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중윤 회장님의 소천을 애도함
전중윤 회장님의 소천을 애도함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4.07.14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호(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이사장,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이철호 명예교수
전중윤 회장님의 별세 소식을 접하면서 슬픈 마음을 가눌 수 없다. 나에게 전중윤 회장님은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의 고문님으로 더 가깝게 느껴지는 분이다.

5년 전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을 설립할 당시 나는 우리나라 식품대기업 회장님들께 식량안보의 중요성과 식량주권을 확보하는 일에 식품산업이 나서 줄 것을 요청하는 서신을 보냈다. 이 편지를 받고 전회장님은 저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말씀하셨다. “이 교수, 나는 왜정시대와 6.25를 거치면서 배고픈 것을 경험한 사람이야. 오늘 젊은이들이 배고픈 걸 모르고 음식이 귀한 줄 모르니 참으로 걱정이네. 이 교수가 이 일에 앞장서서 우리나라 식량안보를 공고히 하는데 노력해 주게.”

이 말씀에 감동되어 전회장님을 사무실로 찾아뵈었다. 90이 넘은 연세에 꼿꼿한 자세로 맞으시면서 일본에서 출판된 식량안보 관련 서적 복사본 다섯 권을 책상위에 준비해 놓으셨다가 저에게 주셨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미리 준비해 두신 재단후원금을 주셨다.

명예회장실을 나오면서 나는 말할 수 없는 감동에 휩싸였다. 우리 사회가 이처럼 발전한 것은 이분 같은 훌륭한 선각자들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전회장님의 이 고매한 뜻을 받들어 반드시 이 나라의 식량정책을 바른길로 인도하는 일에 진력할 것을 다짐했다.

전회장님은 우리나라의 식량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뛰어난 업적을 남겼으나 이 사회로부터 적지 않은 고통을 받으신 분이다.

나는 1997년 ‘식품위생사건백서’ 1권을 내면서 삼양라면의 우지파동을 심도 있게 다루었다. 검찰의 무지가 저지른 불행한 사건으로 오랜 법정공방 끝에 삼양식품이 승소하였으나 회사는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큰 타격을 받았다. 1970/80년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민식품기업으로 국민의 허기진 배를 채워 주었던 삼양라면이 터무니없는 수난을 겪게 된 것이다.

전회장님은 대관령에 대규모 목장을 건설하여 우리나라 산지농업의 모델을 보여주신 분이다. 그러나 2년 전 발생한 구제역 파동으로 대관령에서 건강하게 살고 있던 수 백 마리의 젖소를 생매장해야하는 비운을 맞았다. 구제역 청정국의 지위를 유지하지도 못하면서 추진한 정부의 지나친 살처분 정책으로 가족처럼 애지중지하시던 소들을 잃은 것이다. 그 충격이 너무 커 끝내 유명을 달리하셨다. 다시는 이런 불상사들이 일어나지 않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드리고 싶다. 전회장님의 고매한 인격과 높은 뜻을 우리 후진들이 물려받아 이 사회를 좀 더 아름답고 건강한 사회로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 사회를 대신해서 회장님께 무릎 꿇어 사죄합니다. 못다 하신 뜻을 우리 후진들에게 남겨두시고 이제 훌훌 가벼우신 몸으로 평화로운 하늘나라에서 영면하시옵소서.”

2014년 7월 11일
이철호(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이사장,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