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코엑스 푸드위크 ‘미래:食탁’ 주제 특별기획관 등 다양한 구성
2023 코엑스 푸드위크 ‘미래:食탁’ 주제 특별기획관 등 다양한 구성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11.22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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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웰빙·조미 콘셉트로 푸드 스트리트·안주·푸드테크 등 트렌드 제시
롯데웰푸드 ‘쉐푸드’ 등 총출동…단백질 식품 등 특별관 출품
풀무원, 즉석조리 ‘출출박스 로봇셰프’ 육개장 등 6종 제공
미국의 김밥 신화 ‘올곧’도 참여…증설에 코스트코 입점 추진
특별한맛, 저당·저염 고추장 ‘고맙당’…천연 원료로 품질 유지
‘링티’ 신개념 수분 충전 음료…다이어트용 ‘닷티 고소틴’ 눈길

미래 먹을거리부터 푸드테크까지 다가올 식품산업 최신 트렌드를 살펴보는 ‘2023 코엑스 푸드위크(서울국제식품산업전)’이 22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막을 올렸다.

코엑스 주최로 오는 25일까지 나흘간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Food For Better Future 미래:食탁’을 주제로 롯데웰푸드, 풀무원, 신세계푸드 등 609개사가 참가했으며, 특히 미국, 일본, 베트남, 말레이시아, 캐나다 등 전 세계 17개국 해외기업들도 함께 해 자리를 빛냈다.

특히 올해는 다양한 푸드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는 특별기획관과 프로그램을 마련해 식품업계 관계자들의 이목도 집중시켰는데, 세 가지 콘셉트(간편食탁, 웰빙食탁, 조미食탁)의 푸드 스트리트 및 주류안주 라운지, 농식품 테크 스타트업 기획관, 신제품 특별관(NEXTGEN Food) 등 다양하게 구성됐다.

2023 코엑스 푸드위크는 ‘Food For Better Future 미래:食탁’을 주제로 롯데웰푸드, 풀무원, 신세계푸드 등 609개사가 참가했으며, 전 세계 17개국 해외기업들도 함께 해 자리를 빛냈다. 특히 다양한 푸드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는 특별기획관은 세 가지 콘셉트(간편食탁, 웰빙食탁, 조미食탁)의 푸드 스트리트 및 주류안주 라운지, 농식품 테크 스타트업 기획관, 신제품 특별관(NEXTGEN Food) 등 다양하게 구성됐다. (사진=식품음료신문)
2023 코엑스 푸드위크는 ‘Food For Better Future 미래:食탁’을 주제로 롯데웰푸드, 풀무원, 신세계푸드 등 609개사가 참가했으며, 전 세계 17개국 해외기업들도 함께 해 자리를 빛냈다. 특히 다양한 푸드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는 특별기획관은 세 가지 콘셉트(간편食탁, 웰빙食탁, 조미食탁)의 푸드 스트리트 및 주류안주 라운지, 농식품 테크 스타트업 기획관, 신제품 특별관(NEXTGEN Food) 등 다양하게 구성됐다. (사진=식품음료신문)

풀무원은 지난 9월 론칭한 냉동식품을 로봇이 조리하는 스마트 무인 즉석조리 자판기 ‘출출박스 로봇셰프’를 선보였다.

‘출출박스 로봇셰프’는 냉동 상태의 요리 제품을 주문 즉시 로봇이 조리해 약 90초만에 완성하는 스마트 기기다. 기기 규격은 높이 1.9m 폭 1.0m로, 영상을 송출하는 27인치 스크린, 터치로 동작되는 15.6인치 메뉴 선택 화면, 제품이 완성되면 자동으로 개폐되는 조리 챔버, 수저함 등으로 구성됐다.

메뉴를 선택하고 결제하면 기기 안의 로봇이 즉석에서 고온 조리해 전문점 수준의 요리를 제공한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현재 생면 요리 3종(육개장국수, 돈코츠라멘, 고기짬뽕) 및 밥 3종(나주곰탕국밥, 육개장국밥, 닭곰탕국밥)의 개발이 완료됐으며, 오는 12월부터 본격 판매에 들어간다.

풀무원은 지난 9월 론칭한 냉동식품을 로봇이 조리하는 스마트 무인 즉석조리 자판기 ‘출출박스 로봇셰프’를 선보였다. (사진=식품음료신문)
풀무원은 지난 9월 론칭한 냉동식품을 로봇이 조리하는 스마트 무인 즉석조리 자판기 ‘출출박스 로봇셰프’를 선보였다. (사진=식품음료신문)

롯데웰푸드는 무설탕 디저트 브랜드 ‘제로(ZERO)’는 물론 대표 제품인 ‘빼빼로’ ‘월드콘’ ‘자일리톨’을 비롯해 요리의 즐거운 시작 ‘쉐푸드’ 등 브랜드가 총 출동했다. 특히 쉐푸드 부스에서는 떡볶이, 만두 등 시식 행사를 진행해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 시켰다.

또한 롯데웰푸드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프리미엄 가나산 초콜릿으로 만든 ‘립파이’와 스낵 및 음료로 간편하게 즐기는 단백질 식품 ‘이지프로틴’, 중식 맛집의 불향을 그대로 담은 중화요리소스 ‘요리킥’ 등을 신제품 특별관에 별도 마련해 주목을 끌었다.

