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사례로 본 식품독성학
[신간] 사례로 본 식품독성학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3.09.04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 원리서 독소의 체내 동태·핫 이슈 사례 등 분석
안전관리 규제에 도움…오뚜기함태호재단 출판 지원
하상도 지음, 수학사, 204p, 종이책 2만5000원.
하상도 지음, 수학사, 204p, 종이책 2만5000원.

독성학의 기본 원리와 함께 최근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식품의 독성 관련 핫 이슈와 사례를 분석한 신간 ‘사례로 본 식품독성학’이 출간됐다.

신간 ‘사례로 본 식품독성학’은 독성학의 기본 원리와 함께 식품독성학(食品毒性學)의 특성, 독과 식품의 구분 원리와 방법, 천연(natural) 독소와 합성(synthetic) 독소, 독소의 체내 동태 등을 제시했다. 또한 최근 식품 분야에서 발생한 식품의 독성 관련 핫 이슈와 사례를 분석해 한 권에 담았다.

신간은 △독의 역사부터 식품의 안전성과 위해성, 푸드패디즘까지 설명한 ‘독성학 개론’ △독서, 사약, 영양성분, 식품원재료 등을 담은 ‘천연독’ △벤조피렌, 3-MCPD, 아크릴아마이드 등 ‘식품 제조·가공 중 발생되는 독성물질’ △농약PLS제도, 살충제 계란, DDT 등을 담은 ‘살충제(농약)’ △중금속의 위해성과 해독식품을 설명한 ‘중금속’ △페트병, 알루미늄 호일, 합성수지, 피스페놀A 등 ‘포장재’와 △‘기타 독성물질’ 등으로 목차를 구성해 식품 속 독성에 대해 서술했다.

저자인 중앙대학교 식품공학과 하상도 교수는 이 책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뜨겁게 달아올랐던 식품 독성 관련 이슈들을 분석해 객관적으로 논평하고자 했다. 그는 “이 책은 전공 서적이면서 식품안전 행정 관계자들에게 합리적인 위해성 평가와 안전관리 규제를 펼치는 데 기여하고, 식품업계 종사자를 비롯한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식품안전의 가치와 중요성을 생각하게 만드는 신간”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신간은 (재)오뚜기함태호재단의 연구 및 출판지원사업으로 발간됐다.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매가능하며, 수학사 출판사에서 제작, 판매, 유통한다. (수학사 연락처 : 031-946-4642, www.soohak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