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천원의 아침밥’ 대상은 순천향대
‘2020년 천원의 아침밥’ 대상은 순천향대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0.12.04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대비 안전 식사환경 조성 및 쌀 디저트 개발 등 사업 운영 고평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신명식)이 주최하는 ‘2020년 천원의 아침밥’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전국 14개 대학교 중 코로나19 대비 안전한 식사 환경을 조성한 순천향대가 대상을 수상했다.

‘천원의 아침밥’ 사업은 아침식사 결식률이 높은 대학생에게 아침밥 먹는 문화를 확산하고 규칙적인 아침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교내 식당에서 1000원만 지불하면 아침밥을 먹을 수 있게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7년부터 현재까지 총 90만5000여 명(올해 12만여 명)의 대학생에게 아침식사를 제공해왔다.

대상을 수상한 순천향대학교의 ‘천원의 아침밥 사업’ 운영 모습(제공=농정원)
대상을 수상한 순천향대학교의 ‘천원의 아침밥 사업’ 운영 모습(제공=농정원)

올해 대상(농식품부 장관상)을 차지한 순천향대는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식당 출입구에 얼굴인식 열 감지기를 운영하고, 모바일 자가 문진 QR코드 인식 후 출입 허용, 테이블 칸막이 설치 등의 철저한 관리로 안전한 식사환경을 조성했다.

또한 교내 식당 4개소에서 백반, 덮밥뿐 아니라 쌀로 만든 빵으로 구성된 테이크아웃 메뉴까지 제공하는 등 학생 취향을 고려한 식단으로 만족도를 높였다.

특히 쌀을 이용한 디저트를 개발하고 지역의 소규모 농가들로부터 식재료를 구매하는 등 천원의 아침밥 사업 운영 노하우를 높이 평가받았다.

최우수상(농정원장상)은 인천대, 포항공대, 부산대, 한국폴리텍대(홍성캠퍼스)가 수상했다.

올해 천원의 아침밥 사업 심사는 재난대응의 적정성과 아침밥 메뉴 개발의 적절성·다양성·충실성 등 사업 추진의 우수성과 사업성과·사업 효과 확산 등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선정했다.

식생활, 식품·영양 분야 및 홍보 분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은 “코로나19로 등교와 식당운영이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대부분 대학들이 사업성과를 잘 달성했다”며 “향후 사업이 지속돼 많은 학생들이 아침밥의 중요성을 느끼고 건강을 지속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심사평을 남겼다.

신명식 농정원장은 “천원의 아침밥 사업을 통해 대학생들이 쌀 중심의 아침밥을 섭취함으로써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길 바란다”며 “아침식사 결식률이 높은 20대에게 쌀을 활용한 건강한 아침식사 문화가 확산되도록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