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4개 계열사 ‘CCM’ 인증 획득…소비자 지향 경영문화 선도
풀무원, 4개 계열사 ‘CCM’ 인증 획득…소비자 지향 경영문화 선도
  • 최지혜 기자
  • 승인 2022.12.12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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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건강생활·올가홀푸드·푸드머스 7회 연속, 풀무원녹즙은 2회 연속 CCM 인증
2024년까지 2년간 소비자 중심경영 기업 자격 유지

풀무원(대표 이효율) 계열사 4곳이 ‘2022년 CCM 평가’에서 CCM(소비자 중심경영,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을 받았다.

이번에 인증받은 계열사는 풀무원건강생활, 올가홀푸드, 푸드머스, 풀무원녹즙이다. 풀무원 4개 계열사들은 이번 인증으로 2024년까지 소비자 중심경영 인증 기업의 자격을 갖추게 된다.

풀무원건강생활, 올가홀푸드, 푸드머스 3개 계열사는 지난 2010년 최초로 인증을 받은 이래 올해까지 7회 연속 인증을 받으면서 12년간 CCM 인증을 유지하고 있다. 풀무원녹즙은 2019년 풀무원건강생활에서 별도 법인으로 분리된 후 올해 2회 연속 CCM 인증을 받았다.

9일 서울 송파구 롯데호텔 월드에서 열린 ‘2022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CCM 인증을 받은 풀무원건강생활, 푸드머스, 올가홀푸드, 풀무원녹즙 임직원들이 인증서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풀무원)
9일 서울 송파구 롯데호텔 월드에서 열린 ‘2022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CCM 인증을 받은 풀무원건강생활, 푸드머스, 올가홀푸드, 풀무원녹즙 임직원들이 인증서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풀무원)

풀무원건강생활은 △제품 개발단계부터 엄선된 원료 사용 △HACCP, GMP, FSSC22000(식품안전시스템인증) 인증 제조환경에서의 제품 생산 △제품 이용 중 발생 가능한 소비자 불편사항 개선 등 소비자 지향적인 기업활동 수행 △최고경영자의 소비자중심경영의 이해와 확고한 실천의지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올가홀푸드는 △VOC(Voice of the Customer, 고객의 소리) 예보제를 활용한 상품 품질 관리 △VOF(Voice Of Field, 현장의 소리)를 통한 고객접점, 판촉현장 의견 수렴 △매장 이용고객의 니즈와 접점별 개선사항을 선제적으로 파악해 개선 과제로 반영하는 고객여정지도 운영 △CCM 운영에 대한 높은 의지 △VOC 수집, 분류, 기록, 처리, 분석의 체계적 관리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풀무원푸드머스는 △VOC 불만 사전 예방 활동 △정기 회의체 구축을 통한 유관부서와 긴밀한 협조 △고객경험 모든 단계에 부서별 역할, 권한 규정 △긴급 사안 즉각 대처 프로세스 운영 △MOU 체결을 통한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풀무원녹즙은 △VOC & VOP(Voice of Partner, 파트너의 소리) 기반 제품, 서비스 개선 활동 진행 △친환경 라벨 도입을 통한 소비자 대상 분리 배출 편리성 제공 △파트너 CCM 교육 및 개인정보교육을 통한 VOC 저감 등을 인정받았다. 

한편 CCM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경영활동이 소비자 관점에서 구성되고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지를 인증하는 국가 공인제도다. 2년에 한 번씩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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