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만난 ‘제로 음료’ 여름 마케팅 열전
물 만난 ‘제로 음료’ 여름 마케팅 열전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3.05.17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제품 출시 맞춰 영화와 협업·팝업 스토어·스쿨 어택 등 행사
롯데칠성 ‘밀키스 제로’ 팝업 스토어에 선물 어택 행사
맥콜 제로 등 ‘존 윅4’ 포스터 활용 강렬한 분위기 담아
‘코카콜라 제로 레몬’ 뉴진스 활용 묶음 상품 판매·포토북 증정

제로 음료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여름을 맞아 각 음료 브랜드들이 ‘제로 마케팅 2차전’에 시동을 걸고 있다. 제로 제품 신규 출시를 이어가고 있는데 이어 다양한 컬래버레이션부터 팝업스토어, 스쿨어택 등 이색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이며 제품 띄우기에 나서고 있는 것.

제로 음료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여름을 맞아 각 음료 브랜드들이 ‘제로 마케팅 2차전’에 시동을 걸고 있다. 사진은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일화의 '존 윅4' 컬래버레이션 맥콜·부르르 제로 사이다 제품, 롯데칠성의 '탐나는 스쿨어택' '탐나는 선물어택' 이벤트, 코카콜라 제로 레몬의 앰버서더인 뉴진스, 그리고 롯데칠성 밀키스 팝업스토어. (사진=각 사)
제로 음료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여름을 맞아 각 음료 브랜드들이 ‘제로 마케팅 2차전’에 시동을 걸고 있다. 사진은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일화의 '존 윅4' 컬래버레이션 맥콜·부르르 제로 사이다 제품, 롯데칠성의 '탐나는 스쿨어택' '탐나는 선물어택' 이벤트, 코카콜라 제로 레몬의 앰버서더인 뉴진스, 그리고 롯데칠성 밀키스 팝업스토어. (사진=각 사)

일화는 지난 4월 영화 ‘존 윅4’와 컬래버레이션한 ‘맥콜 제로’와 ‘부르르 제로 사이다’ 등 제로 탄산음료 2종을 선보이며 큰 관심을 모았다. 올 초 맥콜 제로를 새롭게 선보인 데 더해, 북미 박스오피스 1위로 화제를 불러일으킨 영화 콘텐츠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며 화제성을 더한 것. 컬래버레이션 제품들은 기존 패키지 대신 ‘존 윅4’의 포스터를 활용, 영화 주인공인 키아누 리브스의 모습을 전면에 배치해 영화의 강렬한 분위기를 그대로 담았다.

브랜드와 상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소비자 참여형 팝업스토어도 눈에 띈다. 롯데칠성음료는 제로 칼로리 유성 탄산음료 '밀키스 제로' 및 '밀키스'의 팝업 스토어를 서울 성수동 카페 '테디스오븐'에 오픈했다.

팝업스토어 콘셉트는 '일상 속 기분 좋은 설렘이 가득한 밀키스 구름 하우스'로 밀키스의 부드러움을 '구름'을 통해 표현했다. 1층에는 대형 밀키스 폭포, 인기 캐릭터 '시나모롤'이 함께 반겨주는 웰컴존, 한정판 메뉴를 판매하는 키친이 준비돼 있으며 2층은 시나모롤과 밀키스가 협업해 제작한 굿즈존, 솜사탕을 직접 만들 수 있는 체험존, 구름 그네와 다양한 포토존, 구름 속에서 힐링하는 휴식 공간 등으로 구성했다.

또 롯데칠성은 오는 28일까지 제로 칼로리 과일향 탄산음료 ‘탐스제로’ 프로모션 ‘탐나는 스쿨어택’과 ‘탐나는 선물어택’을 진행한다. 탐나는 스쿨어택은 전국 고등학교, 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투표를 통해 득표수 상위 5개 학교를 선정, 1위에 오른 학교에는 걸그룹 ‘(여자)아이들’이 방문해 공연하고 탐스제로를 가득 실은 탐스제로 트럭을 통째로 선물한다. 2~5위로 선정된 학교에도 탐스제로 트럭이 찾아간다.

이벤트 참여자는 포털 사이트에 탐스제로 검색 또는 탐스제로에 인쇄된 QR코드를 통해 이벤트 응모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다. 타임어택 출석 체크, 광고 시청 등을 통해 투표 가능하다. 탐나는 선물어택은 탐스제로 구매 영수증을 촬영해 이벤트 응모 사이트에 인증하면 즉석 당첨 룰렛 이벤트 응모권 1장이 지급되는 행사로 룰렛 이벤트 응모권 10장 지급 시 추첨을 통해 노트북, 최신형 휴대폰 등을 선물하는 Big 경품 추첨에도 자동 응모된다.

코카콜라는 ‘코카콜라 제로 레몬’을 출시하며 코카콜라 앰버서더인 뉴진스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한 사례다. 코카콜라는 제품 정식 출시에 앞서 지난 27일까지 코카콜라 공식 앱 ‘코-크플레이(CokePLAY)’에서 355㎖ 캔 24개 묶음 상품 사전 예약 구매를 진행했다. 구매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코카콜라 앰버서더 뉴진스의 모습이 담긴 ‘코카콜라 포토북’을 증정하기도 했다.

신제품 ‘코카콜라 제로 레몬’은 코카콜라의 짜릿함은 그대로 간직하고, 제로 칼로리의 가벼움을 레몬맛과 함께 상쾌하게 즐길 수 있다. 패키지에서도 브랜드 고유의 빨간색과 레몬을 상징하는 노란색이 어우러져 제품 특징을 시각적으로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