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타이팩스를 통해 본 글로벌 식품 트렌드
2023 타이팩스를 통해 본 글로벌 식품 트렌드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23.06.16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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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석식품, 아시아 6.8% 성장…3290억 불 규모
클린 라벨·무첨가 식품, 아·태 지역 연간 9.6% 증가

아시아 최대 식품 전시회 중 하나인 태국 방콕 식품 전시회(THAIFE-ANUGA)가 '식품산업의 미래를 다시 상상하다‘라는 주제로 지난 5월 23일부터 5일간 사상 최대 규모로 개최되었다. 이번 전시회에는 한국 기업 212개 사를 포함해 45개국 3034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133개국 7만8764명이 전시장을 찾는 등 세계의 주방으로 불리는 태국에서 열린 만큼 반응도 뜨거웠다. 특히 전시장을 직접 둘러본 코트라 방콕무역관은 대체육과 식물성 식품, 클린 라벨, 지속 가능 포장, PB제품 등 글로벌 식품 트렌드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 2023 타이팩스를 통해 본 글로벌 식품 트렌드

◇대체 단백질과 식물성 식품

FAO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적으로 1000개의 제조업체·브랜드와 500개의 원료 공급업체가 대체 단백질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으며, 대체 단백질 분야 벤처 캐피털 투자는 2021년 50억 달러에 달했다. 또 보스턴컨설팅그룹은 전 세계 대체 단백질 시장이 2035년에 29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시장 침투율은 10~22%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태국은 2021년 기준 세계 25위의 식물성 단백질 수출국이며 아세안에서는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대체 단백질로 식물성 단백질이 떠오르고 있으며 만성 생활습관병 증가, 비건 식습관 채택으로 식물성 식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또 식물성 대체 우유는 기존 우유보다 열량이 낮고 유당이 없어 유당불내증 환자와 체중조절이 필요한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클린 라벨과 무첨가 식품

모르드르 인텔리전스에 의하면 글로벌 클린 라벨 원료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6.7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2020~2025년 연평균 7.11%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2022년 이노바 시장조사에서는 아시아 소비자의 60%가 클린 라벨 제품이 구매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응답했다. 특히 클린 라벨 제품 중 천연 제품, 무첨가물·무방부제 제품, GMO프리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무첨가 식품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모르드르 인텔리전스는 전 세계 무첨가 식품 시장 규모는 713억8100만 달러로, 2023~2028년 연평균 13.2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2020~2025년 연평균 9.6%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무첨가 식품 중에는 유제품이 함유되지 않은(Dairy free) 품목과 글루텐 프리 제품의 수요가 높다.

◇지속 가능 포장

얼라이드 마켓 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지속 가능 포장 시장은 2021년 936억 달러 규모로, 2022~2031년 연평균 7.4% 성장해 2031년에는 190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높은 음식 배달 서비스 이용률과 재활용 포장재 사용을 장려하는 정부 정책으로 인해 시장 규모가 2022~2029년 연평균 4.7% 성장해 2029년에는 988억39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즉석식품

편리성, 시간 절약, 손쉬운 준비로 인해 즉석식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 중이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글로벌 즉석식품 시장은 2022~2028년까지 연평균 5.4% 성장해 시장 규모는 2022년 1조7387억 달러에서 2028년 1조4719억 4000만 달러로 커질 것이라고 비즈니스 와이어는 전망했다. 또 스타티스타에 따르면 아시아 시장은 2023년 3298억80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보이며, 2023~202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6.89%를 기록할 전망이다.

한편, 끄룽시리 리포트에 따르면 2021년 태국 즉석식품 시장 규모는 440억 바트로, 건조 및 상온 보관 제품이 260억 바트, 냉장 및 냉동 제품이 180억 바트를 차지했다. 생산량의 15~20%는 수출돼 2021년 110억 바트의 매출을 기록했다.

◇PB상품

고물가 시대에 주목받고 있는 PB상품은 2022년 글로벌 생활소비재(FMCG) 시장 매출의 19.4%를 차지했다. 특히 즉석식품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유연한 포장과 품질에 대한 고객 인식 제고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 온라인 식료품 구매 채널 확대도 PB 시장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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