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 “코로나19·환경 문제 심각…과학 중요성 커져”
3M, “코로나19·환경 문제 심각…과학 중요성 커져”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1.06.22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코로나 이후 SOSI 인식도 세계 평균 크게 상회
“과학기술 교육 중요성 인식…기업 역할 기대” 90%
세계 17개국 과학현황지수 조사 결과

국내외 과학 발전에 관심과 투자를 지속해온 글로벌 혁신 기업 3M이 ‘2021 과학 현황 지수(State of Science Index, SOSI)‘ 조사 결과 한국은 전 세계 평균에 비해 일상 속 과학의 중요성을 높게 인식했으며 코로나19와 더불어 기후 변화 등과 같은 환경문제를 과학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았다.

과학 현황 지수는 3M이 지난 4년 동안 매년 실시해온 연구로 과학에 대한 인식 조사를 위해 시행됐다. 이번 조사는 지난 2월부터 3월까지 한 달간 진행되었으며,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17개국 1만 7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3M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를 겪으면서 한국인들의 과학에 대한 신뢰는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91%의 한국인들이 과학을 신뢰한다고 응답해 코로나19 발생 이전에 비해 11% 포인트 증가했으며, 과학이 일상생활에서도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도 86%로 글로벌 평균 56%에 비해 높았다. 이러한 과학에 대한 높은 신뢰를 바탕으로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팬데믹 상황에서 안전을 지키기 위해 ‘마스크 끼기’ ‘대규모 모임 피하기’ ‘자주 손씻기’와 같은 조치를 따른다고 답했다.

또한 10명 중 9명의 한국인들은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고 답해 글로벌 평균 77%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한국인들은 특히 코로나19를 제외하고 기후변화와 같은 환경 문제를 기반 시설 구축, 제조시설의 폐기물 및 사회적 격차 해소보다 과학이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고 꼽았다.

이처럼 과학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한국에서의 STEM교육의 중요성도 다시금 커지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국내 응답자의 90%가 더 많은 사람들이 STEM 관련 직업을 목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그리고 STEM 분야의 다양성과 포용성이 확대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 동의했다. 국내 응답자의 84%는 비주류에 해당하는 소수집단이 STEM 교육에 동등한 접근을 하고 있지 못하다고 인식했으며, 남성과 여성 모두 여성이 직면한 STEM 분야의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에 동의했다.

이러한 STEM 분야의 다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응답자의 91%는 기업들이 중요한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했고, STEM 분야의 더 많은 다양성이 달성되면 혁신적인 아이디어 발굴과 기존 연구 및 기술의 발전 등에서 성과가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3M에서 시행한 개별 자료를 포함한 전체 설문조사 결과는 3M 공식 과학현황지수 홈페이지(go.3m.com/scienceindexkr)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