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K-Food 중남미 시장 개척·확대 나침반 역할 ‘톡톡’
식약처, K-Food 중남미 시장 개척·확대 나침반 역할 ‘톡톡’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4.01.30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중남미 8개국 ‘식품 관리 자료집’ 제작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와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이 우리나라와 자유무역협정(FTA)이 체결됐거나 추진 중인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중남미 국가의 식품 안전관리 정책 정보를 담은 ‘중남미 8개국 수출입 식품 안전관리 자료집’을 제작·배포했다.

이번 자료집은 중남미로 식품을 수출하는데 관심있는 우리나라의 업계 관계자들에게 수출 관련 현지 정보를 제공해 해외 시장 진출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국내 식품수출업계가 중남미 국가로 진출하는데 나침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식약처는 중남미 국가에 식품안전관리 노하우를 전수해 수출입 상대국의 식품안전체계 선진화에 기여하고 국내 식품 수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작년부터 ‘중남미 수출입 식품안전관리 역량강화 사업(ODA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ODA 사업의 일환으로 작년 10월 중남미 8개국의 식품안전 규제기관 공무원 대상 초청연수 및 브라질 공무원 대상 현지연수를 진행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이번에 국내 수출업계 대상 자료집을 배포한다.

자료집은 작년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남미 국가 관계자들이 자국의 식품 안전관리 제도 등을 소개한 자료를 한 곳에 모았다. 초청연수에서 중남미 8개국이 발표했던 각국의 수출입 식품 안전관리 규제 정보와 8개 국가 중 현지연수를 처음으로 진행했던 브라질의 수출입 절차·검사 및 식품 분야별 산업 현황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한편 식약처는 오는 2027년까지 추진 예정인 ODA 사업에서 수집되는 중남미 국가의 식품안전 정보 등을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며, 자료집이 국내 식품수출업계가 아시아·북미권을 넘어 중남미의 한국 식품(K-Food) 수출 시장을 개척·확대하는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주요 수출입 상대국에 대한 ODA 사업으로 상대국과 기술협력 교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국내 식품 수출 활성화를 지원하는 한편 보다 안전한 식품을 수입해 국내 소비자를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