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연 매출 1억 미만 식품업체 해썹 검사 무료로~
식약처, 연 매출 1억 미만 식품업체 해썹 검사 무료로~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06.23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가열 식품 CCP 관련 미생물 검사 및 입고 원료 이화학 검사 지원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 식품업체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식약처가 해썹(HACCP) 검사를 무상 지원한다고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영세 식품업체를 대상으로 미생물 검사 및 이화학 검사를 올해 11월 말까지 무상 지원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어린이 기호식품 등 8개 식품 등 4단계 해썹 의무대상(연 매출 1억 원 미만 또는 종업원 5인 이하인 소규모 업체)이다.

지원 내용은 고춧가루, 김치 등 비가열 식품의 중요관리점(CCP)에 대한 유효성 검증 시 미생물 검사, 곡류 등과 같은 농산물 원료의 안전성 관리를 위한 이화학 검사다.

중요 관리점(CCP) 전·후 공정의 미생물 검사는 중요 관리점(CCP)이 미생물학적으로 유효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주요 검사 항목은 위생 지표 세균 2종(일반 세균, 대장균군)과 식중독균 6종(장출혈성 대장균, 리스테리아 모노 사이토제네스, 살모넬라, 바실러스 세레우스,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황색 포도상 구균)이다.

이화학적 검사는 관능검사, 시험성적서 확인과 함께 원료 입고 시 농산물 원료(곡류, 견과류 등)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주요 검사 항목은 곰팡이독소 중 위해도가 높은 총아플라톡신(B1, B2, G1, G2)과 납, 카드뮴과 같은 중금속 등이다.

식약처는 이번 지원으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 식품업체가 보다 안정적으로 해썹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업체의 위생수준이 향상되고 경제적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증심사 및 기술 지원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 식품 안전 관리 인증원 누리집(www.haccp.or.kr)에서 확인하거나 식약처 인증 총괄팀(043-928-0112), 기술 관리팀(043-928-0152), 연구기획팀(043-928-0156) 또는 전국 각 지역별 해당 지원에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