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bhc 분쟁, 감정 대립으로 확산
BBQ-bhc 분쟁, 감정 대립으로 확산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05.04 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hc, 본안 소송과 무관한 배임 혐의로 고발…치킨 업계 이미지 실추 우려

BBQ와 bhc 간 진흙탕 싸움이 점입가경이다. 수년째 이어지던 법정 다툼이 고 발전으로 치닫고 있다. 업계에선 자존심 싸움이 극에 달해 감정 대립으로 번지더니 이제는 루비콘 강을 건넜다는 평이 중론이다.

최근 bhc는 윤홍근 BBQ 회장 등을 특정 경제 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성남 수정 경찰서에 고발했다.

bhc는 “윤 회장 일가가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개인회사 ‘지엔에스하이넷’에 수십억 원에 회사 자금을 부당하게 대여해 회사에 손해를 끼쳤으며,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 임무를 다하지 못해 엄정한 조사로 잘못된 오너십과 경영 관행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수사 의뢰했다"라고 고발 배경을 밝혔다.

관련 업계에서도 이번 bhc 행보는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공익적 차원에서의 조치라고는 하지만 자칫 치킨 프랜차이즈 전체가 소비자 신뢰를 잃을 수 있기 때문인데, 더욱 중요한 것은 고발 내용이 bhc와 직접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bhc의 고발건은 의도가 뻔히 보여 안타깝다. 대표가 현재 검찰 조사를 받는 상황에서 자료까지 뿌려가며 고발을 한다는 것은 차후 법적 분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려는 꼼수”라고 지적했다.

BBQ와 bhc간 자존심을 건 싸움이 감정 대립으로 치닫고 있어 치킨 프랜차이즈에서는 자칫 치킨업계 전체 이미지가 실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제공=각사)
BBQ와 bhc간 자존심을 건 싸움이 감정 대립으로 치닫고 있어 치킨 프랜차이즈에서는 자칫 치킨업계 전체 이미지가 실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제공=각사)

치킨 프랜차이즈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치킨시장이 괄목한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의 다툼이 성장세에 찬물을 끼얹을까 우려스럽다"라며 “이러한 네거티브한 싸움으로 각 업체 간 어두운 면만 들춰내는 것은 두 업체뿐 아니라 결국 치킨 프랜차이즈 전체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만큼 지금이라도 화해모드를 위해 대화를 시도하거나 그것도 힘들면 프랜차이즈 산업 협회가 중재로 나서 하루속히 치킨업계 진흙탕 싸움이 진정되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다른 치킨 프랜차이즈 관계자는 “소위 치킨업계 메이저로 불리는 양사의 이전투구는 동종업계 입장에서 매우 부끄러운 일”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는 “소송 내용을 보면 각 업체 간 흠집 내기가 대부분이다. 서로 헐뜯고 비방하는 시간에 오히려 가맹점 매출 증대를 위한 노력에 집중하길 바란다"라고 격양된 목소리를 냈다.

또 다른 치킨 프랜차이즈 관계자는 “최근 교촌치킨이 상장하면서 치킨 프랜차이즈의 기업 가치가 상당 부분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하지만 이들의 감정대립으로 이러한 가치가 훼손되는 것 같아 우려된다"라고 안타까워했다.

결국 이번 bhc 고발건은 한때 한 가족에서 분리되며 그동안 두 회사가 벌인 법정 다툼에서 비롯된 감정대립이 극에 달했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지난 2013년 미국계 사모펀드에 매각된 bhc는 이듬해 BBQ가 매각 협상 당시 가맹점 수치를 허위로 제시했다며 국제상업회의소 국제중재재판소(ICC)에 제소, 갈등이 시작됐다.

이에 BBQ는 bhc 매각 당시 물류 용역과 식재료를 10년간 공급하도록 해주겠다는 계약을 맺었으나 물류를 공급받는 과정에 신메뉴 개발 정보 등 영업 비밀이 새어나가고 있다는 이유로 2017년 물류 용역 계약과 상품공급 계약을 파기하며 대응했다.

bhc는 2018년 BBQ를 상대로 총 500억 원대 상품 공급 대금을 청구하는 소송을 냈고, BBQ도 그해 영업 비밀 침해를 이유로 bhc를 상대로 1000억 원대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내며 치열한 공방전을 벌여왔다. 현재는 박현종 bhc 회장이 BBQ 내부 전산망에 불법 접속한 혐의로 형사재판이 진행 중이다.

이번 고발건에 대해 BBQ는 “악의적인 모함이며 무고하다"라고 불편한 심경을 감추지 않았다. BBQ는 브랜드 이미지를 훼손하기 위한 왜곡된 고발이며, 민·형사상 모든 조치를 동원해 단호히 대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