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류산업육성진흥법’ 밑그림 나왔다…업계 관심 집중
‘장류산업육성진흥법’ 밑그림 나왔다…업계 관심 집중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11.08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스류 등 신제품 촉진서 산업 발전 법·제도 인프라 담아
정책 활성화, 빠른 트렌드 대응, 中企 R&D 지원 등 명시
1인 가구 증가 부응 소포장에 기호 맞는 제품 개발 시급
농식품부 품질 관리 강화, 장류 기반 소스 산업 육성키로
장류조합·장문화협회 심포지엄

갈수록 대-중소기업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장류산업의 업체간 품질격차를 해소하고, 소비 수요 트렌드 변화에 신속한 대응력을 갖춰 중소 장류업계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정책적인 제도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주장이 관련 업계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장류산업육성진흥법’ 제정(안)의 밑그림이 나와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수환 소장
△김수환 소장

5일 장류조합·장문화협회 주최로 열린 ‘장류산업육성진흥법 제정을 위한 심포지엄’에서 김수환 중소기업과협동조합연구소장은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장류를 사용한 소스류 제품 개발 등 신개념 제품개발 촉진과 장류산업 발전 및 균형성장을 위해 법률적·제도적 인프라 구축을 위한 장류산업 발전 및 육성에 관한 법률 제정(안)을 공개했다.

제정(안)의 기본방향은 △소비자 선호 및 수요를 담은 소비 트렌드 부응 체계 구축 △장류산업정책 효율적 운영 촉진 △장류산업 정책 활성화 지원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역할분담 명시 △전통장류 및 장인의 육성인프라 구축으로 가업승계 촉진 및 균형성장 도모 △장류산업 대부분 소상공인인 점을 고려해 새로운 규제 방지 △우리 농산물 사용증대 및 농가소득 증대 도모 등이다.

입법 대상은 전통장류뿐 아니라 식품공전상 장류부터 장류산업 발전방향으로 새로운 시장 영역인 장류 베이스 소스류도 포함된다.

김 소장은 “장류는 전통 발효식품으로 학계의 관심이 높은 분야이지만 이러한 현실로 인해 연구결과가 상품으로 구현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특히 장류는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중소기업이 보호를 받는 산업임에도 경쟁력 향상을 위한 실질적 지원책은 없어 지금이라도 산업을 진흥·육성하기 위한 장류산업육성진흥법의 제정이 시급하다”며 법률 제정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김 소장은 “국내 장류시장은 CJ제일제당, 샘표, 대상 등 상위 3개 업체에서 출하액 비중 44.5%를 차지하는 과점시장 구조를 띠고 있다. 산업의 근간이 되는 중소장류업체는 개별업체로 볼 때 점유율 1%도 안 돼 양극화 현상이 뚜렷하다”며 “양극화 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R&D다. 갈수록 침체되고 있는 장류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R&D가 활발해져 소비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 개발이 필연적이지만 전체 장류업체 매출액 대비 R&D 비중은 0.69%에 불과하다. 일부 대기업을 제외할 경우 R&D 비중은 이보다 더 낮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소장은 정책적·제도적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중소장류업체 경쟁력이 향상돼 향후 5년 내 시장점유율이 현 26%에서 30%로 확대되고, 연구개발비 비중도 5년 내 매출액 대비 2.95%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소장은 “1인 가구 증가, 간편식 확대, 식생활 서구화 등으로 국내 장류 소비량은 갈수록 감소하며 장류산업은 위기에 직면했다. 장류는 오래전부터 우리 조상들이 이용한 전통식품으로, 관련 산업의 발전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업계 및 학계의 요구사항이지만 그동안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관련 법이 없었다”며 “장류산업육성진흥법은 전통장류의 위생, 안전개선, 장류의 상품화 및 신시장 개척, R&D 효율화, 인프라 구축, 소비자인식개선 등을 도모할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신동화 명예교수
△신동화 명예교수

