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종가 김치’ 뉴욕서 글로벌 광고 캠페인
대상 ‘종가 김치’ 뉴욕서 글로벌 광고 캠페인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2.10.12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임스퀘어 빌딩 전광판에 내달 6일까지 6700여 회 광고 송출
오리지널 김치 맛보는 놀라운 감정 변화 담아
건강하고 풍부한 맛 세계인의 김치로 풀어내
현지 공장 활용 월마트 등 대형 매장 입점 확대도

대상 종가가 뉴욕 타임스퀘어에 김치 광고 캠페인을 전개한다. 김치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김치의 글로벌 위상을 드높이겠다는 취지.

이번 캠페인은 오는 11월 6일까지 뉴욕 타임스퀘어 아메리칸이글 빌딩 전광판에 공개되며, 캠페인 기간 1일 240회 기준 총 6720회의 김치 광고가 뉴욕 한복판에서 송출될 예정이다.

뉴욕 맨해튼 소재 타임스퀘어는 하루 유동인구가 30만 명에 달하는 ‘세계의 교차로’로 불린다. 대상 종가는 이곳에서 김치 광고를 진행하며 세계인들에게 한국의 전통 음식인 김치를 알리고, 한국인에게는 김치에 대한 자부심을 심어주겠다는 전략이다.

대상 종가가 김치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김치의 글로벌 위상을 드높이기 위해 뉴욕 타임스스퀘어에 김치 광고 캠페인을 전개한다.(제공=대상)
대상 종가가 김치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김치의 글로벌 위상을 드높이기 위해 뉴욕 타임스퀘어에 김치 광고 캠페인을 전개한다.(제공=대상)

이번 김치 광고는 ‘HAVE YOU TRIED KIMCHI?’라는 문구와 함께 한국의 김치를 맛보는 세계인들의 자연스럽고 놀라운 감정 변화를 담은 흑백의 슬로우모션 영상으로 시작한다. 영상 속에서 김치만이 흑백 영상과 대비되는 붉은 색감을 뽐내 눈길을 끈다. 김치를 먹은 세계인들은 ‘CRUNCHY’(아삭한) ‘FLAVORFUL’(맛이 풍부한) ‘HEALTHY’(건강한) ‘REFRESHING’(신선한) 등 다양한 느낌으로 한국의 오리지널 김치의 맛을 표현한다.

캠페인은 ‘KOREA’S KIMCHI, NOW FOR EVERYONE(한국의 김치, 이제 모두의 김치)‘라는 이야기를 담아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종류의 김치 영상과 ‘TASTE THE ORIGINAL(오리지널을 맛보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김치의 정통성을 강조하고, 김치 종주국으로서 한국의 위상을 세계에 알리고자 했다.

대상은 미국을 ’김치 세계화‘의 전초기지로 삼고 현지 김치 생산과 광고 캠페인 전개를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지난 3월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미국 현지에 대규모 김치 공장을 완공하고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했으며, 미국 현지인들이 즐겨 찾는 월마트(Walmart)와 코스트코(Costco) 등 대형 매장 내 종가 김치 입점을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광고에서는 한국의 김치를 맛보는 세계인들의 자연스럽고 놀라운 감정 변화를 흑백의 슬로우모션 영상으로 담았다.(제공=대상)
광고에서는 한국의 김치를 맛보는 세계인들의 자연스럽고 놀라운 감정 변화를 흑백의 슬로우모션 영상으로 담았다.(제공=대상)

미국은 일본에 이어 김치 수출 2위 국가로 매년 김치 수요가 늘고 있고, 소비층 또한 기존 교민과 아시아계에서 현지인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2021년 국내에서 미국으로 수출된 김치 수출액은 2825만 달러로 전년 대비 22.5% 증가했고, 2011년 279만 달러에 비해 10배 이상 성장했다.

대상 종가 김치는 지난 2014년 코셔(Kosher) 인증 마크를 획득하며 미국 김치 수출에 힘을 더했다. 김치 미국 수출액도 2021년 1617만 달러로 전년 대비 37.8% 성장했다.

종가 김치는 현재 미주와 유럽, 오세아니아, 중국, 일본, 싱가포르 등 전 세계 40여 개 국가에 진출해 있다. 일본 수출 물량의 90%, 아시아권에 수출되는 물량의 80% 이상을 현지인이 소비하는 등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미주와 유럽 등 서구권에서도 김치를 찾는 현지인이 증가하는 추세다.

대상 종가 김치 수출액은 2016년 2900만 달러에서 2021년 6700만 달러로 131%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으며, 2022년 상반기 기준 국내 총 김치 수출액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다.

임정배 대상 대표는 “김치 종주국인 대한민국의 대표 김치 브랜드를 통해 김치의 우수성과 정통성을 세계에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앞으로도 ‘한국의 김치’가 ‘모두의 김치’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글로벌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