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장관 후보자에 송미령…26년 경력 농정 전문가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에 송미령…26년 경력 농정 전문가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12.05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 최초…도농 균형 발전론자

윤석열 정부가 농식품부 장관에 송미령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을 지명했다. 농식품부 최초로 여성 장관이 지명된 것.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는 26년간 농촌경제연구원에서 농식품을 연구해 온 농정 전문가로 불린다.

대통령실에서도 송 후보자에 대해 대표적인 도농 균형 발전 전문가로 꼽고 있다. 실제 송 장관 후보자는 현재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윤석열 정부의 농정 정책에 참여하고 있다.

오랜 기간 축적해 온 연구 업적과 현장 감각을 바탕으로 살기 좋은 농촌 또 살기 좋은 지방 시대 구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것이 대통령실의 지명 이유다.

송 후보자는 “경기 불황과 불확실성의 지속으로 어려운 시기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농식품산업은 원재료, 물류, 인건비 등 제반여건 비용이 갈수록 상승해 경영상 어려움이 반복되고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농업인을 위한 소득·경영안정장치를 강화하면서 수급 불안이 반복되는 농산물 가격을 안정시키는 것은 물론 역량과 열정을 가진 청년들이 농촌에 유입될 수 있도록 우리 농업을 생산성과 부가가치 높은 미래성장산업으로 혁신하고, 인력부족과 기후변화 등에 대응하여 농업 전반을 스마트화하면서 K-농식품의 수출 활성화를 통해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도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하며, 농업·농촌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모든 역량과 열정을 다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1967년 서울 출신인 송 장관 후보자는 이화여대 정치외교학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7년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입사했으며 농업관측본부장, 농업·농촌정책연구본부장, 균형발전연구단장, 기획조정실장을 지낸 후 부원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선임연구위원을 맡고 있다.

2015년부터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본위원과 새만금위원회 위원은 물론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위원,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활력·공간정책 전문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