신동화 전북대 명예교수는 서구화 식단과 1인 가구의 증가 등 시대적 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장류 선호도는 갈수록 떨어져 산업의 침체로 이어지고 있어 이들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편의성, 소포장, 기호에 맞는 제품 개발이 시급하며, 특히 건강 지향 소비 트렌드에 맞춰 콩 발효제품의 기능성을 규명하는 연구 지속은 물론 건강식품으로서 조미료 한계를 넘는 소비재로서의 방향 재정립 역시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교수는 “뿌리 깊은 전통발효식품의 대표 주자인 장류의 발전은 우리 민족의 식문화 자존심을 지키는 수단이다. 산업의 지속화를 위해서는 소비자 요구를 수용한 신제품 등 용도 확대 방안 구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법적 뒷받침으로 장류산업육성진흥법 입법화가 조속 추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향기 소비자연맹부회장은 “그동안 전통장류는 품질, 안전성, 유통 등 전반적으로 소비자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대기업과 중소 장류업체 간 양극화 현상을 갈수록 뚜렷해지고 있어 영세한 장류업체의 품질 확보는 더더욱 쉽지 않다. 따라서 이를 법적으로 제도할 수 있는 근거 마련이 필요한데, 이번에 마련된 장류산업육성진흥법 제정(안)은 반드시 필요한 제도적 장치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5일 장류조합·장문화협회 주최로 열린 ‘장류산업육성진흥법 제정을 위한 심포지엄’에서 법률적·제도적 인프라 구축을 위한 장류산업 발전 및 육성을 위한 법률 제정(안)이 공개됐다.
△5일 장류조합·장문화협회 주최로 열린 ‘장류산업육성진흥법 제정을 위한 심포지엄’에서 법률적·제도적 인프라 구축을 위한 장류산업 발전 및 육성을 위한 법률 제정(안)이 공개됐다.
△김상경 과장
△김상경 과장

농식품부는 공장식장류와 전통장류를 구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김상경 식품산업진흥과장은 “상품 장류의 경우 중소기업이 대기업과의 가격, 판촉 등 경쟁에서 밀려 경영위기에 직면한 만큼 장류에 기반한 소스산업 육성 인프라 구축, 우수 기능 홍보 등을 통해 글로벌 식품시장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전통장류는 나트륨 등 유해성 논란으로 제품 소비 위축에 대비해 식품 위생안전 기준에 따른 품질관리 강화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우선 안전성 확보 등 품질관리를 위해 소규모 HACCP 매뉴얼을 제작·보급하고, 업체 역량 강화 교육 및 전통식품품질인증제도를 활성화한다. 또 산업화가 가능한 균주를 장류 제조업체에 맞춤형으로 보급하고 공정기간 단축, 제품의 균일화 등 생산성 향상, 아플라톡신 등 위해요소 저감에 나선다.

아울러 전통발효식품 기능성 규명에 앞장서고, 전통장류에 대해 학술적 자료로 ‘장류총서’ 발간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유용종균 개발 보급을 위한 시설기반을 구축해 발효식품 산업 활성화를 위한 발효미생물산업화센터 건립과 전통장류 등을 기반으로 소스산업 육성과 상품화 개발 지원 등을 통해 기업 경쟁력 강화에도 앞장설 방침이다.

△심포지엄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1인 가구 증가, 간편식 확대, 식생활 서구화 등으로 위기에 직면한 장류산업을 위한 육성 진흥법의 입법화에 전통장류의 위생과 안전개선, 장류의 상품화 및 신시장 개척, R&D 효율화, 인프라 구축, 소비자 인식개선 등을 도모할 수 있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심포지엄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1인 가구 증가, 간편식 확대, 식생활 서구화 등으로 위기에 직면한 장류산업을 위한 육성 진흥법의 입법화에 전통장류의 위생과 안전개선, 장류의 상품화 및 신시장 개척, R&D 효율화, 인프라 구축, 소비자 인식개선 등을 도모할 수 있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