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쉬오일 건기식, 중국 시장 발전 잠재력 커
피쉬오일 건기식, 중국 시장 발전 잠재력 커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22.08.26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에 활용…1인당 섭취량 37㎎으로 국제 기준 미달

식품은 물론 의약품 등에서 널리 활용되는 있는 피쉬오일이 중국에서는 아직 초기 발전 단계에 머무르고 있어 향후 발전 잠재력이 크며, 특히 부가가치가 높은 건강식품 분야에서는 미래 시장 전망이 매우 밝은 것으로 나타났다.

KATI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 일본 등지에서는 높은 기술력으로 피쉬오일 산업이 꾸준히 발전하면서 소비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반해 중국에서는 아직까지 섭취가 습관화되지 않아 현재 중국 소비자의 EPA와 DHA의 1인당 하루 섭취량은 37mg에 불과해 영양학계가 권장하는 250mg에 한참 미치지 못한다.

△피쉬 오일이 소비자 인식 확대에 따라 중국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초기 발전단계에 머물러 있어 발전 잠재력은 물론 건기식 분야에서도 상당한 성장이 기대된다.(사진=pixabay.com)
△피쉬 오일이 소비자 인식 확대에 따라 중국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초기 발전단계에 머물러 있어 발전 잠재력은 물론 건기식 분야에서도 상당한 성장이 기대된다.(사진=pixabay.com)

그렇치만 현재 피쉬오일은 중국 소비자가 잘 알고 자주 사용하는 건기식 중 하나다. 또 피쉬오일 원료 등록제와 소비 교육이 추진됨에 따라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중국은 216여 개의 피쉬오일을 원료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을 허가했다. 또 거대한 잠재력에 많은 기업의 연구가 지속되면서 피쉬오일 제품의 유효성분 함량이 30% 미만에서 90% 이상까지 올랐으며, 순도 또한 향상되어 고순도 EPA, DHA를 함유한 제품이 많아졌다.

하지만 생산 업체 수는 많아졌지만 규모가 작아 여전히 경쟁력이 부족하며, 부가가치가 낮은 사료 분야에 집중해 경쟁하고 있다. 또 시장 규모가 비교적 작고, 관련 제품의 브랜드는 400개가 넘지만 대부분이 외국 제품이다. 이처럼 현재 중국 피쉬오일 시장은 소비자 인식에 비해 아직까지 높은 인지도와 좋은 품질의 건강식품 브랜드가 적어 지속적인 구조 조정과 함께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상황이라 당분간 수입 브랜드가 경쟁력을 충분히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통계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전 세계의 피쉬오일 생산량은 매년 30만 톤 안팎이지만, 중국 생산량은 약 3만 톤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2022년 전 세계의 오메가-3 피쉬오일 제품 매출은 13.1% 증가해 시장 규모는 30억 달러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