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산업 글로벌화 지원 정책 절실, 농식품부·식약처와 협력 체계 구축”
“식품 산업 글로벌화 지원 정책 절실, 농식품부·식약처와 협력 체계 구축”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6.07.25 0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인터뷰]취임 4개월 맞은 이창환 식품산업협회장②
GMO ‘안전성’ 결론…표시 확대 불필요한 부담 초래

 -부실한 자가품질검사, 재가공품 원료 사용, 가짜 백수오 사건에 이르기까지 식품업체의 부도덕성이 사회 이슈화되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박근혜 정부의 규제 완화 정책기조와는 다르게 법률개정과 원료 재평가 등 규제를 강화 쪽으로 고삐를 틀고 있습니다. 이는 곧 업계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급변하는 국내외 식품시장 트렌드에 기업들이 민감하게 대응할 수 없는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지적과 함께 협회 차원의 주도적 역할 강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 식품산업의 글로벌화와 선진기업으로의 도약하는 일은 개별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어렵다고 봅니다. 국가경쟁력을 높인다는 차원에서 정부와 업계 및 관련 이해단체들이 합심해서 대응해나가야 하는데, 그 접점에서 협회가 가교역할을 하겠습니다. 특히 정부 차원의 정책적 지원과 육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만큼 농식품부와 식약처 등 관련 부처와 균형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GMO에 대한 일부 시민・농민단체들의 반대 시위와 가공식품의 GMO 표시 확대 및 Non-GMO 표시 요구 등의 식품 이슈가 한꺼번에 불거지고 있는데, 업계 공동의 선을 위한 협회의 역할이 궁금합니다.

▶ 일부에서 소비자 알권리 차원의 GMO 표시 확대를 주장하고 있으나 불필요한 경제적 부담을 초래하고, 아무런 문제가 없는 가공식품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가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균형적 시각을 가져야한다는 생각입니다. 미국과학한림원은 지난 20년간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 GM농산물은 안전하며 일반식품과 다르지 않다고 결론을 내렸고, 100명의 노벨상 수상자도 그린피스에 대해 GMO 반대 운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식품과학의 산물인 GMO에 대해 소비자들이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협회가 힘쓰겠지만 학계와 언론도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합니다. 과거 광우병 사건처럼 예기치 않은 사태로 발전될 수 있다는 점에서 불필요한 우려를 만들어내서는 안될 것입니다.

할인점 등에 식품 납품 공정한 유통 질서 확립 노력
식품연구원 독립경영 체제 전환 단계적 추진 바람직

-대형 유통업체의 불공정거래 요구가 많이 개선됐다고 하지만 아직도 해소되지 않은 부분이 많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 국내 유통시장이 오프라인(대형마트, CVS 등)에서 오픈마켓(쿠팡, 지마켓 등)까지 다양해지면서 유통업체와 식품기업 간 거래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고 이에 따른 새로운 불공정거래 행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비근한 예로 협회는 지난 7월 공정거래위원회와 함께 대표적인 불공정거래 중 하나인 대형업체의 판촉사원 직영화 문제를 시정조치토록 하는 등 불공정거래의 하향평준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협회는 국내 식품관련 대표단체로서 그간 대형마트의 납품업체에 대한 횡포를 막기 위해 식품업계의 대형유통업체와의 거래 시 문제점을 파악해 ‘대규모유통업거래에서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식품업계의 의견을 반영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유통분야 불공정거래행위 대리신고센터‘로 지정받아 협회 내부에 전담팀을 구성하고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공정한 유통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새 건물이 완성단계에 있는 식품연구원의 분리 독립 방침에는 변함이 없는지요. 한편에선 협회가 안전관리 기반을 다지며 식품안전 이슈에 사전 예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연구원과 원활한 협조가 필요해 현재와 같은 구도로 가야한다는 견해도 있는데요.

▶ 연구원 문제는 요즘 협회의 화두입니다. 자체 건물도 새로 지었고 환경도 경쟁관계로 바뀌어가고 있는 만큼 법인화를 통한 책임경영 체제로 바뀌는 게 정답입니다. 그러나 당장 회계나 관리차원의 독립성, 경영책임을 맡을 수 있는 정도는 아니어서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입니다. 어떻든 분리 독립은 필요합니다. 영리사업으로 운영 중인 연구소는 협회 본연의 업무와는 거리가 있기 때문에 독립성과 전문성을 유지하면서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끝으로 회원사들은 초록동색인 것 같은데 백인백색입니다. 선의의 경쟁은 필연적이겠지만 그에 못지않게 화합과 단결도 매우 중요한데 이를 위해 어떤 구상을 갖고 계시는지요.

▶ 식품이라는 큰 틀에서는 동지이지만 회원사 개개의 면면을 보면 모두 경쟁관계에 있습니다. 동일 제품군과 비슷한 품목을 취급하고 그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쟁이 필요합니다. 다만 식품산업을 발전시키고 시장 파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선의의 경쟁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불공정 거래로 시장을 흩뜨리는 행위는 서로 피해를 입게 되므로 건설적인 경쟁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동업자적인 입장에서 건전하게 발전해야 한다는 기업들의 의식이 과거에 비해 많이 좋아졌습니다. 협회는 정부의 정책 앞에서 식품업계를 대변해 한목소리를 내고, 기업 간 과도한 경쟁으로 피해가 가지 않도록 중재자 역할을 할 것입니다.