롯데웰푸드의 전시관에는 무설탕 디저트 브랜드 ‘제로(ZERO)’는 물론 대표 제품인 ‘빼빼로’ ‘월드콘’ ‘자일리톨’을 비롯해 요리의 즐거운 시작 ‘쉐푸드’ 등 브랜드들이 출동했다. (사진=식품음료신문)
롯데웰푸드의 전시관에는 무설탕 디저트 브랜드 ‘제로(ZERO)’는 물론 대표 제품인 ‘빼빼로’ ‘월드콘’ ‘자일리톨’을 비롯해 요리의 즐거운 시작 ‘쉐푸드’ 등 브랜드들이 출동했다. (사진=식품음료신문)

미국에서 김밥 신화를 쓰고 있는 냉동김밥 기업 올곧도 참여했다. 국내에선 작년 4월 ‘바바김밥’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는 이 제품은 수출 통관이 까다로운 육류를 빼고 우엉과 유부를 넣어 비건김밥으로 불린다.

지난 8월 미국 트레이더 조스 전국 500여 개 지점에 납품된 초도 물량 250톤은 한 달도 안 돼 완판됐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올곧은 내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설비 증설에 들어갔다. 증설 완료 시 생산량이 지금보다 10배 이상 늘어 해외는 물론 국내 납품처도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미국 코스트코에도 냉동김밥 입점을 추진 중에 있다.

미국에서 냉동김밥으로 주목받은 기업 올곧도 참여해 현지에서 판매 중인 바바김밥을 소개했다. (사진=식품음료신문)
미국에서 냉동김밥으로 주목받은 기업 올곧도 참여해 현지에서 판매 중인 바바김밥을 소개했다. (사진=식품음료신문)

특별한맛은 저당·저염 고추장 브랜드 ‘고맙당’을 집중 홍보했다. 이중 ‘고맙당 저당 쌈장’은 식품진흥원의 도움으로 시판 제품 대비 15~20% 염도를 낮추는 기술을 적용했다. 국내산 천연 원료를 사용하며 맛과 품질은 유지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쿠팡, 마켓컬리 등에서 일 평균 100여 개 팔릴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특별한맛은 저당·저염 고추장 브랜드 ‘고맙당’을 집중 홍보했다. 특별한맛의 쌈장은 식품진흥원의 기술 지원으로 시판 제품 대비 염도를 15~20%가량 낮췄다. (사진=식품음료신문)
특별한맛은 저당·저염 고추장 브랜드 ‘고맙당’을 집중 홍보했다. 특별한맛의 쌈장은 식품진흥원의 기술 지원으로 시판 제품 대비 염도를 15~20%가량 낮췄다. (사진=식품음료신문)

링티는 수분 충전 음료 ‘링티’, 제로칼로리에 비타민, 미네랄 등이 첨가된 건강 음료 ‘링티제로’ 등 대표 제품을 비롯해 식물성 단백질 ‘고소틴’, 다이어트 티 ‘닷티’, 차처럼 마실 수 있어 추운 날씨에도 수분 충전하기 좋은 ‘핫링티’ 등 다양한 신제품들을 선보였다.

특히 신제품인 다이어트 티인 ‘닷티 고소틴’을 집중 홍보했는데, 이 제품은 체지방 관리, 비타민 충전, 링티의 노하우를 담은 제품으로, 25g의 고함량 식물성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9종 및 각종 영양소를 함유한 것이 특징이다.

링티는 다이어트 티 신제품인 ‘닷티 고소틴’을 집중 홍보하는 동시에 대표 제품인 수분 충전 음료 ‘링티’, 제로칼로리인 ‘링티제로’, 식물성 단백질 ‘고소틴’, 다이어트 티 ‘닷티’, 차처럼 마실 수 있어 추운 날씨에도 수분 충전하기 좋은 ‘핫링티’ 등 제품을 소개했다. (사진=식품음료신문)
링티는 다이어트 티 신제품인 ‘닷티 고소틴’을 집중 홍보하는 동시에 대표 제품인 수분 충전 음료 ‘링티’, 제로칼로리인 ‘링티제로’, 식물성 단백질 ‘고소틴’, 다이어트 티 ‘닷티’, 차처럼 마실 수 있어 추운 날씨에도 수분 충전하기 좋은 ‘핫링티’ 등 제품을 소개했다. (사진=식품음료신문)

한편 이번 전시회는 ‘2023 월드 푸드테크 엑스포’ ‘2023 한국 국제 베이커리쇼’ 등 식품 관련 전문 전시회들도 동시 개최했다. 월드 푸드테크 엑스포는 대체식품을 비롯해 스마트팜, 식품자동화 솔루션, 외식서비스 기기설비, 친환경 패키징 등 최근 식품 산업에서 주목받는 푸드테크 혁신 제품과 신기술을 만나볼 수 있고, 한국 국제 베이커리쇼는 디저트 및 스낵, 음료부터 제과제빵 기계, 원부재료, 포장, 점포 설비까지 베이커리 산업 관련 업체들의 전시와 함께 각종 경연 대회를 개최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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