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양육’ 산업, 엄청난 성장 잠재력 ‘2040년 육류 시장 35%’…국제 규범 조화 절실
‘배양육’ 산업, 엄청난 성장 잠재력 ‘2040년 육류 시장 35%’…국제 규범 조화 절실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3.06.29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포 배양 의료 기술서 전환…식품안전 측면 해결 과제
이름 짓기, 공통 명명법·리스크커뮤니케이션 전략 중요
싱가포르, 식품 안전 보장-업계 혁신 촉진하는 절차 마련
식약처, 글로벌 규제 환경 조성 신소재 해외 진출 지원
세포배양 식품 원료 국제 심포지엄

동물을 도축하지 않고 실험실에서 얻을 수 있는 배양육이 전통 축산업의 대안으로 꼽히며 식품업계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배양육의 잠재적인 위험성을 규명, 분석할 수 있는 기술 연구 및 정부 정책에 대한 노력, 관련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배양육은 세포를 기반으로 스테인리스강으로 만든 바이오리액터(생물반응기)에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 배양한 고기를 뜻한다. 해외에선 세포 배양을 통해 만들어진 배양육이 식탁에 오를 준비를 하고 있다. 지난 2020년 전 세계 최초로 배양육 판매를 허용한 싱가포르에 이어 미국도 스타트업 업사이드푸드와 굿미트 등이 생산한 세포 배양 닭고기의 일반 소비자 판매를 승인하며 일반인들이 배양육을 접할 수 있게 됐다.

글로벌 컨설팅기업 AT커니(KEARNEY)는 배양육 시장이 오는 2040년에 4500억달러(약 586조7550억원) 규모로 성장해 육류 시장의 3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23일 개최된 세포배양식품원료 국제 심포지엄에서 배양육의 잠재적인 위험성을 규명, 분석할 수 있는 기술연구 및 정부 정책에 대한 노력, 관련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제기됐다. (사진=식품음료신문)
△23일 개최된 세포배양식품원료 국제 심포지엄에서 배양육의 잠재적인 위험성을 규명, 분석할 수 있는 기술연구 및 정부 정책에 대한 노력, 관련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제기됐다. (사진=식품음료신문)

2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식약의약품안전평가원(원장 박윤주)과 중앙대학교(총장 박상규)가 공동으로 주최한 세포배양식품원료 국제 심포지엄에서 최초의 세포배양식품 개발연구자로 알려진 네덜란드의 마크 J 포스트(Mark J Post) 교수는 소비자의 수용과 국제적 조화를 고려하는 유럽연합의 세포배양식품 개발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포스트 교수는 “2005년 배양육의 과학적인 개발이 시작된 이래로 세포 배양이라는 의료 기술을 식품 생산 공정으로 전환하기 위한 주요 단계가 진행됐다. 이 과정 중 일부는 재생 의학 연구와 제약 생명 공학에서 파생된 결과와 개념을 기반으로 하지만 식품 안전이라는 추가적인 과제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그는 배양육 시장에서의 규제 특성을 설명하며 “세포 배양을 식품 산업에 적용하기 위해 상상할 수 없는 규모의 대량 생산, 저비용 생산에 대한 산업적 필요성은 기술, 물류 측면에서 넘어야 할 과제일 뿐만 아니라 규제적인 측면에서도 깊이 생각해봐야 할 문제”라며 배양육 생산에 있어 혈청을 대체하기 위한 식품 외래 단백질의 사용, 가능한 한 가장 저렴한 식품 등급 성분의 사용, 천문학적인 수의 세포를 생성하기 위한 산업적 노력은 여러 규제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포스트 교수는 배양육 기술과 제품화에 대해 소비자 수용과 국제규범의 조화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EU에서는 유전자 변형 등 신식품에 대한 전 세계의 규제 승인 프로세스를 조화시키기 위해 FAO나 일부 NGO, 무역산업체들로 이뤄진 여러 이니셔티브들을 구성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소비자들이 점점 더 대체 육류 공급원을 기꺼이 수용하고 긍정적인 자세를 취하면서 이 산업의 발전에 순풍이 불고 있는 만큼 국제 규범을 조화시키기 위한 각계의 협력이 필요하다”며 “식품을 위한 응용 조직 공학의 개발, 확장 등 기술의 엄청난 잠재력으로 향후 수십년 동안 흥미로운 과학적, 규제적 노력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심포지엄에선 싱가포르, 카타르, 호주 규제기관 관계자가 각 국가의 세포배양 식품원료 안전관리 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2020년 세계 최초로 배양육 판매를 허용한 싱가포르는 2019년부터 안전성 평가지침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카타르 등 중동의 걸프협력회의(GCC) 회원국은 신소재식품에 포함하는 규정을 운영 중이고, 호주 등 오세아니아 지역은 신소재식품에 준해 안전성을 평가하고 있다.

