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넘어 ‘식품 안심’ 과학적 분석 통해 관리 기술 접목해야
안전 넘어 ‘식품 안심’ 과학적 분석 통해 관리 기술 접목해야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08.01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 행동에 기반한 안전 관리로 식품안전 문화 조성 시급
기후 변화 등 대응 과학적 근거 바탕 국제 규범과 조화를
유럽, 미래 위해 과제 대비…캐나다, 새로운 감시 기법 도입
식약처, 선제적 위해 관리 전략하에 사전 예방·신속 대응
식품위생안전성학회 주최-오뚜기 식품안전과학硏 주관 ‘2023 식품안전과학’ 심포지엄

최근 수출 라면의 2CE 검출, 아스파탐,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등 이슈가 연이어 불거지면서 ‘식품안전’ 문제가 또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식품산업은 디지털·데이터기술 도입 및 신기술융합 혁신제품 등 발전을 거듭하며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강조하고 있지만 첨가물, 제조·유통·소비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화학적·생물학적 사고 등의 체계적인 관리 미숙으로 안전사고를 반복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이 보다 성숙해지며 먹거리 안전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식품안전은 더 이상 과학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사안인 만큼 전문가들은 식품안전 영역에서 안심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식품과학에 기반한 전통적인 식품안전관리를 발전시켜 식품과학과 함께 행동과학 및 조직문화에 부합하는 식품안전관리로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오뚜기 중앙연구소에서 개최된 ‘2023 식품안전과학 심포지엄’에서 각계 전문가들은 식품사고의 선제적인 사전예방을 위해서 과학적 분석을 통한 보다 정확한 분석법 개발과 이에 따른 신속한 대응체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뚜기 중앙연구소에서 개최된 ‘2023 식품안전과학 심포지엄’에서 각계 전문가들은 식품사고의 선제적인 사전예방을 위해서 과학적 분석을 통한 보다 정확한 분석법 개발과 이에 따른 신속한 대응체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승현 오뚜기 품질보증본부장 전무는 “매년 전 세계 인구 6억명이 오염된 식품 섭취로 식중독에 걸리고, 이중 42만 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식품안전을 지키는 것은 식품제조기업뿐 아니라 식품을 유통하고, 소비하는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오뚜기는 ‘완벽한 품질로 건강한 식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경영 방침답게 고객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식품안전문화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식품안전에 대한 깊은 성찰과 식품관련 분야의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지난달 27일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주최, 오뚜기 식품안전과학연구소 주관으로 안양시 소재 오뚜기 중앙연구소에서 개최된 ‘2023 식품안전과학 심포지엄’에서 각계 전문가들은 ‘식품안전문화 향상을 위한 미래 전략’을 주제로 과학적 연구 결과와 여러 기관의 관점을 서로 공유함으로써 식품안전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목을 받았다.

△김진현 소장
△김진현 소장

김진현 오뚜기 식품안전과학연구소장은 ‘식품안전 사전예방을 위한 식품산업체의 관리 기술’에 대해 발표하며 식품업계가 식품안전 사전예방을 위해 실행하고 있는 과학적인 분석 관리 기술의 트렌드에 대해 공유하고, 현시점에서 강화해야 할 부분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안했다.

김 소장은 안심할 수 있는 식품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존 전통적인 식품안전관리에서 사람행동에 기반한 식품안전관리로 관점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프로세스, 식품과학, 사람 행동 변화, 원인·결과 분석, 안전 프로그램 등에 그치던 것에서 프로세스와 사람을 함께 집중하고, 식품과학에 사람 행동과학, 조직문화에 기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식품안전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것이 김 소장의 주장이다.

실험실의 디지털화를 통한 식품안전 사전예방 체계의 변화도 강조했다. 현재 대부분 식품업계에서는 국내외 식품안전정보에 근거한 안전성 모니터링을 통해 검증하고 평가하고 강화하는 체계로 이뤄지고 있는데, 여기에 과학적 관리 기술이 접목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크게 화학적 사전예방 관리 기술과 생물학적 사전예방 관리 기술로 나눌 수 있다. 화학적 관리 기술은 동시분석법과 분석성분의 확대, 분석 정확도 향상, 신속화 추세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발전을 위한 핵심적인 사항은 최신 정밀 분석기기의 도입 및 식품안전 연구이다.

