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 업계, 수산물 소비 확대 요청에 고심
급식 업계, 수산물 소비 확대 요청에 고심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09.06 0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뉴는 고객사 주문 따라 결정…거부 땐 비중 못 늘려
정부 제안도 거절 어려워…6개 기업 수협과 협약 체결
수협, 안전성 확보된 식재료 합리적 가격에 공급키로

급식업계가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로 국내 소비자들의 ‘수산물 포비아’ 현상이 짙은 가운데 정부가 급식업계를 대상으로 급식 메뉴에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요청하고 있기 때문이다.

급식업계는 메뉴는 고객사 요청에 따라 결정되는 만큼 고객사가 거절할 경우 (수산물)비중을 늘릴 수 없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무리하게 메뉴를 구성할 경우 브랜드 이미지 훼손은 물론 최악의 경우 고객사 이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이 같은 배경에는 수산물 소비 감소 영향이 크다.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가 임박하자 국내 수산물 소비는 갈수록 위축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 2분기 월평균 신선수산동물 지출액은 1만7000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8% 줄었다. 감소 폭은 2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다.

이에 대해 수산업계가 정부에 도움을 요청하자 정부는 급식업계의 적극적인 동참을 권유하고 있다. 실제 신세계푸드, CJ프레시웨이, 삼성웰스토리, 아워홈, 풀무원푸드앤컬처 5개 기업은 지난 30일 국회에서 수협중앙회와 수산물 소비 활성화 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에 앞서 지난 22일 현대그린푸드는 수협중앙회와 먼저 협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국내 주요 6대 단체급식기업은 국내 수산물 공급을 확대해 나가기로 한 것이다.

수협중앙회는 단체급식 시장 점유율이 높은 6곳의 기업 모두 국내 수산물에 대한 식자재 제공을 늘리기로 합의함에 따라 수산물 소비 진작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수협중앙회는 급식업체에 시중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수산물을 공급하는 한편 안전성이 확보된 수산물만을 공급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오유경 식약처장(오른쪽)은 수협 인천가공물류센터를 방문해 수산물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했다.(제공=식약처)
오유경 식약처장(오른쪽)은 수협 인천가공물류센터를 방문해 수산물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했다.(제공=식약처)

업계는 (수산물 소비 활성화)협약은 체결했지만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급식 메뉴는 고객사에서 결정한다. 정부가 수산물 소비 촉진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해도 고객사가 거절하면 어쩔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다른 업체 관계자는 “평상시에도 수산물을 사용한 메뉴의 비중은 적다. 고객사에 수산물 사용을 늘리자는 제안은 할 수 있겠지만 그 이상은 무리”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가장 민감한 사안이 식품안전 문제다. 수산물 안전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는데, 고객사에 수산물을 늘리는 식단을 제안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며 “이번 협약식은 정부의 눈치를 보는 업계가 마지못해 취하는 제스처일 뿐 무언가 효과를 내기에는 어렵다고 본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실제 업계에선 최근 수산물 안전 논란이 일자 수산물 입고 검수 시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는 한편 공급량이 많은 냉동 어류를 조기 수급해 물량을 비축하고 있다.

한편 오유경 식약처장은 급식에 납품되는 수산물의 안전관리 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지난달 28일 수협 인천가공물류센터를 찾았다. 국내 유통 수산물의 방사능 안전관리에 대한 국민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급식에 납품되는 수산물 가공 현장 전반에 대한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하고 업계의 애로사항 청취 등을 위함이다.

오 처장은 “우리 국민이 수산물 안전에 대해 안심할 때까지 방사능 안전관리 등을 더욱 철저히 할 것이며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안전관리 정책을 추진하고 국내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수산물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진 만큼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소통하겠다. 관련 업계에서도 더욱 안전한 수산물 공급을 위해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