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3분기 식품 매출 3조59억에 이익 증가세
CJ 3분기 식품 매출 3조59억에 이익 증가세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11.14 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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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 2340억 달성…치킨 등 GSP 제품 확장
만두·피자 북미 1위 고수…유럽·오세아니아 고성장

CJ제일제당은 올 3분기 식품사업부문 매출이 3조59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2% 늘어 난 2341억 원을 달성하며 증가세로 전환했다. 1분기와 2분기에는 각각 21%, 14.9% 감소한 바 있다.

햇반과 비비고 등 핵심제품을 앞세워 외식 소비 둔화에 따라 늘어나는 내식 수요를 공략해 국내 가공식품 판매량이 늘었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판매·관리비를 효율화한 것이 주효했다.

해외 식품 사업도 글로벌전략제품(Global Strategic Product : 만두/치킨/P-Rice/K-소스/김치/김/롤)을 앞세워 확장을 이어갔다.

핵심 권역인 북미에서는 만두가 그로서리 경로 점유율 50%를 넘어서며 1등 지위를 한층 공고히 했고, 지난 분기 처음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슈완스의 대표 피자 브랜드 ‘레드바론(Red Baron)’도 2위 브랜드와 격차를 벌렸다.

신규 시장인 유럽과 오세아니아에서도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 영국 메인스트림 채널인 오카도(Ocado)에 비비고 냉동밥, K-소스 등을, 아스다(ASDA)에 김스낵을 출시하는 한편, 호주에서는 현지 최대 대형마트인 울워스(Woolworths) 전 매장에서 비비고 만두를 판매하는 등 K-푸드 영토확장을 가속화했다.

CJ제일제당은 4분기에도 미국 만두, 피자 등 1등 제품 지위 강화 및 유럽·오세아니아 등 신규 지역 메인스트림 진입을 가속화하고, 국내에서도 차별화 제품을 앞세워 영업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 2023년도 3분기 실적(그래프 내 수치는 영업이익률, 단위=억 원)
CJ제일제당 2023년도 3분기 실적(그래프 내 수치는 영업이익률, 단위=억 원)

조미소재·Nutrition·미래식품 소재 등이 주력인 FNT(Food&Nutrition Tech) 사업부문은 1595억 원의 매출과 369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전방 수요 부진이 지속됐으나 신규 수요 발굴을 통해 프리미엄 조미소재 ‘테이스트엔리치(TasteNrich)’의 판매량이 전분기 대비 개선됐다.

아울러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8987억 원, 영업이익 102억 원에 그치며 큰 폭으로 하락했으나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을 비롯해 발린, 알지닌 등 스페셜티 아미노산은 30%대의 높은 매출 성장을 유지했다.

CJ제일제당은 바이오사업부문의 경우 고부가가치 스페셜티 품목 판매를 지속 확대해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FNT사업부문은 ‘액티브엔리치(ActiveNrich)’ 항산화 솔루션 등을 앞세워 글로벌 뉴트리션 소재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K-스트리트푸드 등 전략 제품 판매 강화 및 글로벌 신영토 확장을 지속하는 한편 수익성 개선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올 3분기 전체 매출이 4조6734억 원(-9.1%), 영업이익은 2753억 원(-28.8%)을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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