생물학적 사전예방 관리 기술은 전형적인 미생물 검사와 함께 세부적인 미생물 동정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추세다. 미생물 동정을 보다 정밀하게 하기 위해 생화학 실험 및 유전자 분석, 전장 유전체 분석(WGS: Whole-Genome Sequencing)과 같은 첨단 분석기술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김 소장은 “이러한 분석의 첨단화와 함께 간편화도 식품안전 향상에 있어서 중요한 접근법이다. 앞으로 더욱 문제시되거나 논란이 될 수 있는 이슈 사항은 식품사기(Food fraud), 환경오염물질, 미세플라스틱 및 방사능 등으로, 이에 대한 선제적인 사전예방을 위해서는 과학적 분석을 통한 보다 정확한 분석법 개발과 신속한 적용이 요구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정명섭 원장
△정명섭 원장

정명섭 식품위생정책연구원장은 ‘식품산업 미래 메가트렌드와 식품안전 관리 방향’에 대해 발표하며 국내외 식품안전 관리체계를 살펴봤다.

특히 정 원장은 식품 분야 미래 메가 트렌드로 △초고령 사회 진입 △기후·환경 변화 △세계화 △첨단 과학 기술 발달 △소비자 개인중심 △경제 권력 구도 변화를 꼽았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주요국의 식품안전 관리체계도 △조직 일원화 △법률 제·개정 △소비자 위주 △생산자 책임 △국제적 조화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접근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호주는 수출·판매·가공·제조되는 식품의 안전성과 품질에 대한 높은 수준의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고, 효과적인 투명성과 식품업체가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신뢰하는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캐나다는 새로운 위해에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혁신하는 산업체가 되도록 안전성 중심의 성과 위주 규정과 새로운 감시 기법을 도입하고 있으며, 중국은 국가 품질기반 시설 체계를 구축하고, 경영환경 최적화를 촉진하면서도 품질·안전사고에 대해 엄격한 처벌을 가한다.

또 유럽은 과학적 평가에 대중 및 이해당사자 참여를 우선 시하는 것은 물론 과학적 평가 역량과 지식공동체를 구축해 미래 위해평가 과제에 대비하고 있으며, 미국 역시 모든 사람이 안전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 공급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중장기 계획을 설정했다.

우리나라 식약처도 ‘제5차 식품안전관리 기본계획(2021~2025)’을 통해 신뢰받는 국가 식품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위생적인 제조 환경에서 안전한 식품을 제조·가공·조리될 수 있는 근본적인 여건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하고, 국민에게 제공되는 식품이 안전한가를 판단하는 기준·규격을 관리하며, 식품위생감시원의 식품 관련 영업소에 대한 감시와 지도 업무를 통해 보다 안전한 식품이 제조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선제적 위해요인 안전관리 △안전한 식품 생산기반 확립 △과학적 유통·수입 관리체계 강화 △건강한 식생활 환경 개선 등 4대 추진전략 및 15개 전략 과제를 중점 추진하고 있다.

기후변화, 환경오염, 식습관 변화, 과학기술 발전 등에 따른 유해오염물질 위해수준 변화를 지속적으로 평가·관리하고, 식중독 원인 조사체계 고도화로 사전예방 및 신속대응체계를 구축한다.

또 미래 사회변화에 대비해 제도를 개선하고 신기술, 신소재 적용 식품안전관리 기반 구축은 물론 위기대응 체계 효율화 및 지자체 협력 활성화로 국제식품안전기준 조화를 꾀한다.

아울러 농축수산물 및 제조·가공 생산 환경을 개선하고, 유통·수입단계 검사체계 및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이와 함께 식품안전 영양교육 확대로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하는 한편 식품표시제도 개선 및 영양성분표시 등 소비자 중심 환경 조성에도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식약처는 이러한 기본계획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현장체감형 혁신 지속 ‘규제혁신 2.0’을 추진한다.

△이순호 과장
△이순호 과장

이순호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오염물질과장은 “식약처는 식품 유해물질의 철저한 관리를 위해 생활변화와 기술혁신에 빠르게 대응하는 ‘안전혁신으로 국민의 일상을 든든하게’, 신기술 가치의 제품화를 촉진하는 식품산업의 혁신성장과 글로벌 진출지원을 할 수 있는 ‘규제혁신으로 식의약산업을 단단하게’ 2개 전략 8개 핵심 추진과제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규제혁신 2.0’의 방향은 국민 안전·건강과 직결되지 않은 규제는 과감하게 혁신하고, 시대·환경 변화에 맞지 않은 불합리한 규제는 철폐한다. 또 디지털 전환, 수출 규제지원 분야에 보다 집중한다.

규제장벽을 넘어 글로벌시장 진출을 촉진하겠다는 것인데, ‘G.P.S’를 중점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우리 기준이 국제표준화를 주도하는 규제역량 리더국가로 도약하고(G=Global leader), 아프라스(APFRAS) 신설 등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한편(P=Partner) 3개 제품군 30개 품목을 3년간 집중지원하는 등 전략적 수출 지원(S=Supporter)을 골자로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