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셀프 메디케이션’ 돕는 식품 주목
MZ세대 ‘셀프 메디케이션’ 돕는 식품 주목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11.16 0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의 건강 관리 투자에 단백질·콜라겐 등 첨가한 제품에 손짓
CJ웰케어 함량 높인 ‘이너비 글루타치온 골드’ 출시
풀무원 ‘비타맥스 엑스투’ 녹즙에 멀티비타민 함유
농심켈로그 초코 맛 ‘프로틴바K 헤이즐넛&다크초코’ 선봬

MZ세대를 중심으로 자신의 건강을 직접 관리하고 관련 제품 등에 투자하는 ‘셀프 메디케이션(Self-medication)’ 트렌드 열풍이 거세지며 단백질·콜라겐·아르기닌 등 다양한 원료 첨가한 식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는 올해 주요 소비트렌드 중 하나로 건강을 성장과 자기 계발의 한 종류로 여기는 ‘건강 스펙 시대(Spec for Healthy Life)’를 꼽았다. 식품을 섭취하더라도 건강을 고려하는 소비가 일상화된 것이다.

업계에서도 소비자 니즈에 맞춰 기능성원료를 담은 다양한 식품으로 공략에 나섰다.

‘셀프 메디케이션(Self-medication)’ 트렌드 열풍이 거세지며 단백질·콜라겐·아르기닌 등 다양한 원료 첨가한 식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각 사)
‘셀프 메디케이션(Self-medication)’ 트렌드 열풍이 거세지며 단백질·콜라겐·아르기닌 등 다양한 원료 첨가한 식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각 사)

CJ웰케어의 이너뷰티 브랜드 이너비는 글루타치온 함량을 높인 ‘이너비 글루타치온 골드’를 내놓았다. 물없이 입 안에서 녹여 먹을 수 있는 필름 형태의 제품으로, 지난 1월에 출시한 ‘이너비 글루타치온 필름’을 리뉴얼했다. 효모추출물 원료에 함유된 글루타치온 함량이 기존 제품 대비 높아졌으며, 휴대가 편해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하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

혈관이 많이 분포된 입 안 점막에 부착해 녹여 먹는 방식으로 흡수율까지 고려했으며, 피부 진피층을 구성하는 3대 대표 구성 성분인 콜라겐, 히알루론산, 엘라스틴과 비타민C, L-시스테인, 밀크씨슬 등 다양한 부원료도 함유하고 있다.

풀무원녹즙은 멀티비타민&미네랄과 유기농 과채 24종의 과채한가득 녹즙을 한 병에 담은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비타맥스 엑스투’를 출시했다.

한국인을 위한 멀티비타민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과 신선한 유기농 녹즙(일반식품)을 한 병에 담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다.

제품 뚜껑 부분에 비타민 A, E, D, 아연, 마그네슘 등 20가지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건강기능식품 정제로 담았다. 특히 제품을 섭취할 경우 한국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 7종(비타민A,D,E,B1,C,나이아신,엽산)과 미네랄 1종(마그네슘)을 식약처 일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100% 이상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일반식품인 병에는 사과, 석류, 당근, 레드비트 등 유기농 채소 22가지와 유기농 과일 2가지를 배합한 녹즙을 넣었다. 식물성 항산화 영양소 폴리페놀을 병당 50mg 함유해 건강함을 더욱 높였다.

연세유업은 모유 단백질 구조와 유사한 A2단백질 원유를 담아 배앓이를 줄인 ‘세브란스 전용목장 A2단백우유’ 5종을 출시했다.

‘가열처리 외 별도의 추가 공정 없이 자연에서 얻은 A2단백 원유 100%를 담았고, 연세우유 전용목장에서 엄격하게 분리 집유한 1급 A등급의 A2원유다.

농심켈로그는 헤이즐넛과 다크초코의 조화로 맛있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프로틴바K 헤이즐넛&다크초코’를 선보였다. 리얼 헤이즐넛과 진한 다크초코로 초콜릿 특유의 무게 있는 진한 맛이 인상적인 프로틴바로, 제품 한 개당 삶은 달걀 2개 분량의 단백질 10.5g이 함유됐으며, 당류는 동일 식품군 내 시장점유율 상위 3개 제품 대비 25% 저감했다.

업계 관계자는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며 성취감을 느끼는 셀프 메디케이션 문화가 MZ세대를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며 “기능성 원료를 첨가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식음료 업계의 제품 개발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