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식품미생물학사전
[신간] 식품미생물학사전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0.12.10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계 원로, 식품 관련 미생물 용어 체계적 정리
하덕모 지음/도서출판 식안연 발간
△하덕모 지음, 도서출판 식안연, 413p, 3만원
△하덕모 지음, 도서출판 식안연, 413p, 3만원

미생물은 지구상에 생명이 탄생한 수억년 전부터 생존하면서 그 종이 다양해지고 환경에 적응하면서 흙, 물, 공기, 식물이나 사람을 비롯한 여러 동물의 소화관부터 피부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분포돼 있다. 이러한 기초미생물학을 바탕으로 해 식품과 관련되는 다양한 유용미생물과 유해미생물을 망라한 신간이 출간됐다.

신간은 미생물의 분류, 종류, 성질, 구조와 기능, 생육과 환경, 영양과 대사, 유전, 미생물관리 등의 미생물학의 기초분야에 생물공학과 함께 발전된 각종유용물질의 생산, 식품의 부패와 저장, 환경정화 등을 포함한 응용미생물학분야와 미생물성식중독, 식중독균, 원인물질, 원인식품, 증상 등이 대상이 되는 식품위생학분야 등이 포함된 광범위한 내용을 이루고 있다.

특히 각종 미생물은 분자생물학, 유전공학의 응용으로 크게 바뀌고 있는 최근의 미생물 분류체계에 따라 깊이 있게 다뤘다. 발전된 최신의 응용미생물학과 식품위생학의 내용과 함께 식중독균을 포함한 각종미생물의 실험방법과 여러 배지에 대해서도 상세히 해설했다. 또 현재 용어에 따라서는 많은 동의어가 통용되고 있는 현실에 비춰 이들 동의어도 함께 수록해 어느 동의어로부터도 그 뜻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편집했다.

저자인 하덕모 동국대학교 식품공학과 명예교수는 동국대학교 대학원장, 일본 동경대학 응용미생물연구소 객원교수, 한국산업미생물학회 회장, 한국식품과학회 회장, 한국농화학회 회장 등을 역임한 식품공학, 미생물학계의 원로다.

하 교수는 머리말을 통해 “식품미생물학과 밀접하게 연관되는 농학, 공학, 이학, 의학, 약학, 바이오시스템 등의 대학뿐만 아니라 양조 및 발효공업, 식품공업, 의약품공업 이외에 식품위생, 보건, 의료 등의 여러 분야에서 유용한, 후학 양성을 위한 최신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