[차 한 잔 마시며…]

“회장단 회의 오후 모임으로 정례화, 중국 청도 식품연구소 폐쇄 안 한다”

이창환 회장과의 공식적인 인터뷰가 끝나고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기며 못 다한 얘기를 두서없이 나눈 내용을 정리했다. 취중에서 진담이 나온다는 말이 있듯이, 무장해제된 편안한 분위기에서 허심탄회하게 나눈 대화들은 그의 진솔한 생각이나 느낌들을 여과없이 보여준다. 비공식적이지만 협회의 운영 방식에서부터 외부 사안에 대응하는 자세까지 앞으로의 변화를 읽을 수 있는 내용이다. <편집자>
 

   
 
“앞으로 회장단 회의를 정례화하고 모임 시간도 조찬이 아닌 만찬으로 조정해 사안을 충분히 심도 있게 논의하는 방향으로 활성화할 계획이다.”

최근 식품이슈의 중심에 있는 GMO 논란 등 현안에 적극 대응한다는 취지로 각종 분과위원회와 FT가 가동되고 있지만, 회원사 최고 경영자와 제대로 공유되지 않아 결속력이 약하다는 지적에 대한 이 창환 회장의 답변이다.

“회원사 CEO들이 사안의 심각성을 알고 업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마음으로 뭉치려면 자주 소통하는 수밖에 다른 방도가 없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협회장이 아무리 열심히 일한다 해도 회원사 최고 결정권자들의 협력이 없으면 구심체로서의 대표성을 갖지 못하므로 적극 협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한다.

회장단 회의 운영 방법의 개선 필요성에도 공감했다. 식품산업협회는 그동안 정례적 조찬모임을 갖고 아침식사를 곁들이며 협회 운영 사항만 보고받고 대두되는 현안 문제는 접근하지도 못한 채 숙제로 남겨놓고 헤어지는 일을 반복해왔다.

이와 관련 “앞으로 회장단 회의는 정기적으로 협회 주요 사안에 대한 중지를 모아 해결하는 방향으로 운영할 것입니다. 조찬 모임은 식사 후 회사에 출근해야한다는 압박감 때문에 문제를 제대로 짚을 수 있는 시간이 부족했다. 따라서 저녁에 여유를 갖고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되도록 개선할 계획이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업계 결속 위해 CEO 소통 늘릴 것
협회 주요 사안 중지 모아 운영

분과위 역시 대부분 실무자들이 참석하다보니 최고 경영자에게 제대로 보고도 안되는지 제때 답이 내려오지 않아 유명무실하다는 점에 고개를 끄덕였다. 회의 내용이나 결정 사항을 각 회원사의 윗선에 보고될 수 있도록 회의록을 작성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문위원회를 부활시켜야한다는 일각의 의견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기구가 아니더라도 사안의 성격에 맞게 임시적으로 운영하는 현 체제를 유지하겠다는 의중의 비쳤다. “학계도, 언론도 여러 분야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자문단을 구성할 경우 어느 선까지 참여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에 봉착한다”는 이유를 들었다.

연구소장 모임을 보다 활성화 시켜 미래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협회의 자산이 될 수 있는 운영체계로 변화해야 하지 않느냐는 물음에 대해서는 “대외적인 명칭이 연구원이니까 의당 그런 기능이 포함될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당장은 시험분석 기능에 99% 매달리고 있어 R&D 기능은 거의 없는 실정이어서 내부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지금으로서는 연구원장이 연구소장 회의에 참석한다 해도 공통된 주제나 이해관계를 같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고 난색을 표했다.

전임 회장이 적자운영으로 인한 예산상의 이유로 중국 청도식품연구소를 철수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이 회장은 “철수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분명히 했다. 정부가 수입식품안전관리특별법을 제정하면서까지 수입식품의 안전성 확보에 혼신을 기울이고 있는 마당에, 일찌감치 중국산 식품의 문제점을 심각하게 여기고 현지에서부터 안전성을 확보하자는 취지로 운영 중인 청도식품연구소를 금전적으로 다소 손해를 보고 있다고 해서 폐쇄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비록 남는 장사는 아니지만 나름대로 중국이란 거대한 나라의 식품의 안전성을 우리가 직접 관리한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최소한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출자한 회원사들의 이해를 구하고 식약처와 협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식품위생검사기관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저가 덤핑으로 인한 부실 검사로 인해 몇몇 업소가 말썽을 일으켜 신뢰성을 잃은 사례와 관련, 이 회장은 “한국식품연구원은 경쟁이 어느 지역보다 치열한 부산지소부터 검사비 현실화에 나서겠다.”며 “검사의 신뢰성과 적정한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약처의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