싱가포르 푸드 에이전시(Singapore Food Agency)의 용 콴 탄(Yong Quan Tan)박사는 “현대 생명공학에서 파생된 식품의 발전은 기존의 식품 안전 규제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배양육을 시장에 안전하게 도입하려면 생산 공정에 특정한 중요 제어 지점에 대한 심층적인 위험 분석이 필요하다”며 “싱가포르 정부는 배양육의 안전성 평가에 대한 목표를 분명히 하고 이 목표를 민첩하게 성취할 수 있는 과학적 자원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펼치고 있다. 식품 안전 규제 프레임워크가 소비자를 위한 식품 안전을 보장하는 동시에 업계의 혁신을 촉진하는 투명한 승인 절차를 제공하고 있다”고 첨언했다.

‘신식품의 안전 관리를 위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주제로 발표한 윌리엄 홀만(William Hallman) 교수는 신식품의 올바른 명명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서 “소비자가 새로운 식품 기술과 관련 제품을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정부, 업계, 학계, 소비자단체 및 미디어 당국은 공통 명명법(Common nomenclature) 및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전략을 올바르게 채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며 “제품에 적절한 명명법을 평가하기 위한 주요 기준, 위험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품 및 기술의 특정 속성을 제시하고, 소비자, 정책 입안자 및 기타 이해 관계자에 응용될 모범 사례와 가능한 위험 상황 등을 전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홀만 교수는 신식품 명명법에 대한 방법으로 5가지를 제시했다. 그는 새로운 식품의 이름은 △소비자가 세포 기반 제품을 기존 제품과 구별할 수 있어야 하며 △전통적인 생선, 조개류, 소고기 또는 가금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생선, 가금류 또는 해산물의 세포로 만든 세포 기반 제품을 잠재적 알레르겐으로 식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세포 기반 제품이나 기존 제품을 비하하지 않는 이름이어야 하며, △제품이 안전하고 건강하며 영양가 있다는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 생각, 이미지 또는 감정을 불러일으키지 않는 중립적인 이름이어야 한다. 아울러 △소비자가 제품을 식별할 수 있는 적절한 용어로 인식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는 “소비자가 신식품과 그의 안전성에 대해 본인만의 결정을 내리면 자신의 신념, 태도 및 행동을 방어하기 위해 불완전한 지식으로 이뤄진 ‘지식 부족 모델(knowledge deficit model)’을 형성, 이를 통해 제품을 추론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렇게 되면 그들이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연결되는 사용가능한 정보로 추론의 결론을 내버릴 위험성이 있기에 그 정보의 첫 걸음인 이름, 즉 명명법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제품의 속성과 안전성에 대한 지식 부족 모델을 넘어 우려 사항을 예상하고 솔루션을 제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식약처 이은주 신소재식품과장은 ‘국내 세포배양식품원료 인정기준 추진현황’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인구증가, 환경문제, 개인의 신념에 따른 식습관 등으로 인한 식량난에 대비해 세포기반식품을 비롯한 다양한 신식품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정부의 선제적 틀 구축과 안전관리가 시급하다”며 “국내에서 식품용으로 허가된 식품원료는 5156개로 등재되어 있으며, 목록에 없는 식품원료는 안전상의 이유로 식품으로 사용할 수 없다. 국내 소비 이력이 없는 신소재 식품은 식품의 한시적 기준·규격에 따라 심사를 받아야 한다. 현재 70여 종의 식품원료가 신소재로 인정받고 있으며, 안전성 평가는 식품원료의 원산지, 개발이력, 국내외 인지도 및 사용현황, 특성, 제조방법, 독성 및 알러지 시험 등의 자료를 검토하여 실시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식약처는 식량 자원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신기술 적용 식품의 시장 진입을 지원하기 위해 세포·미생물 배양 등 새로운 기술을 이용해 얻은 식품 원료를 식품의 한시적 기준·규격의 인정을 받을 수 있는 대상에 추가했고 세포배양 식품원료의 인정을 위한 세부기준을 마련 중에 있다.

또한 아시아-태평양 식품 규제기관장 협의체(APFRAS, Asia-Pacific Food Regulatory Authority Summit) 초대 의장국으로서 해외 규제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식품 규제 환경을 조성, 국내 신소재식품의 세계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신소재식품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이 과장은 "식약처는 아시아-태평양 식품 규제기관장 협의체(아프라스)의 초대 의장국으로서 해외 규제기관과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식품 규제환경을 조성해 국내 신소재식품의 세계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신소재식품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