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김치 브랜드 ‘종가(JONGGA)’로 통합 글로벌 공략
대상 김치 브랜드 ‘종가(JONGGA)’로 통합 글로벌 공략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2.10.18 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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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비전 ‘전세계·모든 세대 사랑하는 김치’로 설정
신규 BI·패키지 디자인 제정 김치 제품 17종에 적용
리브랜딩 스토리텔링 병행 아웃도어 김치 2종 선봬
 

대상이 ‘종가집’ 브랜드명을 ‘종가(JONGGA)’로 통합 운영하고 글로벌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그동안 대상은 국내 김치 브랜드 ‘종가집’과 글로벌 김치 브랜드 ‘종가(JONGGA)’를 운영해왔으나 일관적인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종가집’과 ‘종가’로 나뉘어 있던 국내외 김치 브랜드를 통합하고, ‘종가(JONGGA)’를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김치 브랜드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다.

‘종가(JONGGA)’는 대상의 통합 김치 브랜드로, 김치의 본질을 지키면서도 새롭고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는 선도 브랜드로 나아가겠다는 계획이다.

브랜드 비전도 ‘전 세계, 모든 세대가 사랑하는 시대를 대표하는 김치 전문 브랜드’로 설정하고, ‘종가집’의 정통성을 이어가는 동시에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겠다는 미션을 공개했다.

특히 대상은 MZ세대를 타깃으로 마케팅 전략을 재정립한다. MZ세대는 김치 보관의 어려움과 김치 냄새 등을 불편하게 여겨 김치를 즐겨 찾지 않고, 김치를 한 끼 식사에 ‘필수’로 생각하지 않는 것에 주목했다.

이에 따라 ‘종가(JONGGA)’는 브랜드 핵심 가치를 △새로움을 개척하는(Pioneering) △전문적인(Professional) △정통의(Authentic)로 설정하고 통합 김치 브랜드의 신규 BI와 패키지 디자인을 공개했다.

신규 BI는 한국어로 ‘종가’, 영어로 ‘JONGGA’로 브랜드명을 표기하고 상하로 기와 모티브의 육각형 형태를 더한 형태다. 패키지 디자인에 적용된 그래픽 패턴은 포기김치의 단면에서 영감을 받아 배추 사이 사이에 고춧가루와 양념이 섞인 모습을 표현했다. 여기에 한국 전통의 기하학 문양 중 빗금무늬 패턴을 차용해 전통적인 미(美)를 살렸다.

‘종가(JONGGA)’의 새로운 BI와 패키지는 10월부터 주요 김치 제품 17종을 시작으로 별미 및 기타 김치 라인에 적용돼 시중 마트 등 주요 판매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대상은 ‘종가집’과 ‘종가’로 나뉘어 있던 국내외 김치 브랜드를 통합하고, ‘종가(JONGGA)’를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김치 브랜드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다.(제공=대상)
대상은 ‘종가집’과 ‘종가’로 나뉘어 있던 국내외 김치 브랜드를 통합하고, ‘종가(JONGGA)’를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김치 브랜드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다.(제공=대상)

이와 함께 가상 모델 ‘호곤해일’을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발탁하고 가수 ‘빽가’와 협업한 아웃도어 김치 2종을 한정판 출시하는 등 리브랜딩을 위한 혁신을 시작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 ‘호곤해일’은 유명 가상모델 로지의 개발사가 개발한 가상 가족으로 호, 곤, 해일 3남매다. ‘호곤해일’ 남매는 지구를 이루는 요소들을 상징하는 하늘 ‘호(昊)’, 땅 ‘곤(坤)’, 바다 위에 돋는 해 ‘해일(海日)’에서 이름을 땄다. ‘호’와 ‘곤’은 쌍둥이 형제, ‘해일’은 이들의 누나다.

‘호곤해일’ 3남매는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종가(JONGGA)’ 리브랜딩 프로젝트의 콘텐츠 스토리텔러로 활동 중이다. ‘호곤해일’이 종가(JONGGA)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종가 리브랜딩에 참여하는 과정을 담은 콘텐츠는 앞으로도 순차적으로 공식 인스타그램에 공개될 계획이다.

또한 가수 ‘빽가’와 손잡고 캠핑과 같은 야외활동에 안성맞춤인 아웃도어 김치 2종을 한정판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대상이 김치 통합 브랜드 ‘종가(JONGGA)’를 선포하고 처음 선보이는 신제품으로 ‘구워먹는 김치’ ‘쌈 싸먹는 김치’ 2종이다.

향후 ‘종가(JONGGA)’는 김치의 본질에 집중하면서 기존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브랜드 이미지는 유지하고,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제시하며 고객층을 지속적으로 확장해갈 계획이다.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활동도 본격화한다. ‘종가(JONGGA)’는 지난 10일부터 뉴욕 타임스스퀘어에 김치 글로벌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통합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시작했다.

대상 관계자는 “전 세계에 공통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종가(JONGGA)’로 국내외 김치 브랜드를 통합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로서 김치의 중심을 지키며 트렌드를 선도하는 글로벌 김치 브랜드 ‘종가(JONGGA)’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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