 ‘#세계판매1위’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김연경 포토카드, 사인볼 등 브랜드 굿즈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