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유기농식품 및 음료 전시상담회’…46개 사 참여 국내 업체와 활발한 상담
‘EU 유기농식품 및 음료 전시상담회’…46개 사 참여 국내 업체와 활발한 상담
  • 황서영 기자
  • 승인 2017.10.24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U 게이트웨이’ 일환…EU 가공식품·음료·스낵·어린이식품 등 전시

EU의 까다로운 유기농 인증을 획득한 식품 기업들이 대거 참가한 ‘EU 유기농식품 및 음료 전시상담회’가 지난 24일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 하모니볼룸에서 개막했다.

EU는 유기농 제품 인증제로 ‘유로리프(Euro-Leaf)’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전시회는 EU집행위가 한국-EU간의 산업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2016-2020년에 걸쳐 추진하는 EU게이트웨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개최하는 것.

△EU 유기농식품 및 음료 전시상담회에서 EU의 유기농 인증인 ‘유로리프’를 획득한 식품들이 전시돼 있다.

유기농 식품 전시상담회의 개막일인 지난 24일, 최근 국내 시장에서 유기농 식음료가 선호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현장에서는 EU 유기농 식품에 관심이 높은 국내 기업들과의 활발한 상담이 이루어졌다. 이번 전시회에는 음료 및 과일과 채소로 만든 가공식품, 어린이 식품과 슈퍼푸드, 소스와 조미료, 스낵류, 식재료, 주류 등의 분야에서 한국 진출을 희망하는 유기농 전문기업 46개사가 참여했다.

‘쇼콜라떼 솔레’는 1946년부터 우유, 아몬드, 호두, 헤이즐넛 등을 포함한 유기농 초콜릿을 생산해온 스페인 기업으로, 소매 초콜릿 제품과 제조업체 및 베이커리의 데코레이션 및 필링 등 다양한 초콜릿 제품을 제조한다. 쇼콜라떼 솔레는 카카오와 사탕수수 등 유기농 재료만 사용하며, 초콜릿 제품은 모두 글루텐 프리(Free), 대체 당류를 사용한 무설탕 제품이다. 또 알루미늄 포장지를 사용하지 않으며 알레르기 유발 물질인 인지질 성분 ‘레시틴’도 제거해 유해 가능 성분을 최소한으로 줄였다. 쇼콜라떼 솔레의 초콜릿은 EU 유기농인증 뿐만 아니라 스페인 카탈루냐 지역 생태적 생산 위원회의 친환경 농산물 인증인 ‘CCPAE’도 획득했다.

이탈리아의 ‘사바디’도 유기농 초콜릿 제품을 소개했다. 사바디는 이탈리아 시칠리아섬 모디카 지역에서 250년 이상의 초콜릿 제조 역사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사바디의 초콜릿은 코코아버터를 첨가하지 않고 생(生) 카카오만으로 다양한 맛의 초콜릿을 냉장 압축해 생산한다는 특징이 있다. 사바디의 초콜릿은 오렌지, 칠리, 시나몬, 생강, 바다소금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총 9종으로 생산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초콜릿 전문 전시회인 ‘살롱 뒤 쇼콜라’에서 6년 연속 금상을 수상했다.

‘라 아부엘라 까르멘’은 스페인 꼬르도바 지방에 위치해 30년 이상 마늘 페이스트, 마늘 통조림, 마늘 튀김, 마늘 피클, 흑마늘 등을 생산해온 마늘 가공식품 전문 기업이다. 현재 유럽, 미국, 북아프리카, 일본 등지에 수출 중이다. 라 아부엘라 까르멘은 온도와 습도를 엄격하게 관리한 자연 숙성 과정을 거쳐 바로 먹을 수 있고 요리에도 사용할 수 있는 마늘 가공식품을 생산한다. 라 아부엘라 까르멘은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한 마늘을 주재료로 사용해 안달루시아 생태농업 위원회의 인증인 ‘CAAE’도 획득했다.

쇼콜라떼 등 초콜릿 자연의 맛에 명성
자연 숙성 마늘 식품·허브 차 등 눈길
케일 등 분말 건보식품…주스로도 활용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스페인의 쇼콜라떼 솔레, 이탈리아의 사바디, 스페인의 라 아부엘라 까르멘, 그리스의 위즈덤 오브 네이처, 독일의 허바팩, 덴마크의 수코 노르딕의 전시 제품들.

‘위즈덤 오브 네이쳐’는 그리스 지역의 유기농 포도를 사용해 포도 시럽, 식초, 주스 등의 식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특히 딸기, 블루베리, 석류, 사과 등의 과일이 추가된 스위트 비네거는 스프레이 병 타입으로 출시돼 정량 조절이 가능하다는 특징으로 그리스 시장에서도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리스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자체 포도원에서 유기농으로 재배된 포도만을 사용해 어떠한 보존료나 첨가제를 사용하지 않고 제품을 생산한다. 지난 2014년 3개의 제품이 영국 ‘Fine Food Fair’에서 Great Taste Award를 수상했으며 현재 15개 이상의 국가에 수출 중이다.

독일의 ‘허바팩’은 유기농 농법을 사용해 재배한 허브를 사용한 유기농 차 브랜드인 ‘허브셀렉트’와 이를 활용한 향신료를 생산한다. 차 제품은 캔, 삼각티백, 파우치 등 소비자 편의에 맞춰 다양한 형태의 제품으로 제조되며, DLG(독일 농업 협회)에서 실시한 관능검사, 실험실 분석 등 품질검사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생산품에 수여하는 상 중 최고상을 4회 연속 수상한 바 있다. 허바팩의 차 제품은 EU 유기농 인증 외에도 글로벌 식품 안전성 인증인 IFS Food과 공정무역, 독일 유기농업 인증 등을 획득했다.

‘수코 노르딕’은 칠레의 로즈힙 허브, 돼지감자, 비트, 케일, 마키 베리 등을 사용한 천연 분말 제품을 제조하는 덴마크 건강보조식품 기업이다. 주요 제품은 로즈힙 분말 제품으로 관절염과 관절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외 당뇨병 및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트, 케일, 돼지감자 등의 분말도 생산한다. 해당 파우더 제품들은 요거트, 스무디, 과일 주스 등에 타서 함께 섭취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되며, 최근에는 항산화제와 안토시아닌을 함유한 마키 베리를 사용한 동결 건조 파우더 제품을 선보여 국내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수코 노르딕의 로즈힙 파우더는 ISO 9001 표준에 따라 생산돼 지속가능한 제조과정을 지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