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K-볶음밥’ 미국 냉동밥 시장 선도
CJ ‘K-볶음밥’ 미국 냉동밥 시장 선도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10.30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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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300억 원 매출 기대…슈완스 인수 후 3배 증가
‘바비큐맛·김치야채’ 등 한국 식문화 현지화 성공

CJ제일제당이 ‘K-볶음밥’으로 미국 냉동밥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미국에서 생산해 판매하는 냉동밥 제품의 매출이 올해 누적 1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올해 중 13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슈완스를 인수하며 미국 전역의 콜드체인 유통 시스템을 확보한 이후 매출이 4년 새 3배 증가한 셈이다.

(제공=CJ제일제당)
(제공=CJ제일제당)

대표 제품으로는 ‘코리안바베큐맛치킨(Chicken with Korean BBQ)’ ‘김치야채(Vegatables with Kimchi)’ ‘마늘맛새우(Shrimp with soy garlic)’ 볶음밥 등이 있다. 제품들은 슈완스 버몬트 공장에서 생산되며, 월마트(Walmart)·크로거(Kroger)·타깃(Target) 등 대형 유통채널에서 판매된다.

CJ제일제당은 미국 시장 냉동밥 제품 인기 요인으로 한국 식문화를 현지 소비자 입맛에 맞게 적용한 점을 꼽고 있다.

치킨, 야채, 새우 등 미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볶음밥 플레이버에 코리안바베큐소스, 김치, 마늘 등을 더했다.

미국 내 쌀 가공식품 소비가 증가하는 점도 긍정적이다. 농식품부에서 조사한 작년 쌀 가공식품 수출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수출액은 전년 대비 28.2% 늘었고 국가들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국에서 K-푸드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매장 내 ‘아시안푸드 존(Zone)’을 별도로 만드는 등 한국 식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며 “미국에서 성공을 거둔 만두를 이을 차세대 글로벌전략제품(Global Strategic Product·GSP) 품목으로 냉동밥을 포함한 P-Rice(Processed Rice) 카테고리를 집중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냉동밥 수출액은 최근 3년간(2021년~2023년) 연평균 22% 성장했으며, 2017년 7개국이었던 수출 국가는 현재 대만, 베트남 등 17곳으로 늘어났다. 향후 주요 국가 메인스트림(Mainstream) 유통채널에 냉동밥 제품 입점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인데, 우선 호주는 이달부터 코스트코에서 ‘김치치즈주먹밥’을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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