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결산/2024전망-제과] 내수 시장 포화…‘K-간식’으로 해외 사업 확대
[2023결산/2024전망-제과] 내수 시장 포화…‘K-간식’으로 해외 사업 확대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4.01.10 07: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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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먹태깡’ 성인 스낵 시장 점화…매콤·매운맛 등 잇따라
오리온 젤리 ‘마이구미’ 글로벌 브랜드…‘꼬북칩’ 23개국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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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공장 초코파이 증설에 글루텐프리 ‘The쌀로’ 범위 확장

작년 국내 제과시장에선 먹태깡 등 신제품이 출시 직후부터 품절 현상을 겪는 등 큰 인기를 끌며 스낵 매출이 크게 올랐다. 기존 아이들을 타깃으로 한 과자 시장이 어른 소비자에까지 확대되면서 새로운 활로를 개척했다는 분석이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작년(1~11월) 오리온의 스낵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3% 신장했고, 농심은 8.3%, 롯데웰푸드는 13% 늘었다.

작년 스낵 히트작은 단연 농심의 ‘먹태깡’이다. 작년 6월 출시된 먹태깡은 초도 생산량 100만봉이 일주일 만에 완판됐고, 주간 20만봉 생산에도 품절 사태가 이어졌다. 실제로 먹태깡은 출시 직후부터 ‘맥주 안주로 어울리는 스낵’ ‘어른용 과자’로 평가받으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품귀현상이 일자 먹태깡은 온라인에서 출고가(1700원)의 10배가 넘는 웃돈이 붙어 거래되기도 했다. 이후 생산라인을 조정해 주간 생산량을 2배 수준으로 끌어올렸음에도 여전히소매점에서 구하기 어렵다. 먹태깡은 작년 연말 누적 판매량이 1170만봉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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