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2명 중 1명 ‘생명공학작물’ 구매 의향
국민 2명 중 1명 ‘생명공학작물’ 구매 의향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3.12.19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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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종자 등 확보 위해 연구개발 필요” 83%
맛 좋고 가격 저렴해야…비타민A쌀·감자칩 선호
‘관련 규제 필요성’ 91%…안전·생태계 정보 원해
소비자연맹 1400여 명 설문

생명공학작물에 대한 소비자 구매 의향이 매년 높아지고 있다. 그야말로 ‘GMO 혐오’가 일어났던 이전과는 매우 다른 모습이다.

한국소비자연맹(회장 강정화)은 농업기술의 발전에 따른 소비자와 농민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19세 이상 성인 남, 여 소비자 1000명과 농민 426명을 대상으로 인식 조사를 지난 10월 한 달간 진행한 결과 소비자의 생명공학작물 구매의향은 작물특성별 차이는 있으나 평균 48.5%로 높은 수치를 보였고, 농민의 생명공학작물 재배의향은 26.1%로 나타났다.

(자료=한국소비자연맹)
(자료=한국소비자연맹)

국내에서 농업생명공학작물을 재배한다면 소비자는 질병을 예방하는 기능성(36.4%), 및 영양성분 강화 작물(20.4%)에 대한 필요성이 높았다. 특히 기존 작물보다 맛이 더 좋은 경우(64.8%), 기존 작물보다 가격이 싼 경우(55.9%), 비타민 A가 함유된 유전자변형(GM) 쌀(53.1%), GM 감자로 만든 감자칩(51.6%) 등에 대해 소비자들의 구매 의향이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의 GM작물에 대한 구매의향이 높아진 만큼 농업생명공학기술의 개발·연구 필요성도 이전보다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83.5%는 농업생명공학기술 개발·연구가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그 이유로는 우수 종자 개발로 우리나라도 종자 확보를 할 수 있어서(29.9%), 우리나라도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29.8%)를 꼽았다.

하지만 농업생명공학기술을 적용함에 있어 농산물이나 식품에 대한 규제 필요성(부분적인 규제 필요하다+필요하다)은 각각 90.9%(2022), 91.5%(2023)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소비자는 농업생명공학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제공도 강화돼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농업생명공학기술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향상을 위해서는 이해하기 쉬운 용어 사용(27.1%)을 가장 우선하고, 전문가나 이해 당사자 위주의 정보제공에서 벗어나 대국민 대상의 다양한 정보제공 방안 마련(17.3%)등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또 GM기술에 대해 제공받고 싶은 정보는 GM작물의 안전성에 대한 정보(68.2%), 일반식품과 실질적 동등여부(63.1%), 환경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61.9%)로 나타났다.

한편 농산물 안전과 관련해 소비자는 중금속과 잔류농약에 대한 우려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고, 농업의 신기술 개발과 관련해 ‘기후변화 대응’을 가장 중요시했다. 같은 조사에서 농산물 안전과 관련해 소비자는 중금속(24.9%), 농약잔류물(19.4%)을, 생산자인 농민은 농약잔류물(39.0%), 병원균오염(32.6%)에 대해 가장 우려하고 있었다.

농업의 신기술 개발 목표는 소비자와 농민 모두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로 새로운 기술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지구온난화와 같이 글로벌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 소비자(55.2%)와 농민(37.3%) 모두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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