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축제 ‘핼러윈 데이’ 식품 마케팅 열전
MZ세대 축제 ‘핼러윈 데이’ 식품 마케팅 열전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2.10.12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정판 제품·신메뉴·선물 세트서 체험 행사까지 다양
포켓몬빵 핼러윈 버전·유령 형상화한 도넛 등 재미
상하농원은 경품 걸고 한 달간 ‘미스터리 핼러윈’ 이벤트

‘MZ세대 축제 명절’로 등극한 10월 31일 ‘핼러윈 데이’를 앞두고 식품업계도 분주해졌다.

업계는 최근 유령이나 괴물 등의 분장을 하고 즐기는 MZ세대의 축제로 자리 잡은 핼러윈 시즌에 맞춰 관련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프로모션을 본격 가동 중이다. 한정판 신상품 출시부터 핼러윈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행사까지 준비했다.

△10월31일 핼러윈 데이를 앞두고 식품업계는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핼러윈 관련 신제품 출시 등에 분주히 나서고 있다.
△10월31일 핼러윈 데이를 앞두고 식품업계는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핼러윈 관련 신제품 출시 등에 분주히 나서고 있다.

SPC삼립은 상반기 최고 인기 아이템으로 등극한 포켓몬빵이 핼러윈 버전으로 재탄생시켰다. 핼러윈 데이를 맞아 포켓몬빵 핼러윈 버전 3종 △이브이의 카라멜 콕! 코넛스윗 △블래키의 초코쿠키슈 △피카츄펌킨컵케익을 한정 출시한 것. 이번 핼러윈 신상품은 2월 출시된 기존 상품과 달리 야광의 ‘띠부띠부씰’이 들어있고, 3종 중 포켓몬펌킨컵케익의 경우 냉장 디저트로 판매된다.

오리온은 핼러윈 한정판으로 ‘블러디 비틀즈’ ‘핵아이셔’ 신제품 2종과 ‘해골 젤리 박스’ ‘할로윈 파티팩’ 온라인 전용 선물세트 2종을 출시했다. ‘블러디 비틀즈’와 ‘핵아이셔’는 할로윈 분위기와 어울리는 강렬한 맛과 모양이 특징이다. 블러디 비틀즈는 체리콜라맛에 빨간색 츄잉캔디를 검은색으로 코팅하고 패키지 디자인에는 뱀파이어 캐릭터를 넣어 할로윈 분위기를 담았다. 핵아이셔는 기존 ‘아이셔’ 대비 사워파우더 함량을 80% 높이고 제품 외관도 폭탄 모양을 연상시키는 듯한 까만색으로 구현해 재미를 더했다.

이외에도 ‘더탱글마이구미’, ‘꼬물탱’, ‘아이셔’ 등 아이들과 젊은층에게 인기가 높은 젤리∙캔디 3종 패키지를 호박, 꼬마 유령 등 할로윈 캐릭터로 새롭게 디자인해 ‘해피 할로윈’ 한정판 컬렉션으로 선보였다.

매일유업이 운영하는 농어촌 체험형 테마공원 상하농원은 10월 한달간 ‘미스터리 핼러윈’ 이벤트를 운영한다. 호박을 꾸미는 펌킨패치와 핼러윈 코스튬 콘테스트를 개최해 재미요소를 배가했고 상하농원 객실 혹은 글램핑 숙박권까지 경품으로 준비했다. 다양한 미션을 수행한 후 획득한 에코코인으로 나만의 화분 만들기나 고구마 수확체험을 할 수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펌킨패치는 농원 내 호박부스에서 늙은호박 또는 땅콩호박을 구입한 후 호박을 직접 꾸며 콘테스트에 참여하는 이벤트다. 코스튬 콘테스트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뽑는 이벤트로 무료로 참여가 가능하다.

롯데GRS가 운영하는 크리스피크림도넛은 핼러윈의 대표적인 코스튬이 연상되는 이미지를 도넛으로 귀엽게 형상화한 도넛 신제품을 10월 한 달간 판매한다. 핼러윈 도넛 신제품은 단호박필링을 가득 충진하고 초콜릿 아이싱을 이용해 호박등을 표현한 △잭오랜턴, 도넛 안에 스트로베리필링을 넣고 초콜릿 토핑을 올려 귀여운 유령을 형상화한 △미스터스컬, 부드러운 우유· 초콜릿·시노베 브라운 치즈를 활용한 △핼러윈RIP, 롯데월드와 콜라보로 ‘로티’ 초콜릿을 올린 △핼로윈 로티로 총 4종 출시했다.

폴 바셋은 핼러윈 신메뉴 ‘할로윈 펌킨 라떼’ ‘리치베리 팝핑 프라페’ ‘펌킨 초콜릿 쿠키 프라페’ 3종을 내놨다. ‘할로윈 펌킨 라떼’는 상하농원 호박 농축액으로 만든 베이스에 따뜻한 우유를 더해 고소하고 달콤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다. ‘리치 베리 팝핑 프라페’는 피를 연상시키는 붉은색 음료로 달콤한 리치 프라페 위에 상하목장 아이스크림을 올리고 입에서 톡톡 튀는 팝핑 캔디를 토핑해 즐겁게 즐길 수 있다. ‘펌킨 초콜릿 쿠키 프라페’는 달콤한 단호박 프라페 위에 상하목장 아이스크림을 얹고 초콜릿 쿠키 크럼을 토핑해 달콤한 맛과 크런치한 식감 모두 즐길 수 있는 메뉴다.

KFC는 핼러윈 콘셉트에 맞춰 ‘블러디그레이비버거’를 이달 한정 상품으로 선보였다. 신제품은 육즙과 후추, 소금 등을 넣고 졸인 그레이비소스를 핼러윈 콘셉트에 맞게 매콤한 빨간색 블러디그레이비소스로 바꿔 적용한 닭다리살 필렛 버거 제품이다.

업계 관계자는 “식품업계는 핼러윈 트렌드를 반영해 지인들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한정판 제품과 선물 세트를 선보이고 있다”며 “파티에 어울리는 이색적인 맛과 재미있는 디자인으로 특별한 핼러윈 분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