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기에 진입한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성숙기에 진입한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 배경호 기자
  • 승인 2022.06.03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15% 성장 세계 평균의 3배…15조 원 규모
요구르트·고체 음료 상위권…젤리 제품 25% 차지
유산균 음료 외 건기식·영유아 식품 등에 활용
미국·일본·한국산…장 운동·다이어트 등에 중점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이 세계 평균 증가율을 크게 웃돌며 황금기를 맞고 있다.

코트라 난징무역관에 따르면,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2017년 553억 위안에서 2020년 880억 위안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몇 년간 평균 15%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다. 이는 전 세계 평균 증가율 5%를 크게 웃도는 수치이며, 2025년 즈음에는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소비 규모가 전 세계 25% 이상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중강산업자본연구센터는 중국 소비자의 소비력 증가와 정부의 관련 정책에 힘입어 2023년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1,171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자료: 중강산업자본연구센터
자료: 중강산업자본연구센터

최근 몇 년 사이 중국에서는 건강관리에 대한 젊은 층의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면서 기능성 건강식품 시장이 커지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역시 큰 관심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는데, 기존 원재료의 기능에 충실한 유산균 음료와 요구르트 이외에도 다양한 건기식, 영유아 식품 등에 활용되며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의 급속한 성장은 소비 업그레이드와 관련이 크며, 점차 ‘고품질 다품종’의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 중국의 소비 트렌드는 기존 생존형 소비 수요에서 자기 만족과 건강한 삶을 위한 발전형 수요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의 건기식 구매 의사 역시 뚜렷하게 높아지고 있다.

현재 프로바이오틱스는 주로 유제품 및 기타 발효 식품 영역에 널리 응용(86%)되고 있으며, 그 외에 약품 및 건기식(8%), 동식물용(6%) 영역에도 사용되고 있다. 또 소비자가 구입해 사용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1위에서 3위는 각각 유산균 음료, 요구르트, 고체 음료로 나타났다. 그 밖에 최근 중국에서 주목받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젤리도 25% 정도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앞으로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프로바이오틱스 음료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날로 보편화되고 있으며, 제품 종류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음료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제품은 발효 유제품이다. 주요 제품으로는 요구르트와 유산균 음료, 프로바이오틱스 분유 등이다. 발효 유제품 소비 규모는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전체 시장의 78.4%를 차지하고 있는데, 2019년 요구르트 증가율은 24%, 유산균 음료 증가율은 7%로 건강 인식 확대에 따라 시장 규모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전통적인 유제품과 발효 제품 외에도 최근 중국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 젤리가 주목받고 있다.

이 제품이 관심을 받기 시작한 것은 2021년부터다. 아직 발전 초기 단계라 현재 시장 규모는 크지 않으나, 주로 젊은 소비층 사이에서 인기가 많고 제품도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여서 향후 시장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현재 중국 내 관련 브랜드는 호주, 미국, 한국, 일본 등의 제품이며, 장내 운동 조절과 다이어트 등 두 가지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